제휴마케팅 플랫폼 서비스
제휴마케팅은 온라인마케팅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모해왔고 그에 따라 제휴마케팅 플랫폼 서비스도 조금씩 변화를 겪어왔다. 변화된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조금 더 높여보자.
① 링크프라이스(www.linkprice.com), 아이라이크클릭(www.ilikeclick.com)
온라인마케팅에서 전자상거래 업체가 중심이던 시기에 활발히 운영되었던 곳으로 제휴마케팅 1세대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CPA도 많았지만 그래도 옥션, 지마케팅 등을 주요 머천트로 하는 CPS 중심이었다 할 수 있다.
② 디비디비딥(www.dbdbdeep.com), 리더스CPA(www.leaderscpa.com)
2000년대 중반 이후 온라인마케팅 시장에서 블로그, 지식인, 카페 등의 검색 바이럴마케팅이 크게 성장하였는데, 이때 활발히 운영되었던 곳이다. 보험, 대출, 병원 등을 주요 머천트로 하여 CPA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③ 애드라떼(www.adlatte.com), 캐시슬라이드(site.cashslide.co.kr)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앱 마케팅 시장이 성장하였는데 이때 성장한 플랫폼 서비스다. 리워드형 CPI(Cost Per Install)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원래 리워드 방식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머천트가 기피하였지만, 앱 마케팅에서는 앱스토어에서의 다운로드 순위가 중요하여 앱 설치를 조건으로 한 리워드가 유행하였다.
④ 텐핑(www.tenping.kr), 애드픽(www.adpick.co.kr)
온라인마케팅에서 SNS마케팅의 비중이 확대되자 SNS 활동을 하는 이들이 주요 어필리에이트로 활동하는 플랫폼 서비스가 발전하였다.
⑤ 마켓잇(www.marketit.asia)
SNS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이 성장하자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를 주요 어필리에이트로 활동시키는 플랫폼 서비스가 등장하였는데, 마켓잇이 그러한 경우다. 팔로우가 많은(1,000명 이상)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가 머천트의 상품을 게시하고 구매할 수 있를 링크를 제공하면 팔로우는 할인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고 인플루언서는 판매 수익을 받는 형태다.
이상과 같이 제휴마케팅 플랫폼 서비스의 변천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온라인마케팅의 시장 발전과도 맥이 닿아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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