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검색광고 자격증 시험에 출제된 문제라고 하는데
씨앗단톡에서 이 문제에 대한 의문을 표하시는 분들이 몇 분 계셔서
설명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전환단가를 산출하는 기본적인 수식은
'전환단가 = 광고비용 / 전환수'
문제에는 '광고비용' 항목도 없고 '전환수' 항목도 없습니다.
전환단가를 어떻게 산출할 수 있는지 갸우뚱거리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문제는 아무래도 약간의 응용력을 요구했던 것 같습니다.
실제 문제에 나왔던 숫자는 조금 더 복잡했지만
여기에서는 설명이 좀 쉽도록 숫자를 간명하게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전환율이 2%라면 1회 전환에 필요한 클릭이 50회라는 거죠.
CPC가 5,000원이라는 것은 1회 클릭에 들어가는 비용이 5,000원이므로
전환단가는 5,000원 X 50회 = 250,000원이 됩니다.
설명을 해놓고 보니 매우 쉽죠?
전환율이 위 예시처럼 정수로 딱 떨어진 경우라면 그나마 이런 식으로 계산하기 편한데
소수점으로 제시되면 머리가 좀 아플 수 있습니다.
이때 편하게 계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식'이라는 것이 필요하지요.
전환율 = 전환수 / 클릭수
클릭수 = 전환수 / 전환율
전환단가(1회 전환비용)를 구하고 있으므로
클릭수 = 1 / 전환율
전환단가 = 클릭단가 X 클릭수
전환단가 = 클릭단가 X ( 1 / 전환율 ) = 클릭단가 / 전환율
이렇게 수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숫자와 친하지 않은 분들은 수식을 만드는 과정이 좀 어려울 수는 있겠네요.
이런 과정을 거쳐서 수식이 만들어지는데 이제 이 수식이 맞는지 검증을 위해
예시로 들어봤던 숫자를 대입해봅니다.
전환단가 = 5,000원 / 2% = 250,000원.
이렇게 수식에 대한 검증도 되었습니다.
문제에는 CPC가 5,700원이고 전환율이 2.26%로 나왔다고 하더군요.
그럼 위의 수식에 대입해보면
전환단가 = 5,700원 / 2.26% = 252,212원 (소수점 이하는 절사)
이렇게 계산이 되어 나오네요.
클릭단가와 전환단가가 저렇게 높게 나오는 걸로 봐서는
병원 등의 객단가가 높은 서비스 업종에 대한 것이 아닐까 추정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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