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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24 16:58

알리바바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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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라는 이름을 들으면 무엇이 연상되는가? 아라비안 나이트에 등장하는 40인의 도적 이야기부터 마윈이 창립한 중국의 대표 IT기업인 '알리바바그룹', 공산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B2B 영역의 '알리바바닷컴'까지 다양한 반응이 있을 것이다. 


<현직자가 알려주는 알리바바닷컴> 첫 번째 글에서는 '알리바바'가 의미하는 세 가지 법인을 구분하고, '알리바바그룹' 및 '알리익스프레스'와 차별화된 '알리바바닷컴'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광의의 개념으로 '알리바바 그룹'을 살펴보도록 하자.



1. 알리바바 그룹 (Alibaba Group)

알리바바그룹은 1999년 중국 항저우에서 설립되었으며, 현재 전자상거래(이커머스), 디지털 물류, 핀테크, 클라우드,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종합 IT 기업이다. 창립자 마윈의 리더십과 손정의의 투자에 힘입어 2014년 뉴욕증권거래소(NYE)에 역대 최대 규모의 IPO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막대한 영향력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최근 알리바바그룹은 '1+6+N' 구조 하에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했다 (하나의 그룹사, 여섯 개의 사업부문, 기타 독립 사업부를 뜻함). 이중 'Alibaba International Digital Commerce(AIDC) Group'은 동남아의 라자다(Lazada), 스페인의 미라비아(Miravia), 튀르키에의 트렌디올(Trendyol), 파키스탄의 다라즈(Daraz) 등 현지 시장에 맞춤화된 마켓플레이스 뿐만 아니라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및 알리바바닷컴(Alibaba.com) 등 글로벌향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6+1+N  구조도 (출처: Alibaba Group 홈페이지)

2. 알리익스프레스 (AliExpresS)

알리익스프레스는 전 세계 소비자들이 중국 내 제조사 및 유통업체로부터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소매(B2C) 전문 플랫폼이다. 가정용품, 전자제품, 의류 등 다양한 소비재 카테고리의 공산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모델은 현재 'C-커머스'의 대표주자로 자리 잡았으며, 23년 4분기 알리바바그룹의 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AIDC의 전년동기 대비 44% 성장한 AIDC의 매출액 중 80%를 차지하였음).


한국에서도 공격적인 마케팅 프로모션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2024년 7월 현재 836만 MAU를 자랑하는 국내 2위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잡으며, 한국 셀러 전용관 'K-Venue'를 론칭하여 상품 공급을 다양화하고 현지 이커머스 플랫폼과 직접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약점으로 지적되었던 긴 배송 시간과 A/S를 보완할 수 있는 물류 인프라를 강화해 장기적인 성장 또한 도모하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알리바바 (출처: 알리익스프레스 광고)

3. 알리바바닷컴 (Alibaba.com)

마지막으로, 필자가 재직 중인 알리바바닷컴은 알리바바그룹의 모태이자 가장 오래된 플랫폼으로 알리익스프레스와 달리 기업간 거래(B2B)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셀러는 전 세계 바이어에게 자사 기업과 제품을 홍보할 수 있으며, 취급 품목으로는 소비재 뿐만 아니라 소부장 등 중간재와 중후장대(重厚長大)한 산업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OEM/ODM 및 커스터마이징도 빈번하다. 셀러는 제조사, 유통사, 브랜드사 등 여러 형태를 띄며 바이어는 현지 제조 업체, 에이전트, 벤더, 소매상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된다.


명실공히 세계 1위 B2B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알리바바닷컴은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China Sell, Global Buy'을 넘어 'Global Sell, Global Buy'로 나아가고자 중국 외 국가의 판매자 발굴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전환 속에서 한국의 전략적 중요성은 상당하다. 한류의 세계적 인기로 인해 K-Food, K-Cosmetics, K-Fashion의 글로벌 수요가 높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Made in Korea' 제품은 우수한 품질과 가성비로 인정받기 때문이다. 반대로 수출 판로 확장이 필요한 국내 기업은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바이어와 시장 기회를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 

알리바바닷컴 메인 화면 (출처: Alibaba.com 홈페이지) 


이번 글에서는 '알리바바'가 의미하는 알리바바그룹, 알리익스프레스, 알리바바닷컴을 구분하고 각자의 역할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현직자가 들려주는 알리바바닷컴'의 다음 글에서는 B2B 플랫폼으로서 알리바바닷컴의 특징과 활용 방법을 더욱 깊이 있게 탐구하고자 한다.


본 칼럼은 알리바바닷컴 코리아 수출지원 담당자가 작성하였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쪽지를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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