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에서 네이버 오가닉 키워드를 보고 싶었는데요.
광고 키워드에는 utm 태깅을 해놨기 때문에 naver/organic에 잡히지 않을거라 생각했는데
많진 않지만 일부 유료키워드가 naver/organic으로 잡히더라고요.
아마 그 이유는 ga에서 정의하는 기본 검색엔진에 네이버가 있고
작동방식이 리퍼러에 naver.com이 있고 검색시 사용되는 변수가 query= 이면
오가닉 키워드로 잡는데, utm태깅을 해놓았으므로 ga는 utm 태깅의 source/medium에 우선순위를 두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naver/organic으로 보지 않으나, 오가닉 키워드로 판별하는 로직에 있어서 검색광고 키워드를 클릭할 때의 리퍼러도 리퍼라가 naver.com이 포함된 uri고 변수도 마찬가지로 query=xxx를 쓰기 때문에 일부 utm태깅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오가닉 키워드로 판별하는거 같은데 맞을까요?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