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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B2B 마케팅 채널 순위 TOP 8

2024.08.16 17:31

리캐치

조회수 8,608

댓글 2

다른 B2B 기업들은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있을까요?


다른 B2B 팀은 어떤 채널에서 잠재 고객을 발굴하고 있을까요?
광고, 콘텐츠, 웨비나···. 그 외엔 또 어떤 채널이 떠오르시나요?

어떤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일지 고민하고 계시거나 우리 회사 채널의 점검이 필요하다면 이번 게시글을 확인해보세요.


한국의 B2B 기업 93곳에게 직접 묻고 답을 들어보았습니다.

"어떤 마케팅 채널을 통해 잠재 고객을 발굴하고 계신가요?"



1. 매출 구간별 B2B 잠재 고객 발굴 채널


웨비나, 세미나, 컨퍼런스

웨비나, 세미나, 컨퍼런스는 매출 구간별로 가장 차이가 큰 마케팅 채널입니다. 매출 구간이 높아질수록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마케팅 채널로서 웨비나, 세미나, 컨퍼런스를 많이 활용합니다. 특히 매출 규모가 51억 이상인 B2B 기업의 경우 75% 이상이 활용하고 있어요.


콘텐츠(블로그, 유튜브 등)

콘텐츠는 모든 매출 구간에서 과반수가 넘는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가장 보편적인 B2B 마케팅 채널입니다.


제휴, 파트너십

매출 구간이 51억 이상인 기업의 약 75% 이상이 제휴, 파트너십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은 매출이 11억 이상 발생하는 기업의 과반수가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채널로, 매출 구간이 11억-100억 사이인 기업에서 활용 비중이 가장 컸습니다.


이메일, 뉴스레터

이메일, 뉴스레터는 매출이 100억 이상 발생하는 기업의 83% 이상이 활용하는 마케팅 채널입니다.


기존 네트워크

기존 네트워크는 매출 규모가 큰 곳보다 매출 규모가 10억 이하인 초기 B2B 기업의 활용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채널입니다.


2. 타겟 고객 규모별 B2B 잠재 고객 발굴 채널

같은 B2B 비즈니스여도 대기업(엔터프라이즈) 고객을 타겟팅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소규모 기업인 SMB를 타겟팅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잠재 고객 발굴을 위한 마케팅 채널을 B2B 기업이 타겟하는 기업의 규모에 따라 정리한 벤치마크 데이터를 소개합니다.


타겟 고객 규모별로 마케팅 채널을 정렬했을 때도 콘텐츠는 전 구간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률이 높습니다.
타겟하는 고객의 규모와 관계 없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활용도는 낮은 편입니다.


타겟하는 고객 기업의 규모가 크다면

대기업, 엔터프라이즈를 타겟하는 B2B 기업의 경우 콘텐츠와 기존 네트워크를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타겟하는 고객 기업의 규모가 작다면

SMB 이하의 시장을 타겟하는 B2B 기업 중에서는 제휴, 파트너십 혹은 웨비나, 컨퍼런스, 세미나를 활용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3. 어떤 B2B 마케팅 채널이 가장 효과적일까?

지금까지 한국의 B2B 기업 93곳을 매출 구간별로 그리고 타겟하는 고객의 규모별로 나눴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B2B 마케팅 채널이 무엇인지 살폈습니다. 이 채널들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채널은 무엇일까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에 대한 응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적으로는 기존 네트워크가 가장 효과적(32.1%)이라고 답했습니다. 다음으로는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웨비나/세미나/컨퍼런스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 글은 리캐치가 발행한 <'B2B를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의 모든 것' 벤치마크 리포트>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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