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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픽레터·543·2024. 09. 11

크리에이터로서 콘텐츠를 홍보하는 방법 📢

밀레니얼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콘텐츠 홍보란 간단히 말해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콘텐츠, 제품, 서비스를 상기시키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세요

엄밀히 말하면, 이는 콘텐츠 홍보의 단계는 아니지만 꼭 언급해야 할 부분입니다. 아무리 마케팅을 잘해도 콘텐츠의 질이 좋지 않으면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만들 수 없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틱톡이나 유튜브에서 브이로그 같은 일상적인 콘텐츠를 공유해 많은 팔로워를 얻은 크리에이터들처럼요. 이 경우에는 콘텐츠가 제공하는 가치가 다르며, 주로 '엔터테인먼트'에 집중합니다. 이들은 공감대를 유발하는 일상적인 일들을 시청자가 좋아할 만한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죠. 🎥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소비자들이 여러분의 콘텐츠로부터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정보, 교육, 재미, 영감 등 어떤 형태로든 콘텐츠가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분명해야 합니다.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효과적인 홍보 전략 중 하나는 '매크로에서 마이크로' 전략입니다. 먼저 포괄적인 콘텐츠를 제작한 후, 이를 최대한 많고 작은 콘텐츠로 나누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 먼저 잘 분석한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세요.
  2. 그 포스트의 주요 포인트들을 3-5개로 나누어 틱톡이나 유튜브 영상으로 만드세요.
  3. 같은 주요 포인트들을 인스타그램과 링크드인용 콘텐츠로 변환하세요.
  4. 개별적인 핵심 내용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쇼츠 같은 곳에 교육적인 숏폼 영상으로 활용하세요.
  5. 숏폼 영상에 달린 질문들에 답변하고, 원래 작성했던 블로그 포스트를 업데이트해 자주 묻는 질문에 답변하세요.

많은 인기 크리에이터들이 이러한 순환형 콘텐츠 전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

매크로 - 마이크로 콘텐츠는 여러 개의 작은 아이디어를 모아 하나의 긴 콘텐츠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적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 방법은 타겟 청중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집중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SNS에서 콘텐츠를 홍보하는 방법

이제 SNS에서 콘텐츠를 홍보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콘텐츠 유형 선택하기
가장 만들고 싶은 콘텐츠의 유형은 무엇인가요? 그 콘텐츠 유형과 관련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탐색해 보세요.

  • 글 콘텐츠: 링크드인, 트위터, 페이스북
  • 영상 콘텐츠: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이미지와 그래픽: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2) 한 가지에 집중하고 깊이 파고들기
콘텐츠 홍보를 배울 때는 초점을 분산시키지 마세요. 한 가지 채널에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집중하세요. 이미 콘텐츠 제작 경험이 있다면 두 가지 채널에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깊이 파고들고, 그다음에 넓게 퍼져 나가세요.


3) 이메일 리스트로 시청자를 끌어모으세요

솔직히 말해서, SNS 계정은 완전히 안전하지가 않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죠. 만약 틱톡이 서비스 종류를 한다면 그곳의 팔로워들과 더 이상 연락할 방법이 없게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도 갑자기 수익 창출이 막힐 수 있고, 인스타그램 계정이 해킹당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 어떤 SNS 플랫폼에서든 여러분의 계정에 무슨 일이 생길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예요.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SNS로 모은 시청자들을 붙잡으려면, 여러분만이 소유하고 있고 빼앗길 수 없는 콘텐츠로 그들을 유도해야 합니다. 바로 이메일 리스트로요!


▪ 이메일 리스트의 장점

- 안정성

- 개인화된 소통

- 추가적인 마케팅 기회
: 이메일 리스트는 다양한 마케팅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구독자들을 세분화해 각 그룹에 맞는 콘텐츠나 프로모션을 제공하거나, 특정 행동(클릭, 열람 등)에 따라 맞춤형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리스트를 구축하는 방법

- 무료 상품 제공
: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구독자에게 무료로 유용한 콘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용한 가이드, 체크리스트, 할인 쿠폰 등을 제공해 시청자들이 이메일 리스트에 가입하도록 유도하세요.

- 가치 있는 콘텐츠 제공
: 단순히 이메일 주소만 받아가는 것이 아니라, 구독자들에게 정기적으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세요. 예를 들어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담은 뉴스레터나, 시청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새로운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공유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 명확한 CTA
: 구독자들에게 이메일 리스트에 가입하는 것이 어떤 이점을 줄 수 있는지 명확하게 설명하고, 가입을 유도하는 CTA 버튼을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배치하세요.


콘텐츠 홍보를 위한 5가지 팁

앞서 언급한 것들이 준비가 됐다면 이제 이 홍보 전략들을 실행할 때 기억해야 할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SNS 플랫폼이 웹사이트 트래픽 면에서 검색 엔진과 비교될 수는 없지만, 모든 알고리즘 기반 플랫폼에서 관련 키워드를 사용하면 검색 발견율과 가시성을 높일 수 있어요.

틱톡 동영상, 인스타그램 게시물 등 모든 콘텐츠에 알고리즘이 관련 대상에게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도록 키워드를 포함해야 해요.


  • 잘못된 예시: "저예산으로 내가 좋아하는 곳에서의 일주일"
  • 좋은 예시: "저예산으로 제주도에서 일주일 먹방 여행"

몇 개의 키워드가 갑자기 웹사이트로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지는 않겠지만, 사용 중인 SNS가 여러분의 콘텐츠를 더 널리 퍼뜨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청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세요

요즘 인터넷에는 잘못된 정보와 조언들이 넘쳐납니다. 그중에서도 절대 하면 안 되는 것은 AI로 여러분의 콘텐츠에 달린 댓글에 대신 답변하게 하는 거예요. 여러분이 직접 시청자와 소통하지 않으면 너무 많은 것을 놓치게 됩니다.


  • 배움의 기회: 의외로 시청자들이 여러분에게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지도 모릅니다.
  • 관계 형성: 시청자와 적극적으로 직접 소통을 하며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세요.
  • 신뢰 상실: 여러분이 직접 소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누가 소통을 하고 싶을까요?

시청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하면 여러분 콘텐츠 홍보에도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들의 참여에 보답해 주는 센스를 발휘해 보세요!


콘텐츠를 여러 번 공유하세요

아무도 6개월 전에 SNS에 어떤 게시물이 올라왔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예전에 올린 콘텐츠나 최근 콘텐츠를 다시 혹은 여러 번 공유해 보세요.


  • 콘텐츠가 새로 나왔을 때
  • 시의성 있거나 요즘 트렌드와 관련된 주제 일 때
  • 마지막으로 게시한 지 6개월이 지났을 때
  • 새로운 후기나 평가로 콘텐츠의 신뢰도가 상승했을 때

놀랍게도 '사업 시작하기', '마케팅 팁' 같은 시기를 타지 않는 콘텐츠도 인기가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와 핀터레스트 트렌드를 활용해서 한번 살펴보고 적절한 시기에 콘텐츠를 다시 공유하면 훨씬 효과적인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여러분을 드러내세요

사람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좋아하는 이유는 바로 여러분 자체입니다. 그렇다고 매일 여러분의 이야기를 올려야 하는 건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공유해 보세요.


  • 나만의 독특한 시각, 통찰력
  • 브랜딩
  • 개성


이렇게 하면 단순히 시청자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브랜드 찐 팬들도 만들 수 있어요. 시간을 두고 꾸준히 잘해나가면, 사람들은 그냥 여러분이 올렸다는 이유만으로도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게시물을 읽고, 이메일을 열어보며 그 콘텐츠를 좋아할 거예요.

콘텐츠 홍보는 당장 눈에 띄는 성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곳의 팁들을 활용해서 거기에 여러분만의 홍보 전략을 만들어 간다면 분명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포기하지 말고 계속 도전해 보세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여러분의 노력은 반드시 빛을 발할 겁니다!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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