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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옥외광고 브랜드 사례] 콘텐츠로 주목과 인지를 극대화한 브랜드, 어노브(UNOVE)

2024.07.19 10:35

DOOH애드타입

조회수 5,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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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데이터 전문 OOH 미디어 에이전시 애드타입입니다.


지난 타겟 마케팅에 성공한 브랜드 사례는 어떠셨나요?


특히 노출에 중요한 퍼널을 만드는 옥외광고에서는 넓지만, 핵심 고객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에 타겟 마케팅을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지난 콘텐츠 Click - 고객 타겟 마케팅에 성공한 브랜드! 타이레놀, 폭스바겐, DIOR


이번에 소개드릴 브랜드 사례는 또 하나의 핵심인 '콘텐츠'입니다. 


옥외광고는 짧은 시간(3-4초) 노출된 사람들에게 빠르게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광고되는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이번 사례는 광고모델과 색감을 활용해, 노출에서 인지로 연결되는 콘텐츠를 광고한 어노브(UNOVE)의 사례를 전달드립니다.





콘텐츠로 주목과 인지를 극대화한
브랜드는?


어노브(UNOVE)

UNOVE 홍대입구 옥외광고



어노브(UNOVE)의
브랜드 확산 전략


UNOVE(어노브)는 5월 25일 세븐틴의 '민규'와 배우 '노윤서'를 새롭게 엠버서더로 선정하면서 대대적인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헤어케어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른 어노브의 새로운 캠페인 홍보 전략과 옥외광고 홍보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어노브의 새로운 캠페인 전략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헤어케어 제품 구매 고객에 맞는 모델 선정

✔️'대담함'에 세븐틴 민규, '우아함' 배우 노윤서 페르소나 기반 모델 선정

✔️ 1030 헤어케어 소비군에 맞춘 모델 선정 (글로벌 아이돌, 트렌디 한 Z세대 배우)



✅ 글로벌, 패션의 중심 지역 집중 공략 : 강남역, 홍대입구

✔️ 글로벌 진출 기반 외국 관광객 비중 높은 지역 공략

✔️ 1030 화장품/패션 소비 중심 지역 공략



✅ 색감 대비, 모델 강조를 통한 노출&인지 확대

✔️ 직관적인 색 대비 이미지를 통한 주목률 향상

✔️ 모델, 제품 강조 이미지로 브랜드 인지 확대




어노브(UNOVE)
브랜드 확산 사례


어느브에서 5월 25일 새로운 모델(엠버서더) 발표 및 신제품 출시 기념 대대적인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6월 1일부터 대대적인 옥외광고를 통해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 확장을 시도했습니다.


어노브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
어노브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



1. 헤어케어 제품 구매 고객에 맞는 모델 선정


어노브(UNOVE)는 헤어케어 시장에서 가장 구매력 및 바이럴이 높은 고객(1030)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시킬 수 있는 엠버서더를 선정했습니다.


글로벌 아이돌 그룹인 세븐틴의 '민규', 트렌디한 Z세대 배우 '노윤서'를 모델로 선정했습니다.


어노브(UNOVE) 엠버서더 (출처 : 지피코리아)


세븐틴의 민규의 경우, 세븐틴의 브랜드 인지도와 핵심 팬층이 1030이며, 글로벌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 글로벌 진출까지 고려해 모델로 선정했습니다.


노윤서 배우의 경우, 드라마 '일타스캔들'로 이름을 알리며 트렌디한 Z세대 배우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각 모델별로 갖고 있는 이미지, 인지도를 활용하여 어노브(UNOVE)의 핵심 고객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킬 수 있는 접점을 늘렸습니다.





2. 글로벌, 트렌디의 중심 지역 집중 공략

어노브(UNOVE)에서 6월 1일 대대적으로 옥외광고 홍보를 진행하면서, 핵심 공략 지역으로 강남역과 홍대입구, 코엑스에 주력했습니다.


옥외광고의 효과적인 광고 방법의 핵심은

1. 핵심 타겟이 있는 지역인지,

2. 바이럴이 날 수 있는 방법인지,

3. 노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인지까지 만들 수 있는지 입니다.


어노브(UNOVE)의 핵심 타겟인 패션 및 화장품에 관심 있는 1030세대가 모여있는 핵심 공략지역으로 강남역, 홍대입구, 코엑스를 확정하고 대대적인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바이럴과 인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지역 내 다양한 옥외광고에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큰 규모의 빌보드 DOOH 광고부터 지하철 광고, 쇼핑몰 내 광고를 진행하는 등 해당 지역에서 어노브(UNOVE) 광고를 적어도 2, 3번 노출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어노브(UNOVE) 옥외광고 사진 (출처 : 싱글&심플라이프)



6월 올영세일에 참여하는 전략과 함께, 올리브영 매출 1위 지점인 홍대입구역 지점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게, 특히 홍대에 집중적인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를 보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고객 구매 동선을 형성했습니다. 

 

어노브(UNOVE) 홍대입구 옥외광고





3. 색감 대비, 모델 강조 노출에서 인지 확대로

옥외광고에서 꼭 필요한 전략 중 하나는 단순 노출을 인지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노출을 인지로 바꾸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지속적인 노출을 통한 인지

2. 기억에 남는 인상을 통한 인지


어노브(UNOVE)는 두 가지 방법을 적절히 활용한 사례입니다. 지속적인 노출을 위해 위에 설명한 핵심 지역 내 많은 매체에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기억에 남는 인상을 위해서, 스토리텔링이 담긴 20-30초 영상 대신 강한 색감 대비와 모델 및 제품을 강조한 이미지로 옥외광고 주변을 지나가는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어노브(UNOVE) 옥외광고



효과적인 어노브(UNOVE)의 옥외광고 전략을 통해 캠페인 시작일인 5월 25일부터 키워드 검색량이 급등하여 전월대비 244% 증가했습니다.


UNOVE 키워드 검색량 (출처: 판다랭크)


짧은 시간 보게 되는 광고라는 옥외광고의 특성을 살려, 빠르게 인지될 수 있는 이미지를 활용한 점이 어노브(UNOVE)의 효과적인 옥외광고 전략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상 콘텐츠와 확실한 전략으로 인지도를 높인 어노브(UNOVE)의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디지털 마케팅과 동일하게 옥외광고에서도 짧은 시간 고객들의 주목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외광고는 특히 온라인 마케팅보다 행동으로 전환되는 확률이 더 좋은 매체라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옥외광고를 본 사람 중 76%가 행동을 취했다.)


따라서, 주목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및 노출 전략을 통해 고객의 행동 전환을 명확하게 이끌어내면, 더 좋은 광고효과를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디지털·데이터 전문 OOH 미디어 에이전시 애드타입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옥외광고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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