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만에 돌아온~? 아스입니다
이번년도 설은 검색량을 보듯이..;
검색량도 적고 판매도 힘든 시즌이였습니다.
그럼에도 성과를 체크해보니 매출과 광고효율은 작년 대비 더 좋았네요 ! ㅎㅎㅎ
아래 자료들은 아이보스 "i-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모임" 단톡방에 공유했던 것인데,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공유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혹시, 아직 단톡에 입장 안하신 분들은 얼른 들어오세요~
각종 팁과 좋은 분들이 넘쳐나요 ㅎㅎㅎ
작년 2023년은 설은 검색량이 괜찮았고, 경기도 이번년도 보단 좋아서
일 목표 3억은 달성했으나.. 시즌내내 광고비 출혈과 시즌 이후 판매가 급감했었습니다 ㅠ
(빠른 정산을 줬다 뺏은 네이버 미워요..)
이번년도 2024년은 명절관련 검색량이 급감하고,
중고가 상품을 찾는 분들이 많아 해당 상품을 구성 후 최대한 어필했고~
쿠팡 역시 전략은 같았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로직이 너~~무 왔다갔다 심했고.. 각종 조작이 판을 쳐서..
이번 설 시즌은 물 건너갈까봐 스트레스를 좀 받았습니다.
쿠팡은 로켓 배송 세팅이 아니기에~ 팔리면 팔고 ~ 안 팔리면 말자~
(일반 판매 수수료 넘 쎄!!)로 세팅했습니다~
네이버 광고 효율이 해당 기간 5년 평균 1000%는 넘었는데..
이번년도는 역시나..; 다른분들도 빡셌을 걸로 예상합니다.
품질 점수도 평균 6점때에.. 전환율도 괜찬았지만~
무엇이 문제니 ㅠㅠ
이외로 쿠팡 광고효율이 선방했네요.
케바케 겠지만, 쿠팡 광고 수동 세팅 운영 팁을 드리자면~
0. 쿠팡 광고 매니저 & 상품 매니저를 잘 만나야 함
쿠팡 광고 매니저
잦은 변경과.. 경쟁사 레퍼런스?를 유출하며 말도 안되는 광고비 측정을 요구하는 경우가 최근에 있었네요;
상품 매니저
우수판매자를 달성 시 (쿠팡 우수판매자-3개월 2억 이상 아이템 위너 70% 판매자점수 3항목 통과!) 쿠팡 정책에 따라 붙는거 같은데요~ (담당 잘 배정 안해줌)
각종 제안이 쫌 빡셀때도 있으나, 무료 프로모션 수준에서 제안하며~ 골드박스, 타임세일 등 다양한 무료 노출과 상품 노출 랭킹 및 판매전환에도 긍정적입니다.
특히, 상품이 잘 나갈 시 프로모션 제안 시 할인율 5%로 진행도 가능했어요!
1. 상품 소재는 많을 필요 없음
전략 상품 하나에서 두개 정도 선정해도 충분하더라구요. 상품 효율지수가 있으나.. 못 믿더워요!
2. 키워드 수동 세팅 및 추천 cpc 불신하기
일일이 광고 노출 순위 체크! 크롬 시크릿 모드로 세팅한 키워드 별 랭킹 확인!
3. 스마트 타게팅 사용 有
제안입찰가는 추천 금액보다 적게.. 반정도 적당.. 제외키워드 필수
4.비검색 영역 입찰가 최소가
100원만 해도 되요. 광고보고서 조회 시 광고비 광탈의 주범..
저흰 아직 브랜드화나 플렛폼화가 진행중인 업체다보니ㅠ
갈길이 멀었지만, 뭐 예전보다 조금씩 더 성장하면 된거죠~
모두 화이팅입니닷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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