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11.12.30 11:34

wildwolf

조회수 5,943

댓글 12

신상이란 무엇인가?

정확하게는 "우리에게 신상은 어떤 개념으로 정의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대부분의 쇼핑몰 메인페이지 상품 목록은
신상 + 베스트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말그대로 요즘 가장 잘나간다는 평을 받는 쇼핑몰들은
사실 이 메인페이지에 큰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흔히 대세를 탔다고 하는 경우엔, "뭘 해도 잘되는 상황"이기 때문 입니다.

그 "뭘해도 잘되는 상황"이 왜 생겨나는가에 대해서는 나중에 말씀드리기로 하고...
우선 오늘은 다시 메인페이지와 신상에 집중해 봅니다. ^^

메인페이지 반송률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일단 고객이 나가지 않아야 그 다음에 구매율 이야기도 할 수 있고,
고객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나, 배송에 대한 이야기도 할 수 있는데,
반송률이 높으면 이런 모든것에 대해 고민할 의욕 조차 갖지 못하게 됩니다.

고객을 끌어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고객 이탈을 방지하는 것.
바로 반송률을 줄이는 것.

우리에게 신상에 대한 정의는 바로 이 메인페이지 반송률 때문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신상은 말그대로 신제품, 새상품 입니다.
그리고 고객 입장에서는 처음 보는 상품 입니다.

하지만 다시 살펴보면,
판매자 입장에서 신상도 역시 "잘 팔리는 상품"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처음 보지만 사고 싶은 상품"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좋은 거래가 많이 발생하고 양쪽 다 즐거운 결과가 나오기 때문이죠. ^^

그렇다면 잘 팔리는 상품, 처음 보지만 사고 싶은 상품이라는 말들에 주목해 봐야 합니다.
그런 상품은 뭐가 있을까요?

넵!
바로 베스트 상품이 그러한 상품 입니다.

그래서 저는 아래와 같은 식으로 신상을 정의해 봅니다.

<<< 최고의 신상 = 베스트 상품이 될만한 상품 = 베스트 상품 >>>


고객과 내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신상이란,
고객 입장에서는 구매하고 싶은 상품이고 우리 입장에서는 잘 팔릴 확률이 높은 상품 입니다.

그러니 메인페이지에
신상 보다는 베스트 상품을 더 중요하게, 그리고 많이 배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매일 매일 들어오는 신규 고객에게는 우리 쇼핑몰의 오래된 베스트 상품 조차도
처음 보는 상품이고,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더 크게 드는 상품 이기 때문 입니다.

어?
그렇다면 기존 고객은 식상하지 않을까요?

네, 그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실천에 따른 경험에 의해 이러한 확률이 높다는 결과를 도출했기 때문에 확신을 가지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는,
신상만 따로 보는 코너를 5%할인 제도와 함께 구성해 놓았습니다.
그곳에서 모든 신상은 48시간 동안 존재 합니다.
그래서 우리 쇼핑몰을 이미 아는 고객은 메인페이지에 지난번에 봤던 상품이 있다고 해도
식상해 하지 않습니다.
더구나, 메인페이지에서 베스트 상품의 비중을 높힌것 뿐이지,
모든 상품을 베스트로만 구성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큰 위험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 설명하자니, 조금 복잡한듯 느껴지는데 프로세스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신규 고객 방문
2. 메인페이지의 베스트 상품을 보고서 클릭 => 신규 고객 입장에서는 처음 본 상품이기 때문에 신상으로 인식, 더구나 구매욕구가 높은 상품
3. 반송률은 줄어들고, 구매율은 높아지게 됨
4. 위의 신규 고객은 이제 기존 고객이 됨
5. 재방문
6. 여전히 사고 싶은 상품들이 메인페이지에 존재
7. 5%라는 매력적인 단어 때문에 말그대로 "진짜 신상"코너도 집중해서 보게 됨
8. 쇼핑 재미가 높은 곳이 될 확률이 큼


글로만 표현하느라 잘 설명을 해드린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희는 이 방법을 통해 광고비용 비율은 줄이고,
매출 상승율은 높혔으며,
그에 따라 회사 영업 이익도 증가 되었습니다.


내가 어떤 業에 종사하든, 우선은 그 업의 개념을 분명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것처럼,
우리가 상품이나 고객이나 일속에서 만나는 각종의 단어, 사항들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개념정리, 정의를 확보하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따라 새로운 정책을 수립할 수 있고, 마케팅을 개발할 수 있으며,
창의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연말입니다.
날씨도 많이 춥습니다.
모두들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한 연말연시 보내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
목록
댓글 12
댓글 새로고침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