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관련 이야기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든 언제나 하지만 현직자나 관계자의 솔직한 이야기는 듣기가 힘들기에 직장인 커뮤니티는 늘상 다양한 질문과 다양한 대답이 공유되고 있는데요.
그리고 여기 앱들은 직장을 인증해야 들어갈 수 있기에 직장인 타겟의 광고상품이라면 사실 '이 앱' 설치자들에게 광고를 집행하는 게 좋죠.
다이티가 오늘은 직장인 대표 커뮤니티 앱 리멤버와 블라인드 앱의 설치자 데이터를 확인해봤습니다.
함께 앱 데이터를 살펴볼까요? 🔍
리멤버&블라인드 앱 설치수 추이
작년 1분기부터 현재까지의 앱 설치수 추이를 살펴봤습니다. 명함 관리 기능에서부터 이제는 직장인 커뮤니티, 헤드헌팅 등의 기능을 통해 직장인 필수앱이 된 리멤버, 그리고 대한민국 대표 직장인 커뮤니티로 다양한 회사의 동향을 가장 먼저 눈치 챌 수 있는 블라인드. 이 두 앱은 2020년 설치자 수 확보 결과가 상이했는데요.
리멤버는 작년 1분기 대비 현재 1분기(3월 2주차까지) 5.4%의 앱 설치수 상승을 보여줬으나, 블라인드는 작년 1분기 대비 현재(3월 2주차까지) 13.1%의 앱 설치수 하락을 보여줬습니다.
'익명성'이라는 가장 큰 장점을 다양한 사건이 있었던 2021년에도 지켜냈던 블라인드와 '커리어 성장'을 목표로 다양한 기능을 확장한 리멤버는 설치자 확보에 있어서는 서로 다른 결과가 나타났는데요. 전체적으로 직장인 앱의 설치수 추이는 어떠했는지 살펴볼까요?
대표 직장인 앱 분기별 설치수 추이
리멤버 앱 설치자 연령/성별 분석
리멤버 앱은 가장 주된 기능이 명함 저장의 기능인만큼 가장 명함교환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성별과 연령대인 50대 남성의 설치자 수가 가장 많은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직장인 4050층의 남성을 타겟으로 광고를 진행한다면 리멤버 설치 오디언스에게 광고해보는 것을 고민해볼 수 있겠죠.
다만, 해당 앱은 20대의 비율은 60대 보다도 낮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아직까지 리멤버가 구직자나 정보공유를 위한 사용보다는 명함 및 연락처 저장 기능을 위해 활용되는 정도가 높은 것을 엿볼 수 있어요.
블라인드 앱 설치자 연령 분석
블라인드 앱은 리멤버와 비교하여 2030층의 사용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블라인드는 리멤버와 달리 명함/연락처 저장 등 실무적 이유의 사용보다는 보다 더 커뮤니티로서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었기 때문이에요.
그러기에 전반적으로 리멤버보다 여성층의 사용 비율이 높고, 젊은 연령층의 사용 비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 앱 & 대학생 앱 설치자 중복설치 분석
직장인 앱 설치 오디언스는 어떠한 앱을 중복 설치했을까요? 대학생 앱(에브리타임, 캠퍼스픽, 코스모스 등) 설치자와 비교해봤는데요.
금융 1위 앱인 '토스'와 대표 화상채팅 앱 '줌'은 직장인 앱 설치자보다 대학생 앱 설치자가 많이 중복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고, 부동산 1위 앱인 '직방', 가상화폐 1위 앱인 '업비트', 대표 HR 앱 '사람인'은 대학생 앱 설치자보다 직장인 앱 설치자가 더 많이 중복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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