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케팅 고수가 되고 싶은 디자이너 지카츄입니다 ;)
매번 다른 보스님들의 글만 보다 직접 쓰려니 두근두근하네요
부족하지만 앞으로 디자이너의 시선에서 본 마케팅과 디자인 꿀팁 등
다양하고 유용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번 글에서는 카피에 관한 것들을 다뤄보려 합니다
디자이너가 카피?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일을 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할 수밖에 없더라구요…...☆
1. 카피는 대충대충? (feat. 소구점)
절대 안됩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정말 많은 거 같습니다
물론 저도 처음에는 ‘카피 대충 적으면 되는 거 아닌가’ 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근데 막상 대행사에서 일해보니 카피 뿐만 아니라 단어 하나하나에도 효율이 확확 달라지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카피를 짤 때 소구점을 활용하는 편입니다
다음 순서로 넘어가기 전, 소구점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사전에서 가져온 소구점의 정의
- 소구점 (訴求點) : 광고가 시청자나 상품 수요자에게 호소하는 부분이나 측면.
이미 찾아봤던 내용이긴 하지만 봐도 봐도 어렵네요. 위 내용을 제 나름대로 쉽고 간단하게 풀어보자면
- 소구점 : 우리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팔릴만한 장점, 특징
생각보다 간단하죠?
소구점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우뇌님의 글을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2. 카피, 소구점을 활용해보세요
소구점이 뭔지 알았다면 이제 소구점을 활용하여 카피 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들 내 브랜드, 제품에 소구점을 잘 알고 계신가요? 알고 계신다면 카피짜기 정말 쉽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소구점 : 천연성분, 보습, 진정효과, 임상테스트 완료, 저자극, 다양한 연령층 사용가능 (코스메틱)
소구점을 이렇게 알고 있다면 이제 카피를 짜보겠습니다
1) “천연 성분에 자극이 적어서 아이랑 같이 쓰고 있어요”
ㄴ 천연성분, 저자극, 다양한 연령층 사용가능 소구점 활용
2) “저자극 임상테스트 완료, 세상 순한 ㅇㅇ크림”
ㄴ 임상테스트 완료, 저자극 소구점 활용
3) “촉촉한데 진정효과까지? 아이와 같이 쓰는 ㅇㅇ크림”
ㄴ 보습, 진정효과, 다양한 연령층 사용가능 소구점 활용
예시로 짜는 카피라 소구점을 활용해서 이렇게 짤 수 있구나라는 것만 참고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3. 도저히 카피가 안 나와요
이렇게까지 해도 도저히 카피가 생각이 안난다면 이런 방법들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1) 레퍼런스 모으기
이게 정말 별 거 아닌데 도움이 정말 많이 됩니다
다들 출,퇴근 하실 때 sns 많이 하시잖아요, 그럴 때마다 조금조금씩 캡쳐해두면 나중에 정말 유용합니다!
제가 모아둔 것들을 슬쩍 보여드리자면
일부분이 이정도입니다ㅎㅎ.. 나중에 모아둔 거 보면 괜히 뿌듯한 거 있죠?
제가 주로 모은 레퍼런스들은 페북/인스타, 네이버gfa, 카카오톡, 핀터레스트 등에서 많이 캡쳐하고 있습니다
2) 카피 사이트 보기
제 개인적으로는 카피 사이트보다는 레퍼런스를 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카피사이트는 알고 있어도 글만 있어서 그런지 잘 안 보게 되더라구요..
① 2022 광고 카피 문구 모음
https://contentsfree.com/광고-카피-문구-모음/
② 월별 카피 문구 모음
https://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jjong0496
③ 아이보스 계절별 카피 문구 모음
https://www.i-boss.co.kr/ab-6141-53237
제가 봤을 때 좋다고 생각했던 카피 사이트 입니다
계속 보다 보면 카피천재가 될거라는 바램으로 챙겨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오늘 쓴 글을 한 번 정리해보자면,
1. 내 브랜드, 내 제품에 소구점을 확실하게 알자
2. 소구점을 활용해 카피를 짜보자
3. 레퍼런스를 모으고 카피 사이트를 참고해보자
오늘은 여기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처음 글이라 떨려서 잘 썼는지도 모르겠네요😂
그럼 저는 마케팅 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공부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