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모르면 손해보는 쇼핑검색광고 필승 전략 3단계2

2024.07.31 09:27

캡케팅

조회수 300

댓글 0

안녕하세요! 마케터 와이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에는 어떻게하면 광고를 잘 할 수 있는지 광고셋팅하는 방법과

어떻게 성과를 체크하면 좋을지 데이터를 보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광고를 왜 해야만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광고를 왜 해야할까요?

자, 오프라인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홍대에서 떡볶이집을 오픈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가게를 차리고나면 어떤식으로 홍보를 하실 것 같은가요?

1) 전단지
2) SNS 광고
3) 네이버에  "홍대 떡볶이" "홍대 즉석떡볶이집" "홍대 떡볶이 맛집"  검색했을때 노출되어 알리는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죠

떡볶이 집을 차리기만한다고 손님이 저절로 많아지는게 아니라,
여러가지 광고 활동을 해야지만 손님이 늘어나면서 점차 매출도 늘어나게 될텐데요

이처럼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좀 더 빠르게 알리고,
사업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수단이됩니다 

자 그렇다면 수많은 광고중에서도
2. 네이버 검색광고는 어떤식으로 운영을 해나가야 할까요?

지난번 영상에서 말씀드렸던것처럼, 
명확한 시장 조사를 통해 자사가 진입한 키워드시장에서 1위를 하는 전략으로 광고를 셋팅해 보려합니다

★3. 검색광고 셋팅하는 방법
1) 모바일과 PC를 분리 운영해준다
요새는 모바일과 PC의 검색수도 차이가 많이나고, 
그에따른 광고단가도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무조건 분리해서 그룹을 생성해줍니다

2) 매체 유형 선택 - 네이버만 노출

2939013384_1722240028.0033.png

네이버는 제휴된 매체가 많은데, 네이버와 관련된 매체에서만 노출 될 수 있도록 셋팅을 해줍니다

3) 그룹 나눈 후 제외 키워드 설정하기

그룹 1_MO_메인1
그룹 1_PC_메인1

그룹 2_MO_메인2
그룹 2_PC_메인2

그룹 3_MO_메인3
그룹 3_PC_메인3

상품명을 작성할 때부터 애초에 키워드시장을 노리고 진입한것이기 때문에 해당 키워드 말고는 
모두 제외키워드를 설정해줍니다.

또한 키워드 시장 조사시 상품명에 못넣은 키워드들이 분명 나오게되는데요
해당 키워드만 가지고 광고 그룹을 만들어 돌린 후 
따로 효율 좋은 키워드가 나올 경우에는 빼서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광고비의 겨우, 100원씩 올리면서 노출수를 확인해주시면 되는데요
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100의 단위로 입찰을 하기때문에 10원단위로 입찰을 하는 것입니다. 
ex) 200 -> 210 원 , 300원 -> 310원

4. 광고 성과 확인하기

자 이렇게까지 광고를 셋팅하고 돌리고난 후에는 
광고성과가 어떤지 확인을 해주셔야하는데요 

광고 효율을 체크할때에는 크게 2가지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바로1)클릭률(CTR)과 2)전환률(CVR)이죠

검색광고는 소비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해당 키워드에서 다른 경쟁사들과 같이 노출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노출이 잘 되는데 클릭률이 안좋다면
타사 대비 가격이 비싼건 아닌지, 썸네일이 눈에 안띄는건 아닌지,
광고 문구나 소재가 매력적이지 않는건 아닌지 확인을 해보시고 변경하면서 테스트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클릭률은 괜찮은데 구매 전환이 안좋다면 
리뷰가 별로 없는건 아닌지, 안좋은 리뷰가 있는건 아닌지,
상세페이지 내용이 광고 소재와 맞지 않는다던지,
할인이나 이벤트가 타사대비 매력적인 포인트가 없는지 확인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광고를 하게 되면 다차원 보고서에서 '실제 데이터'를 확인을 할 수가 있는데요
데이터를 분석하게되면 자사와 맞는 요일이나 시간대를 선택하여 그때만 공격적으로 운영을 하실 수도 있고,
광고 목표에 맞게 입찰가를 조정하여 전략적으로 운영이 가능하오니 꼭 실제 데이터를 확인하고 수정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 오늘은 진입한 키워드 시장에서 검색노출을 하기 위한 광고전략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좀더 빠르게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GFA , 메타 같은 배너광고나 바이럴 광고 등
여러가지 광고 매체를 믹스해서 운영해주신다면 더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으십니다


2939013384_1722240580.2013.png

또한 이렇게 운영을 하시게 된다면, 처음에는 광고로 들어오는 매출이 대부분이겠지만
지속적인 리뷰와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를 통해 결국 자연적인 오가닉 순위 및 매출 또한 증가하게 될 것 입니다.

사실 마케팅은 수학처럼 정확한 정답이 있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전략을 세우고, 지속적인 test를 통해 자사와 맞는 광고를 찾아나간다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혹시 진행하시다가 모르시는 부분있음 쪽지나 댓글 주세요~
지금까지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와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캡케팅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