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그립(Grip) : 밀레니얼들은 TV홈쇼핑을 떠나 어디로 갔을까

2024.05.23 15:56

유리나

조회수 204

댓글 0


TV홈쇼핑의 시대가 저물어 가고 있어요.


아직도 이 채널을 선호하는 시청자들이 있지만, 주요 시청자들은 X세대들과 부머세대들이죠. 더 젊은 시청자들은 이제 브라운관을 통해 길고 지루한 쇼를 보며 쇼핑하길 즐기지 않아요.


유통업계에선 Z세대를 위한 다음번 홈쇼핑은 ‘숏폼’이 될 거라는 데에 깊이 공감하고 있어요.


그런데 여기 던져 보아야 할 중요한 질문이 하나 있답니다. 현재 수도권 거주 비중의 과반(55%)을 구성하는 세대이자, 전 세계 소비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현실적 주요 소비층인 ‘밀레니얼’의 소비는 어디에 머물고 있을까요?


밀레니얼은 Z세대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더 긴밀한 소통을 중시할 뿐 아니라, 홈쇼핑에 머물러 있지도 않지만 숏폼 시장으로 대거 이동하지도 않았어요.


얼마 전 만난 그립(Grip)의 김한나 대표와의 대화에서 그 실마리를 얻을 수 있었어요.


밀레니얼들은 숏폼과 홈쇼핑 사이, “라이브커머스”에 머물고 있어요. 이미 스타가 된 라이브커머스의 쇼호스트들이 벌어 들이고 있는 금액은 연 100억을 상회하고, 인기 있는 라이브커머스는 동접자 4만 명을 기록하는 중이랍니다.


놀라운 점은 수치가 수년째 유지되고 있다는 점이에요.


라이브커머스 붐이 코로나 때 정점에 도달한 뒤 가라앉고 있다는 시선이 있음에도, 그립의 인기 호스트들의 상황은 하락세와는 거리가 멀어 보여요.


마치 10년 전 TV홈쇼핑이 시청자들에게 절대적 지지를 받던 모습과 유사해요.

지금 인기 호스트들의 채널을 찾고 있는 시청자는 주로 고정 ‘팬’들이에요. 그들은 거기 머무르고 있답니다.


채널과 시청자 간의 탄탄한 관계, 호스트와 팬들과의 탄탄한 관계가 형성되었고, 이들은 ‘관계 기반 커머스’를 구축하고 있어요. 그립에서 활동 중인 Gripper(그립의 라이브커머스 호스트, 크리에이터)의 20%가 재구매율 42%를 자랑해요.


1-2년 사이, 그립에는 쇼호스트들이 스스로 계정을 열고 크리에이터로 데뷔하는 일들이 잦아지다고 해요. 원조 홈쇼핑 생태계의 오리지널 플레이어들도 이제 시장이 어디로 움직였는지, 어디에 고정 팬이 형성되고 있는지 이해하기 시작했어요.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의 밀레니얼 인구수는 1,033만 명이예요. 그립의 MAU는 260만 명으로 주 고객층이 이 밀레니얼들이죠. 그립에 따르면, 그립 전체 고객의 약 75%가 밀레니얼 세대예요. 즉, 한국 밀레니얼의 20%가 매달 그립을 방문하는 셈이죠.


그립이 기업들과 일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예요. B2B 기술 솔루션으로만 그립을 사용하는 기업도 있지만, 무엇보다 그립을 찾는 주요한 이유는 팬들과 끈끈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Gripper들 때문이라고 해요. 이 크리에이터들이 그립의 B2B SaaS가 특별해지는 지점이에요.


김한나 대표는 미디어 커머스를 대하는 세대 간의 섬세한 차이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해요.


광고로 신규 고객을 모으는 일은 점점 어려운 일이 되고 있어요. 사실 많은 리테일러들이 라이브커머스나 숏폼커머스를 활용하는 이유는 고객과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인데요. 이 방식이 순기능으로 작동한다면 커머스는 순조롭게 탄력을 받을 수 있어요.


‘우리가 타기팅 하는 대상은 누구인지’를 정확히 하고, 그 세대에 어필할 수 있는 미디어 방식을 찾을 때 더 높은 전환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넥스트 커머스 2024에서 그립의 부스에 방문해 보세요.

넥스트커머스2024News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유리나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유리나

06. 271570

유리나

06. 201820

유리나

06. 201870

유리나

06. 201340

유리나

06. 201710

유리나

06. 171820

유리나

06. 121570

유리나

06. 031760

유리나

05. 313531

유리나

05. 281851

유리나

05. 232050

유리나

05. 202260

유리나

05. 201930

유리나

05. 132320

유리나

05. 131850

유리나

05. 107370

유리나

05. 082840

유리나

05. 083400

유리나

05. 075491

유리나

05. 037060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