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토스 창업자가 말하는 이 수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2024.07.30 11:01

마티나

조회수 400

댓글 0



기업가치 10조원 국민앱 <토스> 창업자


이승건 대표는 사업할 때


이 수치를 가장 중요시 여긴다고 합니다.




"저는 사업을 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로


리텐션 수치를 보는데요."




*리텐션이란, 특정 기간 동안 활성화된 고객의 수


쉽게 이야기하면 100명의 새로운 고객이 왔을 때,


한 달 뒤, 50명이 아직 우리 제품을 이용하고 있다면


리텐션이 50%입니다.



"이 리텐션은 여러분이 하는 사업의 크기를 결정해주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토스에서는 20%, 40%, 70%를 기준으로 설정하는데요.


만약 20% 미만이라면 깊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20% 미만의 서비스로는 회사를 만들 수 없습니다."




"20%라는 뜻은 10명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2명이 남는 다는 것이고,


전국민이 5,000만명일 때 1/5인 1,000만명이 최대 이용자라는 뜻입니다.


높은 확률로 MAU(월간활성이용자)는 200-300만명에서 그칠 것 입니다."




"리텐션이 20%인 서비스로는 최대 2000-3000억의 기업가치인 회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리텐션이 40%인 서비스로는 유니콘(기업가치 1조) 회사를 만들 수 있어요."


"리텐션이 70% 가까이인 서비스가 있다면 세상을 바꿀 수 있어요."





"산업을 혁신할 수 있어요.


전체 인구의 대부분이 쓸 수 있는 서비스가 되기 때문에


그 서비스는 결국 세상을 바꾸는 힘을 가질 수 있어요."




"정확한 수치는 기억 안나지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처음 시작됐을 때


리텐션이 68%였다고 합니다."




"토스의 리텐션은 어땠을까요?


토스도 첫 서비스로 68%를 기록했고,


지금은 많이 내려왔습니다."




"리텐션의 높이가


당신이 하고 있는 사업의 가치를 결정해줍니다."




"리텐션을 정확하게 찾는 것도 어렵지만,


만약 찾았을 때 20%가 넘지않는다면 과감하게 버리는 것도


좋은 결정입니다."




여러분의 사업에도 이 개념을 적용해보세요.


100명의 고객이 당신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몇 명의 고객이 다시 찾아오나요?




당신이 재구매, 재방문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데도 불구하고


20%를 넘을 수 없다면


밑 빠진 독에 물을 붓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의 생각할 거리


1. 현재 고객의 재방문, 재구매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나요?


2. 그렇다면 그 수치는 어느정도 일까요?


3. 제시해드린 수치들을 통해 당신의 사업 가능성을 생각해보세요.

리텐션마케팅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마티나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