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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이름정하기, 초보대표가 시작 전 꼭 체크해야될 점 3가지.

2024.07.03 20:42

EDEN09

조회수 1,410

댓글 0

사업을 진행하면서 초반에 무엇부터 시작하면 후회가 없을까라는 생각을 시작으로

이전의 초보자였던 정대표에게 말하는 느낌으로 의식의 흐름대로 작성했습니다.

사업기초 중에 가장 기초인 "브랜드이름정하기" 사업의 초석이 될 원고이니 아메리카노 한잔 마시면서 천천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브랜드 이름 정하기

브랜드이름, 별거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아버렸다.

무엇하나 생각에 두지 않고, 자신이 멋있어 보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나도 처음에 이것을 알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브랜드 이름에 중요한 사항들을 의식의 흐름에 맞춰서 적어보았다.




브랜드 이름이 왜 중요한가에 대한 생각은 바로 네이버에서 비롯된다.

국내 사용자 60% 이상이 네이버 검색창을 이용한다.

하지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에 한에서 해당 내용을 모른다면 나중에 두고두고 후회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네이버는 " 텍스트 검색 기반 엔진 " 을 사용한다.

여기서 초보대표가 중요하게 생각해야될게 무엇일까?

바로 "텍스트"이다.

네이버의 모든 기반은 글자 즉, 텍스트로 이루어져있다.

개발자들만 아는 정보를 하나하나 적어보도록 하겠다.

이 내용은 내가 현재까지도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대행사 외에 온라인 셀러로 살아오면서 얻게 된 네이버의 비밀 중에 하나이다.



내가 쓴 글을 네이버가 가져간다는 흔적




개발자 모드에서 본 네이버가 크롤링해 가고 있는 흔적



네이버는 위와 같은 형태로 모든 정보를 하나하나 크롤링하고 있다.

네이버의 운영 형태를 간략하게 보자면,

  1. 네이버 검색엔진의 포스팅 등 다양한 정보를 발견

  2. 해당 정보를 확인한 후 내용을 크롤링

  3. 정보들을 크롤링 한 후 색인하는 과정

위와 같은 형태로 검색엔진은 운영된다.

즉, 모든 정보에 대한 텍스트가 네이버에서는 읽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브랜드이름 조차도 추후에 네이버 플레이스, 쇼핑 등등 다양한 곳에 네이버에 노출이 될것인데

해당 내용을 자신의 뜻이 있는 것으로 하면 네이버에서 원하는 텍스트를 하나 놓칠 수 있게 된다.

물론, 강력한 브랜딩이 된다면 그 자체만으로 키워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초보 대표들이 시작 할 때 해당 내용만 알고있다면 이 정보를 모르는 남들보다 우위에 설 수 있는 점이 하나 있다는 것이다.




간략한 예시를 본다면,

플레이스를 하나 두고 볼 수 있다.



위와 같이 상호명에도 키워드를 넣는 SEO를 설정한다.

아무 의미 없이 진행이 되지 않는다.





브랜드이름정하기

시작해야될 첫번째

1) 우선 자신이 무엇을 팔지에 대한 카테고리를 선정한다.

카테고리부터 선정을 하고 난 후 네이버에서 원하는 정보를 하나하나 생각해서 맞춰가면 된다.

가장 중요한 무엇을 팔지에 대한 정보는 당연하게도 시장조사 및 주변 상권을 분석해야된다.

상권 분석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적어두었으니 확인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 추후 업데이트 예정)

아무도 수요가 없는데, 나만이 해당 상품이든 서비스든 팔고싶다고 무턱대로 달려들면 초보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많은 시간과 돈이 소요될 수 있다.

우선 상권분석 및 시장조사를 한 후 서비스든 상품이든 선정부터 진행하면 될 듯 하다.

2 ) 카테고리와 상품을 선정한 후, 다른 업체와의 차별점 시각화 하기

브랜드이름을 정하는데, 왜 이런것까지 해야되나 싶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해당 내용들은 내가 초보였을때 꼭 알려주고 싶었던 내용들이며, 의식의 흐름대로 정리가 된 부분을 작성한 부분이니, 꼭 읽어보고 판단하면 좋겠다.

가령 예시의 사항으로 옥수수를 팔고싶다고 상품을 판다는 가정하에 이름을 적어보자.

어떤식으로 브랜딩하면 좋을까?

브랜드이미지에 맞는 상호명과 로고 디자인 등이 필요할 것이다.

다른 업체와의 차별점을 해당 부분을 두어도 좋고, 아니면 상품의 기능적, 서비스의 기능적 등등에도 차별점을 두면 더 좋다.

그렇다면 옥수수를 키워드에 넣고, 차별점과 로고 디자인 등등을 생각하면 될 듯하다.

3 ) 머리속에서 도저히 좋은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chat GPT를 사용하기

놀랍게도 현재 AI가 매우 뛰어나게 발달 되어있다.

사람의 머리속에서 도저히 생각이 나지 않는 수많은 정보들도 빠르게 처리가 가능하니 웬만한 창작 및 기획은 나도 GPT를 애용하는 편이다.

아래와 같이

GPT에게 역할을 부여해주는 것이 GPT를 학습하는데 굉장히 좋다




" 너는 브랜딩 전문가야, 나는 옥수수를 팔고싶은데,

옥수수를 키워드에 넣고 어울리는 상호명을 추천해줘 " 





이런식으로 키워드를 상호에 넣고 판매를 해도 좋고, 마음에 들지 않는 사항이 있다면 다시 추천해달라고하면 무한으로 창출이 가능하다.

네이버는 " 텍스트 검색기반 엔진 "을 사용한다.

네이버는 기업이라는 본질을 잘 생각해서, 사업에 잘 응용하도록 하자.

[브랜드이름정하기에 대한 생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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