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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마케팅: 데이터와 트랜드 그리고 문화·555·2024. 06. 26

[일본] 2024년 상반기 Z세대 트렌드 보고서


일본의 Z세대 중심 연구기관 Z総研(Z리서치연구소)는 최근 'Z리서치 2024년 상반기 트렌드 랭킹'을 발표했습니다. 이 설문조사에는 오늘날 일본 젊은 세대들의 관심과 선호도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4년 4월 26일부터 5월 6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된 이번 설문조사는 연구소 자체 미디어 플랫폼인 'Nom deplume'의 LINE@ 회원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일본의 전국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전문학교 학생, 직장인 등 626명의 유효한 응답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순위

  • 1위 비리얼
  • 2위 고양이 밈
  • 3위 오판츄 우사기
  • 4위 디즈니 팔팔루자(Disney Palpalooza)
  • 5위 하이큐!! 쓰레기장의 결전
  • 6위 발레 코어
  • 7위 헬로키티
  • 8위 치이카와
  • 9위 명탐정 코난: 백만 달러의 펜타그램
  • 10위 아이 러브 유


10위 아이 러브 유




밥과 면 중에 뭐를 더 좋아하세요?

최근 일본 드라마 '아이 러브 유(Eye Love You)'는 한국어 대사에 일본어 자막을 생략하는 혁신적인 포맷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이 드라마의 인기로 인해 한국어를 배우는 일본인의 수가 증가했다고 일제히 보도하고 있습니다. 시청자 역시 한국어 대사를 번역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유튜브 영상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일본 매체 마이도나뉴스에 따르면 “남자 주인공의 생각을 알고 싶어 한국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드라마의 한국어 대화를 번역하고 해석한 유튜브 동영상은 큰 인기를 끌며, 일부 영상은 조회수가 수십만 회를 넘었으며, 이러한 추세는 '겨울연가'와 같은 과거 한류 열풍과 유사, 특히 젊은 층 사이에서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일본인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실제 협사마의 인기는 대단합니다!



9위 명탐정 코난: 100만 달러의 펜타그램



올해 30주년, 코난은 아직도 초등학생!

"명탐정 코난: 100만 달러의 펜타그램"은 8,960만 달러(141억 엔)를 벌어들여, 오랫동안 인기를 끌어온 일본 애니메이션 프랜차이즈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영화가 되었습니다.


이번 극장판은 4월 12일 개봉하자마자 일본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으며, 개봉 첫 주말 동안 227만 명의 관객을 동원해 2,220만 달러(33억 5,000만 엔)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는 프랜차이즈 역사상 가장 높은 3일간의 개봉 기록입니다!!



8위 치이카와


마냥 작고 귀엽지만은 않습니다!

치이카와(Chikawa)는 일러스트레이터 나가노(Nagano)가 만든 만화 및 애니메이션입니다. 치이카와는 "난카 치이사쿠테 카와이 야츠"("작고 귀여운 것"을 뜻함)의 줄임말입니다.


지난 2년 동안 "치이카와"에 대한 검색이 급증한 것은 치이카와의 매력은 폭넓은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그표현력과 감성적 특성에 있는데, 의외로 남성 팬 비율도 눈에 띄게 높아 다양한 팬층을 확보하고 있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연령층도 20대, 30대, 40대로, 유사 콘텐츠들에 비해 매우 넓은 편입니다.


치이카와의 인기는 몇 가지 이유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친근한 캐릭터 디자인과 응원하고 싶은 성실하고 건강한 캐릭터와 훈훈한 분위기 속에 예상치 못한 스릴을 선사하며, 황당하고 신비로운 세계관. 평화로운 일상과 갑작스럽고 무서운 순간의 대비는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움과 흥미를 안겨줍니다. "카와이"(귀여움)가 메인 디자인이지만, 그 안의 심오하고 복잡한 세계는 매력적인 요소이지요!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치이카와는 사람들이 공감하고 응원할 수 있는 캐릭터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7위 헬로키티


캐릭터의 여왕 "헬로키티"는 그 자리를 계속 지키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맥도날드와의 협업이 2024년 상반기에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헬로키티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일본 맥도날드에서는 Kiddie Meal 또는 "해피 세트"에 끈이 달린 50가지 종류의 헬로키티 봉제 인형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콜라보에는 과거 헬로키티 제품에서 볼 수 있었던 귀여운 디자인과 50주년 기념 한정 디자인, 그리고 맥도날드 유니폼을 입은 키티의 한정 디자인이 포함되었습니다. 한정판의 열풍은 틱톡, 인스타 등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의 인기로 인해 빠른 속도로 매진되었고, 이를 구매하려는 젊은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헬로키티의 매력의 주요 이유는 바로 '헤이세이 향수'입니다. 헤이세이 시대에 태어난 젊은 성인들은 어린 시절, 그 시대의 캐릭터에 대해 깊은 감상적 애착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맥도날드의 해피밀과 같은 한정판 콜라보레이션은 이러한 향수를 자극하며, 대량 구매를 촉진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6위 발레 코어


제니로 시작된 "발레코어룩"이 일본 SNS을 뜨겁게 만들고 있습니다.

발레 의상을 모티브로 한 패션 스타일인 발레 코어(Ballet Core)가 전 세계 젊은이들 사이에서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으며, 일본도 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MIUMIU의 2022 가을/겨울 컬렉션과 블랙핑크의 제니가 이 스타일을 대중화한 주요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레 코어는 Z세대와 잘 어울리는 밝고 부드러운 면을 표현합니다. 일본의 WEGO 및 ZOZOTOWN과 같은 많은 브랜드와 매장들도 온라인 사이트에서 발레 코어 카테고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5위 하이큐!! 쓰레기장의 결전


동명 만화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하이큐!!”의 인기가 식을줄 모릅니다!

이번 극장판은 시즌 4의 이나리자키 고등학교 경기를 중심으로, "쓰레기장의 결전"로 알려진 카라스노 고등학교와 네코마 고등학교 간의 전투를 묘사합니다.


이 영화는 개봉 후 4월 30일까지 75일 동안 699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영화의 연출은 배구 경기의 속도와 강렬함을 표현했고, 현실감과 역동적인 카메라 작업으로 보는 즐거움을 향상시켰습니다. 영화에는 원작 애니메이션과 만화에 대한 언급이 가득하며,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순간이 큰 화면에서 생생하게 살아나는 모습을  즐겼습니다. 



4위 디즈니 팔팔루자(Disney Palpalooza)


일본인들의 디즈니에 대한 사랑은 대단합니다!

디즈니 팔팔루자(Disney Palpalooza)는 2024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도쿄 디즈니 리조트에서 열리는 새로운 이벤트입니다. 이 이벤트는 디즈니 음악을 기념하는 행사로, 라이브 공연, 캐릭터 만남, 특별 행사, 음식과 상품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alpalooza"라는 용어는 "친구"를 의미하는 "pal"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활기찬 모임"을 의미하는 "palooza"를 합친 것으로, "재미, 장난기, 친구와 함께하는 궁극적인 즐거움"이라는 아이디어를 담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디즈니 재팬이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 행사를 위해 광고와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진행해 왔으며, 많은 언론에 보도되고 있습니다. 


3위 오판츄 우사기


편의점, 게임 센터, 가방에 달린 열쇠고리, 일본 이곳 저곳에서 분홍색 토끼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오판츄 우사기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의 동반자로 묘사되는 분홍색 토끼 캐릭터입니다. 항상 모든 사람을 돕고 격려하려고 노력하지만, 그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매일 눈물을 흘리며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이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왜 “오판츄 우사기”가 그토록 인기를 얻었을까요? 일부 사람들은 그 매력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노력해도 보상받지 못하는 가엾으면서도 사랑스러운 성격이 바로 매력 포인트입니다. 특유의 우는 표정이 독특하게 돋보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묘한 중독성을 띠게 됩니다.


오판츄 우사기의 인기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는 수많은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입니다. 전국적으로 콜라보 제품이 단숨에 매진되는 현상이 이를 증명합니다. 또한 “오판츄 우사기 전시회”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여러 도시에서 수 십만명 이상의 참석자가 모이기도 하였습니다.


2위 고양이 밈



어디선가 이 고양이들을 본적이 있습니다!

고양이 밈은 X와 TikTok과 같은 플랫폼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고양이 캐릭터와 함께 일상의 시나리오를 재현하는 짧은 비디오 형태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디오들은 재미있는 고양이 비디오를 사용하여 일상 상황을 재현해 시청자들을 웃게 만듭니다. 종종 매력적인 음악이 함께 제공되어 그 매력을 더합니다.


고양이 밈의 매력은 보편적인 사랑스러움과 쉽게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 있으며, 이는 사용자 참여를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이러한 인기로 인해 고양이 밈에 진심인 "Cat Meme" 앱은 2024년 2월 출시 이후, 일본의 인기 차트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위 비리얼


가짜보다 진짜를 추구하는 지금의 일본 세대!

프랑스에서 시작된 소셜 미디어 앱 BeReal은 "진짜 자아"를 보여주는 독특한 컨셉과 보다 사적이고 진실된 상호 작용으로 일본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대학생의 78.5%는 BeReal의 인기가 게시물을 미화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BeReal이 매력적인 이유에는 친구의 활동에 대한 실시간 업데이트, Instagram에 어울리지 않는 일상의 순간을 공유하는 기능, 일상을 기록하는 기능 등이 포함됩니다. 대학생의 47.5%는 과도하게 큐레이팅 된 게시물('글래밍업')의 시대가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주요 시사점

#향수 마케팅 #큐레이션보다 진정성 #교차문화적 매력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러한 추세는 일본의 Z세대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려는 한국의 마케터들에게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드라마와 같은 다문화 현상의 인기와 Ballet Core와 같은 글로벌 패션 영향력을 이해를 통해, 한국의 마케터들은 일본인들의 다양한 관심사를 활용하고 그에 따라 현지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헬로키티, 명탐정 코난과 같은 아이콘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마케팅 역시, 지속적인 매력을 보여주며 세대를 넘어 공감할 수 있는 타겟 캠페인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BeReal과 같은 플랫폼의 부상은 진정성과 실시간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마케터들이 과도하게 선별된 콘텐츠보다 진정한 상호 작용을 우선시하도록 안내합니다. 한국의 마케터들은 이러한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관심을 끌 뿐만 아니라 일본의 젊은층과 의미 있는 관계를 조성하는 캠페인을 만들고, 브랜드를 현재의 문화 트렌드 및 소비자 행동에 효과적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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