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나 지금 마케팅 제대로 하고 있는 걸까..?

[스모어] 마케팅 인사이트·149·2024. 07. 03

인스타 담당자를 위한 성과 좋은 인스타 이벤트 추천

“인스타그램 이벤트 할 때가 되었는데…” 


브랜드 인스타그램 담당자분이라면 다음 이벤트로 무엇을 해야 사람들의 반응이 좋을지 고민이 많으실 거예요. 쏟아지는 인스타 이벤트 속 어떤 게 많은 분들의 관심을 끌고 실제 전환까지 이끌어낼 수 있을지 막막하죠. 특히 팔로우 이벤트나 댓글 이벤트를 자주 한 적이 있는 브랜드라면 더욱더요. 


그런데 만약, 고객과 즐겁게 상호작용하면서 신규 고객 확보까지 할 수 있는 이벤트가 있다면요? 믿기지 않는다고요? 이번 아티클을 끝까지 읽어 주세요. 여러분의 고통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인스타 이벤트를 잠시 되돌아볼까요?

팔로우 이벤트, 댓글 이벤트, 친구 소환 이벤트는 다들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이벤트 기획 및 진행 과정이 어렵지 않고 사례도 풍부해서 많은 브랜드가 실시한 바 있죠. 그러나 이런 유형의 이벤트는 참여가 쉬운 만큼 체리피커 발생 위험도 크고, 실질적인 고객 전환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 종종 발견할 수 있는 리그램 및 해시태그 이벤트도 유령 계정(팔로워 및 팔로잉이 0인 계정)의 문제가 발생하곤 하죠. 


반면 최근 들어 반응이 좋은 이벤트는 인증 이벤트예요. 구매 인증, 방문 인증, 옥외광고 발견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사진을 업로드하고 브랜드 계정을 태그 하면 참여가 완료되는 이벤트입니다. 개인 피드 분위기가 망가지는 것을 우려하는 고객들을 배려해 보통 인스타 스토리 인증으로 진행되고 있죠. 팔로우, 댓글 등의 이벤트 보다 훨씬 더 액션을 요구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상호작용도 챙기고 브랜드 인지도도 높일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콘텐츠 참여 인증 이벤트를 실시해야 하는 이유

앞서 설명한 다양한 인증 이벤트 중 구매 인증 이벤트와 사진 인증 이벤트는 유저의 폭발적 참여를 이끌어내기엔 힘이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실제 구매를 하거나 실물 사진을 촬영한 유저만으로 참여 조건이 좁혀지기 때문이죠. 대신 부담 없는 참여 방법과 재미있는 방법으로 유저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콘텐츠 참여 인증 이벤트입니다.


콘텐츠 참여 인증 이벤트란, 브랜드가 제작한 영상 혹은 퀴즈 콘텐츠를 유저가 직접 플레이하거나, 플레이한 화면을 캡처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이벤트입니다.


콘텐츠 참여 인증 이벤트의 장점

✅고객들의 기억에 훨씬 더 오래 남습니다

좋아요나 팔로우는 참여가 1초 만에 이뤄지기 때문에 사실상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이 이뤄진다고 보긴 힘듭니다. 당첨 발표 시 유저들은 ‘내가 참여 한지도 몰랐다’고 반응할 정도죠. 그러나 콘텐츠는 조금 더 길게 고객과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영상 시청 혹은 퀴즈 플레이 등의 액션을 요구하기 때문에 고객과 비교적 깊게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플레이되는 동안 브랜드 메시지나 아이덴티티도 효과적으로 각인시킬 수 있어요. 당연히 유저의 기억 속엔 오래 남게 되죠.


✅다른 유저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바이럴 효과를 냅니다

갑자기 친한 지인이 스토리에 퀴즈 콘텐츠 결과 페이지를 공유했다고 생각해 보세요. 해당 퀴즈는 어디서 할 수 있는지, 자신의 결과는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지죠. 즉, 콘텐츠 참여 인증 이벤트는 유저 지인들의 호기심을 더 쉽게 불러일으키고 자연스럽게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라는 것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도 참여를 물 흐르듯 이끌어 낼 수 있어요. 이벤트 참여 유무를 배제하고도 콘텐츠 자체가 입소문을 타며 N만 명 이상의 참여를 이끌어낸 성공사례도 매우 많습니다.


✅체리피커를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어요

콘텐츠 참여 인증 이벤트는 콘텐츠를 플레이한 후 인증 사진을 캡처하고, 인스타에 업로드하는 등 일련의 액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정말 우리 브랜드에 관심과 애정이 있는 유저들 위주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죠. 체리피커를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덕분에 경품 지급 관련 리소스 낭비 문제가 함께 줄어들어요.



콘텐츠 참여 인증 이벤트 진행 방법

여기까지 오셨다면 콘텐츠 참여 인증 이벤트가 좋은 것 같긴 한데··· 진행 과정이 복잡할 것 같고 리소스도 상당할 거라는 걱정이 들 거예요. 물론 영상 콘텐츠라면 영상 제작을 위한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퀴즈(혹은 유형 테스트) 콘텐츠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제작은 전혀 복잡하지 않고 리소스도 크게 들지 않습니다. 이벤트 라이브까지의 진행 단계는 아래와 같아요.


1. 인스타그램 이벤트 목적 및 KPI 설정하기
2. 참여 방법 및 경품 선정하기
3. 퀴즈 콘텐츠 기획하기 (콘셉트, 내용, 결과)
4. 노코드 기반의 콘텐츠 제작 툴을 사용해서 1시간 안에 완성하기
5. (가능하다면) 디자인 부서의 힘을 빌려 콘텐츠 꾸미기
6. 인스타그램 피드 게시물 제작하기 (콘텐츠 내에 사용한 이미지 활용 가능)
7. 안내 문구와 함께 라이브 하기


3번과 4번 단계만 제외하면 기존의 다른 인스타그램 이벤트 진행 방법과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3, 4번마저도 짧으면 하루, 길면 최대 일주일 안에 완료할 수 있어요.   



성공적인 이벤트 퀴즈 콘텐츠를 만드는 비결 

어떻게 해야 퀴즈 콘텐츠를 잘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인스타 이벤트용 퀴즈 콘텐츠의 성공사례 비결을 몽땅 분석해 보았습니다. 


🟣스토리텔링 요소를 녹여 유저를 몰입시키세요

인스타 이벤트의 성공 지표가 참여 수라면, 퀴즈 콘텐츠의 성공 지표는 ‘유저의 몰입 정도’와 ‘완료율’입니다. 유저들의 높은 몰입을 위해선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문제를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단순히 ‘A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처럼 문제를 작성하는 것보다 훨씬 더 고객들의 감정을 자극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입장을 투영하여 읽을 수 있게끔 대화체 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면 도중에 이탈할 확률도 크게 줄어듭니다.


🟣게임하는 듯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재미를 선사하세요

한국인이라면 한 번쯤 해보았을 16가지 성격 유형 테스트가 즉각적인 반응이 없는 종이 설문으로 진행되고, 결과 공개까지도 시간이 소요되었다면 이렇게나 인기를 얻기는 힘들었을 거예요. 유저의 흥미와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것이 우선인 퀴즈 콘텐츠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벤트라는 목적이 있어도, 콘텐츠 자체가 딱딱하고 시험 문제를 푸는 듯한 경험을 선사하면 많은 참여를 이끌어 내기 쉽지 않죠. 

따라서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제공하는 툴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툴을 사용하면 고객이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터치할 때 비주얼적인 액션을 보여주는 등의 생동감을 수월하게 전할 수 있어요. 유저의 손끝에서 살아 움직이는 듯한 경험은 마치 게임을 하는 즐거운 기분을 선사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만듭니다.


🟣결과 페이지는 다양하게 만드세요

이벤트 참여 방법은 콘텐츠의 결과 페이지를 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때문에 이 결과 페이지를 중심으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공유 유도를 극대화하는 게 좋아요. 특히 공유 유도를 위해선, 나의 결과가 다른 사람의 결과와는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는 재미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유저들이 호기심을 느끼고 제3자에게 ‘너는 어떤 게 나왔어?’물어보며 적극적으로 공유하게 되거든요.


예시) CGV는 이벤트 관련 내용이 담긴 콘텐츠의 결과 페이지까지 많은 사람들을 도달시켜야 했습니다. 즉, 자신의 결과를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아야 했고 다양한 유형의 결과가 있어야 테스트를 접한 사람들이 호기심을 가질 것이라 판단했죠. 총 12개의 결과 페이지를 다채롭게 제작한 CGV는 무려 3만 명이 넘는 사람들과 콘텐츠로 소통할 수 있었어요.


🟣브랜드 정체성을 듬뿍 녹이세요

퀴즈 콘텐츠는 단순히 인스타 이벤트 수단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고객과 만나는 터치포인트이자 브랜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죠. 콘텐츠에 매료되어 즐겁게 플레이할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인지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우리 브랜드만의 캐릭터나 키 컬러 등 정체성을 듬뿍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이벤트 사례

🔵효과적으로 신간을 홍보한 교보문고의 인증 이벤트

교보문고는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는 신간들 사이에서 고객의 호기심을 사로잡기 위해 ‘나의 바쁨 유형은?’이라는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해당 콘텐츠를 자사 SNS에 배포하며, 결과 페이지 공유 시 추첨을 통해 리워드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죠. 고객들은 서로의 결과를 공유하며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즐겼고 신간에 대해 더 오래,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콘텐츠 참여를 바탕으로 신간에 관심이 생겨 실제 구매를 하게 된 고객들도 많았죠.




🔵구매 전환까지 이끌어낸 샌드박스만의 즐거운 인증 이벤트

샌드박스는 지난 5월 어린이날을 맞이해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퀴즈 콘텐츠를 제공했습니다. [나는 과연 어떤 크리에이터가 될까?]라는 유형 테스트였죠. 이 콘텐츠를 활용해 어린이날 주간 동안에는 SNS 바이럴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결과를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면 굿즈를 선물해 주는 방식이었어요. 인터랙티브한 콘텐츠로 다가간 결과, 무려 1만 명에 육박하는 참여를 이끌어 내며 성공적으로 캠페인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방문 동기를 즐겁게 형성한 서울공예박물관의 인증 이벤트

서울공예박물관은 유저 성향에 따라 박물관 속 공간을 추천해 주는 퀴즈 콘텐츠를 제작하여, 결과 페이지 공유 시 박물관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고객들은 서로의 결과를 공유하며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즐겼죠. 이벤트를 위해 참여했다가 박물관의 숨겨진 매력을 발견할 수 있었다며 방문 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힌 유저도 많았습니다.



🔵시즌 상품을 자연스럽게 홍보한 온브릭스의 인증 이벤트

온브릭스는 제철 과일인 복숭아 시즌을 맞아 복숭아 유형을 알아보는 퀴즈 콘텐츠를 제작하고 인증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매년 여름마다 뜨거워지는 물복 VS 딱복 논쟁을 즐거운 콘텐츠로 승화시켰죠. 고객들은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플레이했으며 이벤트 참여 유무와 관계없이 콘텐츠를 제3자에게 공유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온브릭스라는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상승했으며 온브릭스 만의 정체성도 더욱 효과적으로 각인시킬 수 있었어요.


인스타그램인스타그램마케팅인스타홍보이벤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스모어
폼, 설문조사부터 유형 테스트와 퀴즈까지. 코딩 없이도 아름다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모어입니다. :)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도다마인드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