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2021년 6월이후 약 3년만에 다시 돌아온 용쓰리입니다.
그전까진 퍼포먼스 광고 대행사에서 일하면서 마린이 분들이 접하기 쉬운 내용들 위주로 글을 썼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셔서 한분 한분 답변을 드리는 즐거운 경험이였던 것 같아요!
글을 작성하지 않은 3년간, 새로운 도전을 하고싶어서 외식업 마케팅으로 맨땅에 헤딩하듯 뛰어들어 광고주분들에게 칭찬도 받고 쓴 소리도 들으면서 열심히 레벨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열심히 갈리고 갈린 결과로 아구찜집 월매출을 약 4천만원에서 평균 매출 8천이상, 최고매출 1억 2천을 달성, 즉 2배 이상의 매출을 만들어 냈습니다.
월별로 모든 데이터를 공개하면 사진이 너무 많아져, 마케팅 시작전의 매출과 마케팅 시작후의 최고매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마케팅 시작 전 매출>
<마케팅 진행 후 최고 매출>
불경기에 내 가게의 매출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첫번째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사진 촬영 및 영상 촬영입니다.
이미 촬영해둔 메뉴 사진이 있는데 굳이 다시 촬영을?
네. 굳이 다시 촬영을 해야만 합니다.
다양한 이유 중에서 몇 가지만 짧게 말씀드리면,
우선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된 사진들을 전부 바꿔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에서 음식점을 검색할 때 상호명을 검색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지역+맛집 검색을 통해 플레이스 상위에 노출된 음식점을 클릭해 예약 및 방문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에 사진과 영상이 손님이 예약이라는 액션을 취할 수 있게끔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사진은 최대한 다양한 컨셉으로 촬영하시는 것이 좋은데
네이버 플레이스 메뉴 등록 사진, 네이버 플레이스 사진 영역에 들어갈 사진, 인스타그램 홍보용 사진 이렇게 세가지 컨셉은 꼭 촬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뉴 영역에 들어갈 사진은, 현재 운영중인 음식점이 프랜차이즈라면 본사측에서 촬영본을 받아 볼 수 있겠지만, 아닌 경우 직접 휴대폰으로 촬영하셔도 무방합니다.
*갤럭시, 아이폰 둘다 상관없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화질 상당히 좋더라구요
예시)
두번째로는 사진 영역에 들어갈 영상 및 사진입니다.
이부분이 많이 중요한데, 많은 점주님들과 미팅을 진행해보면 영상을 사용하시지 않는 점주님들이 많이들 계신데, 무조건 영상 등록을 해주시는 플레이스 컨디션에 좋습니다.
예시)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매출을 올리기 위해선 네이버 플레이스 영역에 상단에 내 가게를 노출 시키는게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 단순히 영상을 삽입 하는 것 만으로 어느정도 플레이스 순위 상승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 순위 상승 요소에는 유저의 체류가 중요한 부분이라, 30초 이내의 영상을 통해 내 플레이스에 체류할 수 있는 시간을 자연스레 늘려줄 수 있습니다.
영상 다음으로는 고객이 사진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의 순서대로 사진을 넣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고객이 입장하기 전, 입장하고 난 후, 음식이 나오는 과정, 음식이 조리되는 과정, 음식 조리가 완료된 사진, 밑반찬 사진, 음료 사진 등 시간의 순서입니다.
예시)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 홍보용 사진입니다.
이부분이 가장 어려울 수 있는데, 메인메뉴 + 사이드메뉴 등을 테이블에 잘 올려두고 손님들에게 나가는 음식보다 조금 더 푸짐하게 보이게끔, 고기를 자를 땐 더 크게 자르는 방식으로 촬영을 해주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는 피드를 내리는 도중에, 유저가 스크롤을 멈출 수 있는 후킹이 필요하기 때문에 약간은 과장되게끔 찍는 것이 내 가게를 알리기에 더 유리한 조건을 갖게 됩니다!
한번 시간 내셔서 전체적으로 촬영을 다시 해보시면서 내 플레이스를 다시 꾸며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일단 매출상승 관련해서 사진&영상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2편은 최대한 빠르게 작성해서 업로드 하겠습니다! 최근 문의가 많이 들어와서 업무가 많아진 관계로 글을 길게 작성해서 업로드 하기보단 단편으로 여러번 업로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