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구글 태그 매니저(GTM) 사용이 아직 어렵거나, 혹은 개발자에게 도움을 받기 힘든 상황일 때 유용하게 쓰일만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GTM)없이 구글 애널리틱스 4(GA4)만으로도 이벤트를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물론 GA4의 이벤트 생성은 기존 이벤트를 바탕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지만, 간단한 이벤트라면 쉽고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 GA4의 이벤트 수정 및 만들기 기능은 언제 활용하면 좋을까요?
1. 이벤트의 이름, 조건, 매개변수 등의 오타로 인한 측정 오류를 수정해야 할 때
2. 기존 이벤트에서 특정 조건에 따른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하고자 할 때
3. 기존 이벤트의 범위를 좁히거나 그룹화 시킬 때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이벤트 만들기 및 수정을 사용할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들도 있습니다.
> 제한 및 주의사항
- 이벤트 등록 이후의 데이터에만 적용 (이전 데이터에는 적용되지 않음)
- 최대 50개의 이벤트를 생성 및 수정 가능
- 이벤트 등록이 적용되기까지 1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음
- 수정 사항은 클라이언트 측(client-side)에서 먼저 적용된 후 GA4로 데이터 전송
- gtag.js를 사용할 경우 items 배열에 있는 매개변수(item_id, item_name 등)는 맞춤 매개변수로 생성 및 수정이 불가능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085872?hl=ko
이제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이벤트 만들기 및 수정 방법을 예시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이벤트 만들기
기본적으로 모든 페이지의 조회를 수집하는 page_view 이벤트에 기반하여 결제 완료 페이지뷰를 조건으로 하는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하고 전환으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GA4) 관리자 > 속성 > 이벤트에서 [이벤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이벤트 만들기 창에서 설정 사항을 입력해 줍니다.
- 맞춤 이벤트 이름 : purchase_pageview_test
- 조건 1 : event_name / 같음 / page_view
- 조건 2 : page_location / 포함 / order_end
조건 중 'page_location' 은 주문 완료 페이지의 URL 주소를 확인하여 넣어주면 됩니다.
3. 만들기를 완료하면 맞춤 이벤트에 새로 생성한 이벤트가 나타납니다.
데이터가 잘 들어 오는지 곧바로 확인하려면 실시간 보고서에서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관리자 > 이벤트에서 만들어진 이벤트가 생성되면 전환 토글을 활성화시켜 주고 1-2일 후에 전환수 보고서에서 전환되는 값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이벤트 수정
GA4 이벤트 수정을 활용하여 매개변수의 값을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주문 완료 페이지의 page_title 의 값을 '주문완료'로 수정해 보겠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GA4) 관리자 > 속성 > 이벤트 에서 [이벤트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이벤트 수정 창에서 설정 사항을 입력해 줍니다.
이때 수정 이름은 데이터에 보여지는 실제 이벤트명을 입력해 준 [이벤트 만들기]와는 다르게 수정 사항을 구분하기 쉽게 수정 사항에 대한 이름을 붙여 줍니다.
- 수정 이름 : 주문완료 페이지 Title 수정
- 조건 1 : page_location / 같음 / end.php
- 매개변수 수정 : 매개변수 - page_view / 새 값 - 주문완료
3. 만들기를 완료하고 실시간 데이터에서 값이 제대로 수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주문완료 페이지를 기준으로 GA4만으로 전환수를 체크하는 방법을 예시로 보여드렸는데요.
수익이나 구매가 일어난 상품 등 purchase 이벤트의 세부 값까지 집계하기 위해서는 GA4 이벤트 만들기 기능만으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간단한 이벤트나, 매개변수 수정 등 간편하게 작업이 가능하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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