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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31 15:24

마종현

조회수 2,861

댓글 5

안녕하세요. 우선 마케터로서 제 1덕목인 

어그로 좀 끌고 이런저런 정보 공유와 선배님들 의견 좀 들어보고싶습니다. 


2022년 5월 약 광고비 4억 집행한 이커머스_네이버gfa

카카오모먼트 5월1일~30일까지 광고비 약 6천만원 집행
1~4단계 머신러닝 도입한 카카오모먼트.

우선 당장 2022년 5월 결과론적 성과에대한

광고비-매출-ROAS에 대한 지표 공유드립니다. 


_

오랜만에 아이보스 들어왔더니 재밌고 유익한 글들이 참 많네요. 


우선, 공유하고자하는 주제는 이커머스 퍼포먼스 마케팅입니다. 

작년과 올해의 매체적 변화에 대해서도 얘기하면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1. 네이버gfa 현황 및 변한것 


작년에도 그랬지만 역시 제가 보는 시야와 광고비 집행하는 수준으로서 

효율 좋은 DA매체는 아직도 #네이버GFA가 스마트스토어로 랜딩페이지를하던지 

자사몰로 하던지 압도적으로 효율이 나오네요. 


그 후 순위로는 2)페이스북/인스타그램 

3)카카오모먼트 - GDN/유튜브


단순 "퍼포먼스마케팅=전환"측면에서의 순위를 보자면 이렇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특이점으로 생각되어지는 부분은 

아직도 스마트스토어로서 네이버 검색광고-검색노출로서 돈 버셨던 분들이

네이버gfa라는 매체를 모르거나 광고비 100만원 미만 집행 정도만해서 데였던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안타깝죠..... 현존하는 DA매체 중에서 스마트스토어에 효율을 내주는 매체는 단언컨데 GFA가 유일한 답인데요)


 혹~시라도 제글을 읽고계신 스마트스토어 운영 2년이상 하셨고 리뷰최소 300개이상과 

상품자체의 퀄리티나 물류에 있어서 2~3천만원정도 감당하신 분들은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실상 운영한 기간은 중요하지 않으나, 위 자료처럼 갑자기 효율이 터질 수 있는데 이 때

물류적인 부분에 대한 대응이 없으면 힘들어하시기도 합니다.) 


+ 추가정보. 

추가적으로 GFA라는 매체는 작년에 비해서 전체적인 CPC가 올라갔습니다. 

그만큼 비딩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는 반증이 이라고 생각되어지며 CPC가 올라간 만큼 

콘텐츠에서 조금더 자극적인 이미지나 자극적인 키워드를 쓸 수 있어야 하는데 

콘텐츠의 검수  또한 조금씩 더 강화 되고 있습니다. 

"오늘 콘텐츠 검수가 내일 콘텐츠 검수보다 약할 때다"라는 생각으로 지속 운영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패널티만 생긴것이냐 그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새로운 노출지면과 "전환"캠페인 세팅 신규생성,

타겟팅 세밀화 등

네이버gfa의 성장 또한 같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 제 경험상 아직 "전환"캠페인은

최적화되지 않은것 같습니다. 해당 판단에 지표는 간단합니다

트래픽과 전환캠페인에 동일한 타겟과 동일한 콘텐츠를 내보냈고 각각 동일한 광고비를 집행했을 때 

ROAS,CPC,CTR측면에 있어서 모두 트래픽이 아직은 좀 더 괜찮았습니다. 


의견구합니다.

"네이버gfa 운영하시는 분들 중 대기업하시거나 전환 광고 외 앱설치KPI가지고 있는 분들은 결과가 어떠신지요~"




2. 카카오모먼트 현황 및 변한것


카카오모먼트는 세팅 측면, 타겟측면, 픽셀측면, 지면측면 등등 달라진 점이 꽤나 많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설명드리면 너무 길 것 같고 대표적으로 

"1~4단계 전환 픽셀"

이 생성되어 세팅해보니 일단 2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솔직히 

'카카오 깡패네' 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1단계 -> 2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전환"모수가 1000건 이상 쌓여야하는데 

객단가 5만원기준으로 ROAS가 200%난다는 기준으로해도 2500만원 광고비를 써야지만

최적화 업그레이드를 해주고 있습니다.....


솔직히 기준이 좀 내려가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효율이 좋아지기는하더라구요 

신기하게도 1단계였을 때의 ROAS는 약 100~110%정도였습니다 이것도 잘나오면 이정도였는데 

2단계 되는 날 바로 ROAS가 170~180%까지 올라갔습니다. 

* 현재는 3단계까지 해봤는데 특별히 기어3까지는 2단계만큼의 드라마틱한 변화는 없었습니다. 


선배님들 의견묻습니다

"카카오는 이커머스 전환만 KPI잡기에는 어렵다는 얘기와 의견이 많습니다. 

CPM, 카카오채널 추가 수 등을 종합적으로 지표를 잡아야 효율이 나온다고하는데 

혹시 이런 종합적 지표들 안에서 최종적으로 효율을 보신 분들이 있으실지요" 


2.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저는 사실 제 글에서도 썼지만 페북/인스타 광고는 솔직히 누구보다 자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다들 운영해보신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광고계정자체가 터지고 예민해서 마케터로서 참 변수통제가 어려습니다....


결국 운영하는 측면까지 마케터에 몫이라면 몫인데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광고계정이 터지는 이슈에 대해서 

대응을 하고싶은데 

혹시 이커머스 운영하시는 분들 중 페북 광고계정 운영에 마스터 있으시면 

꼭꼮!! 의견 부탁드립니다.... 정말 다~~양한 방법 다 써봤지만 결국 터지고 광고비 100만원까지 못쓰고 또 터지고 그러더라구요..... 후우 


꼭 사례하겠습니다. 



오늘 글을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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