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경문 강사입니다!
완전 깜짝 놀랐네요...ㅎ 2주 넘게 인기글 3등 안에 들어갈 줄이야 ㅠ_ㅠ...
이렇게 반응이 뜨거울 줄이야...
학원마케팅이라는 마케팅 영역에서의 업종 자체나,
실제 제 내공이나 여러가지로 봤을 때...
과분한 사랑은 받은 것 같아^^;;;; 황송할 따름입니다...ㅎ
앞으로 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열심히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학원 마케팅의 블로그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간단히 학원 전단지에 대해 몇가지 tip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논하기 전에, 학원 블로그의 컨셉과 전단지의 컨셉이 맞아야, 실제로 전단지를 통해서 온라인을 보는 고객들의 신뢰도가 올라갑니다.
그래서 전단지의 구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단지는 1장으로 브랜드의 모든 것을 다 쏟아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정보들과 잘 된 케이스, 실제 진행사례들을 바탕으로 대략적인 전단지 작성 가이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전단지는 시선의 흐름을 고려하여 구성해야 합니다>
전단지는 기본적으로 메인카피, 브랜드 정보, 연락 정보 이렇게 3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3개보다 적게 되면, 너무 텅빈 느낌이 들어 정보가 부족해 보이고, 3개가 넘어가게 되면 너무 많아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기준은 A4 기준입니다.
1. 메인 카피
가장 중요한 영역입니다. 눈에 확 들어오는 메인 멘트와 메인 멘트의 정보를 뒷바침해주는 서브멘트로 구성해야 합니다.
여기서 제대로 시선을 끌지 못하면, 한마디로 아무도 안봅니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과 실적이라도, 주목을 끌지 못하면 결국 아무 쓸모 없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정보에 대한 부분(학원 이름, 위치, 지역 등)은 사용하지 마세요. 첫 시선에서부터 정보가 노출되면, 나중에는 피로도가 올라갑니다.
한마디로, 가능한 한 자극적이고 강렬한 멘트와 디자인 및 색감으로 호기심을 자극해야,
나중에 시선이 내려가면서 정보에 대한 부분이 궁금해집니다.
“여기는 뭐지? 한번 계속 읽어볼까?” 라는 느낌을 주게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그리고 이런 멘트에는 최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한 내용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자타공인 최고의 분석력을 경험하세요!
↓
저희 선생님들은, 잠을 못잡니다.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로 학생의 모든 것을 분석하기에, 시간이 너무 부족하니까요.
어느 것이 더 와 닿으시나요? 물론, 사람마다 다를 수 도 있겠지만 대부분 후자겠죠. 그럼 다른 것 하다 더 보시죠
공부습관을 완벽하게 잡아드립니다
↓
"누나가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습관이 완전 바뀐 게 제일 부러워요“
이것도 비슷한 경우입니다. 공부습관을 완벽하게 잡는 걸 본 동생이 누나를 부러워하는 그림이 그려지나요? 맞습니다. 멘트나 카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카피’를 읽고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중간 정보
메인 카피에서 시선을 잡아 끌 수 있었다면, 절반은 성공한겁니다. 그리고 이제는 학원에 전화하고 싶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 학원에서 가장 내새울 수 있는 어필포인트가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입시실적? 강사? 시스템? 프로그램? 수업료?
그리고 이걸 찾았다면, 최대한 가독성이 높도록 짧게 정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말은 절대 쓰면 안됩니다. 가능하면 쉽게 풀어서 쓰세요. 중간 정보에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는 가독성>어필포인트>구성 입니다.
3. 연락 정보
학원의 기본적인 정보를 위주로 구성하고, 깔끔하게 넣도록 해야 합니다. 위치를 나타내는 지도그림이 지저분하면, 브랜드도 지저분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를 원하는 사람의 긴장감을 풀어줄 수 있는 멘트도 같이 넣어주면 좋습니다.
“옆집 엄마라 생각하고 부담없이 전화주세요.”, “등록 안하셔도 되요. 그냥 아이의 학업상태만 점검하세요” 라는 멘트 등을 통해 전환율을 충분히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온라인에서 검색할 수 있는 키워드(인터넷에 '00수학학원'을 검색하세요)는 반드시 넣어주세요. 아시겠지만, 10명 중 8명은 반드시 인터넷으로 학원을 찾아봅니다.
자 이제 전단지는 이정도로 정리하고, 블로그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보다는 블로그?!>>
그래서 블로그를 홈페이지 대신 활용하는 거죠. 그렇게 되면 홈페이지 제작비용, 디자인 비용, 사이트 유지 및 관리 비용 등 많은 비용을 아낄 수 있고, 거기다가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사용하는 것이나 노출까지 자동으로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가 자체적으로 분류한 기준이므로 절대적이지 않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이제 이론적인 부분은 끝났고 실질적인 블로그 작성 TIP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블로그는 절대 생각없이 그냥 쓰면 안됩니다. 만약, 내가 쓴 블로그가 마케팅적인 효과가 전혀 없어도 상관없다면 그냥 막 쓰세요.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1. 일단 블로그를 작성할 때 가능하면 길게 써야 합니다.
2. 글과 관련된 사진이나 영상은 가급적 넣는 것이 좋습니다.
3. 최대한 자주 많이 글을 올려야 합니다.
이 외에도 좀 더 세부적인 기준들이 있습니다만... 이런 기준들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이유는 단 하나!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대충 몇 줄 끄적여 쓴 블로그와 정성들여서 쓴 블로그가 있다면, 어느 쪽을 사람들이 더 많이 볼 지를 생각해보면 됩니다. 이 기준으로 글을 쓴다면 그걸로 충분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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