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17.03.17 16:20

신용성

조회수 2,239

댓글 12

커뮤니티 마케팅

 

 

커뮤니티 마케팅이란

 

커뮤니티의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커뮤니티는 네이버 혹은 다음에서 제공하는 카페(예, 중고나라)와 독립된 사이트(예, 디시인사이드) 형태를 모두 포함한다.

 

 

커뮤니티 마케팅을 고려하는 이유

 

커뮤니티 마케팅을 고려하는 이유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① 잠재고객 혹은 타겟고객 공략이 가능하다.

사업자의 상품과 관련성이 높은 커뮤니티들이 개설되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발이식이 상품이라면 대다모(탈모 커뮤니티)가 있고, 치과라면 철도청 카페(치아교정 커뮤니티)가 있다. 이들 커뮤니티의 회원은 사업자가 표적하고 있는 고객과 일치할 수 있어 높은 마케팅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② 바이럴 효과

커뮤니티에는 잠재고객들이 모여 있으므로 사업자의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전파되는 효과가 있다. 이는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③ 검색 결과 반영

커뮤니티에 게재되는 글은 검색 결과에 곧잘 반영되는 편이다. 커뮤니티의 형태가 카페라면 카페 검색 결과에서 노출이 가능하고 형태가 독립된 사이트라면 웹문서 검색 결과에서 노출이 가능하다. 결국 커뮤니티 회원을 대상으로 홍보한 것이나 검색 사용자에게도 부가적으로 홍보가 되기도 한다.

 

 

커뮤니티 마케팅의 세 가지 형태

 

그렇다면 커뮤니티에서는 어떤 식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것일까? 그 형태를 나눠보면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겠다.

 

첫째, 광고

 

커뮤니티 회원을 대상으로 광고할 수 있다. 커뮤니티 운영진에게 광고 위치와 가격 등을 문의하여 진행한다. 광고비 산정 방식은 대체적으로 CPP(Cost Per Period)라 할 수 있다. 일주일 혹은 한 달 동안 노출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광고비를 지급한다. 하지만 광고비를 책정하는 기준은 딱히 정해져 있지 않다. 개별 커뮤니티 운영진이 임의로 지정하는 편이다.

 

광고 게시 형태는 크게 세 가지다.

 

① 이미지 배너 형태

커뮤니티의 특정 공간에 이미지 배너를 게재하는 일반적인 방식의 광고다. 커뮤니티를 방문하는 많은 이들을 대상으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는 경우 유효하다.

 

② 이메일 등의 발송

커뮤니티 회원을 대상으로 이메일 등을 발송할 때 광고를 노출하는 방법이다. 정기 뉴스레터의 일부 컨텐츠로서 광고를 포함시킬 수도 있고, 단독 메일로 발송할 수도 있다.

 

③ 게시물 등록

광고성 게시물을 공지 형태로 등록하는 방법이다. 커뮤니티 회원들은 게시물로 활동하는 셈이므로 게시물 광고는 회원들에게 컨텐츠로 다가갈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를테면 일종의 NA(Native Ad)가 되는 셈이다.

 

둘째, 회원 활동

 

커뮤니티의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업체를 홍보하는 방법이다. 물론 커뮤니티에서는 업체 홍보가 금지되어 있다. 때문에 회원으로서 활동하면서 업체를 홍보하고자 하는 이들은 홍보용이나 최대한 정보성인 것처럼 보이도록 컨텐츠를 작성한다.

 

하지만 같은 내용의 컨텐츠를 작성한다 하더라도 커뮤니티 신입 회원이 작성한 글에 대해서는 홍보성으로 판단하고 삭제될 가능성이 높다.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라 하더라도 글 내용에 대한 신뢰도도 낮은 편이다. 때문에 회원 활동을 통해 마케팅 성과를 거두고자 할 때에는 회원 등급을 높이기 위한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대해서도 적지 않은 시간 비용이 발생하므로 이와 같은 업무를 대행해주는 대행사를 활용하기도 한다.

 

셋째, 제휴

 

세 번째 방법은 커뮤니티 운영자와의 제휴이다. 제휴의 형태도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① 체험 마케팅

커뮤니티 회원들을 대상으로 사업자의 상품을 무료로 혹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커뮤니티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회원에게 이벤트를 제공함으로써 커뮤니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회원들은 해당 상품을 무료로 체험해보고 그 후기를 작성하도록 한다. 그러면 그 후기는 커뮤니티 회원들에게 홍보가 되어 바이럴의 효과를 지닐 수 있다. 또 그 후기가 검색 결과에 반영되기도 한다. 어시스트(assist) 성격의 컨텐츠가 부족한 사업자라면 이와 같은 방식으로 보완함으로써 전체 구매율을 상승시키는 데 일조할 수 있다.

 

② 공동구매

회원을 대상으로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회원에게는 특가로 제공하고 판매당 수수료를 커뮤니티 운영자에게 별도로 지급한다. 이 방식은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파워블로거, 밴드, 카카오의 스토리채널, 페이스북 페이지 등 다양한 채널 운영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채널 운영자의 대표적인 수익모델이다.

 

 

# 위 내용에 대해 질문하려면 : 댓글을 이용해주세요.

# 5시간의 교육으로 온라인마케팅을 통찰하세요. 18년의 경험으로 얻은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통찰력을 5시간으로 축약하여 전달해 드립니다.  : http://www.i-boss.co.kr/ab-goods-241 

목록
댓글 12
댓글 새로고침

보스당당

05. 155,748-2

재야의고수입니다

05. 155,038-3

여니양

04. 212,6261

상자속엔

04. 067,23525

호빠앙

03. 282,5560

신용성

03. 172,23916

신용성

03. 031,86111

신용성

03. 031,22110

신용성

03. 031,48313

신용성

03. 0292612

신용성

03. 0299313

신용성

03. 021,02713

신용성

03. 029539

신용성

03. 0299013

신용성

03. 011,35612

신용성

03. 011,09417

신용성

03. 0198614

공유보스

02. 2835,41384

신용성

02. 242,79727

신용성

02. 246,24729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