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Payment Insights·25·2024. 09. 24

아직 간편결제 연동 안 한 커머스 없죠?🙏

이제는 1억원이 넘는 고가의 차량도 간편결제를 통해 구매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얼마 전 카카오페이에서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를 통해 구매된 가장 비싼 상품은 1억1700만원 상당 자동차 벤츠 GLE 45d라고 합니다.


간편결제 가입자 및 가맹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간편결제의 폭이 넓어지고 있는데요. 실제 한국은행의 조사에 따르면 23년중 간편결제 서비스이용규모(일평균)는 2,735만건, 8,755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3.4%, 15.0% 증가한 내용을 보면 간편결제의 지속적인 인기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간편결제가 왜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결제 흐름인지, 이를 도입함으로써 비즈니스 매출 성장에 어떤 기회를 얻을 수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간편결제란?


간편결제는 말 그대로 간단한 방식으로 결제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우리에겐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등으로 더욱 친숙한 결제수단이죠. 해외에서는 E-wallet, Digital Wallet, Mobile Wallet 등으로 부르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편결제의 시작은 공인인증서나 Active-X와 같은 이용하기 복잡한 온라인 결제 절차를 대체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불필요한 과정이 생략되고 인증만하면 되는 절차 간소화로 간편결제는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간편결제는 결제전환율과 결제성공률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를 낼 수 있어 거래액 증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칩니다.실제 포트원의 많은 고객사가 여러 간편결제 연동 후 거래액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는데요. 한 고객사는 도입 후 최대 20%나 매출이 상승하기도 했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질문! 비즈니스라면 결제전환율과 결제성공률 중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할까요?🧐



결제전환율 VS 결제성공률


우선 결제전환율과 결제성공률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결제전환율은 소비자가 결제 단계로 전환되는 것을 말하고, 결제성공률은 모든 구매 단계를 거친 후 결제하기를 통해 해당 결제가 성공할 확률을 말합니다. 실제 국내의 결제업들의 높은 기술력으로 결제성공률 자체는 매우 양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년 한국은행의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23년 중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의 신용카드 결제대행 등을 중심으로 이용건수(2,588만건)와 금액 (1조 2,266억원)이 전년 대비 각각 9.4%, 16.5% 증가한 수치를 보면 성공률이 높다는 것은 쉽게 유추해 볼 수 있겠죠?


따라서 국내 기업들이 집중해야 할 것은 결제성공률이 아닌 결제전환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더 많은 소비자들을 결제 단계로 진입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겠죠.


간편결제 도입 후 오르는 거래액과 결제전환율


간편결제는 결제 단계에서의 이탈률을 낮추고 잠재적 매출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실제 사례로도 멀티 간편결제 연동을 통한 결제전환율 상승은 곧 매출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포트원의 고객사인 홈케어 커머스 O사의 사례를 보면, 간편결제를 추가 연동할때마다 매출이 올랐던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 초창기였던 2018년, O사는 네이버페이(전월 대비 13% 매출 상승) 연동을 시작으로 스마일페이(전월 대비 16% 매출 상승)를 연동했고, 그 해 말 페이코 간편결제를 연동했을 때는 무려 전월 대비 20%나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해당 고객사는 포트원을 통해 연동을 진행할 당시에도 이미 성장 중이셨지만, 간편결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면서 고무적인 매출 성장을 보여준 좋은 사례입니다.


간편결제를 연동하신 다른 고객사들의 매출 역시 도입 후 평균 15% 거래액이 증가된 사실이 확인될 만큼 간편결제는 결제전환율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간편결제사마다 제공하는 프로모션 있으니 도입에 관심이 있는 비즈니스라면 꼭 체크하시고 결제전환의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TIP: 간편결제사의 프로모션을 이용하기!


간편결제사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 7월 페이코의 경우 맥도날드와 1개월간 간편결제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으며, 카카오페이는 연안식당과 즉시 할인 프로모션을 18일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연동 이후 간편결제사와 협의하셔서 내 비즈니스에 맞는 프로모션을 타이밍에 맞게 사용하신다면 추가적인 결제전환율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



- 원본 아티클 보러 가기 : [포트원] 간편결제 연동 후, 매출이 20%나 올랐어요!





간편결제결제전환율결제성공률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포트원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장을 돕는 결제 인프라 솔루션. 결제 관련 지식과 인사이트를 쉽게 풀어드립니다.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코리아포트원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