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Trend Tokyo] 축소지향 네이밍

2024.07.03 08:17

cookiman

좋아요 1

조회수 142

댓글 1

이어령 선생님은 ‘축소지향’이란 단어를 통해 일본을 정의하고 있다. 전자 제품을 시작으로 산업 현장, 생필품, 문구, 완구 등 많은 부분에서 작게 만드는 기술과 문화가 발달하여 있다. 이런 축소지향은 제품에만 한정되지 않고 언어, 시, 문학 같은 문화에도 전반적으로 퍼져 있다. 문화와 의식까지, 그들의 삶 전체에 축소지향의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Trend from Tokyo] 코로나가 만들어낸 축소지향 2.0 - 매드타임스(MADTimes) 참조

특히 언어 면에서 축소 지향의 성향을 고찰하는 것은 상당히 흥미롭다. ‘리모콘リモコン(Remote Controller)’, ‘파소콤パソコン(Personal Computer)’, ‘화미레스ファミレス(Family Restaurant)’등 영어 단어의 복합한 혼성어를 모두 축소된 형태를 보여준다. 대표적인 단어는 우리 생활에도 깊숙하게 침투해 있는 ‘가라오케’일 것이다. ‘가라오케’는 ‘비어 있다’라는 뜻을 지닌 일본어의 ‘空(カラ)’와 ‘오케스트라’를 줄인 ‘오케’를 합성한 축약어로, 음악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부르는 엔터테인먼트 기계이다. ‘가라오케’ 못지않게 잘 알려진 축약어로 ‘라지카세ラジカセ’를 들 수 있다. "라지카세"는 "라디오 카세트"의 줄임말로 라디오와 카세트 플레이어가 결합된 기기를 말한다. 보통 스피커와 함께 하나의 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고, 카세트테이프를 재생하거나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 저널 '매드타임스'는 아이보스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매드타임스(M@D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