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 이후 첫 번째 맞이하는 명절이자, 10월 2일 대체 공휴일 지정과 함께 약 6일의 연휴가 보장되면서 2023년 추석엔 새로운 모습들이 포착되었다. 막혔던 하늘길이 열리고 해외 입국 규제 및 코로나19로 인한 제한이 해제되면서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었고, 기존에 과일, 한우, 생활용품 등이 주를 이루었던 선물세트는 친환경, 취향 등을 반영한 제품이 인기다.
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2023 추석 트렌드와 과 관련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결과, 2023 추석 연휴를 맞이해 미코노미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 세트의 인기와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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