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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의 4가지 핵심 요소

2024.07.31 12:42

PHI

조회수 4,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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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이 끝없이 이루어지는 시장 속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눈에 띄기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이제는 단순히 시장에서 최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와 더불어 고객의 시야에 들어간 뒤, 이런 고객을 설득해야 합니다.

 

자신의 브랜드 전략을 개발하고 있는 마케팅 담당자이건 혹은 클라이언트와 일하는 대행사건 모든 마케팅 전문가가 알아야 할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최선의 길이라는 것입니다. 대상 고객의 선호도와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다면, 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홍보를 맞춤화 할 수 있고 나아가 매출 등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데이터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가 이것입니다. 오늘은 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 마케팅 성공을 위한 4가지 전략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데이터 마케팅의 정의와 작동 방식은?

데이터 마케팅은 고객에 대해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브랜드의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맞춤 전략을 수립하여 마케팅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마케팅은 직관적인 생각 혹은 이론에만 기반하여 진행되었다면 데이터 마케팅은 정령화 할 수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이제 ‘데이터’라는 사실에 근거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러한 데이터 마케팅은 브랜드가 수집한 소비자 데이터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관심사 및 행동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이에 대한 추가 소스를 통해 더 완벽한 데이터 마케팅 캠페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마케팅의 장점과 과제

데이터마케팅은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성 그리고 속도를 개선하는 것으로 이러한 강점은 부각되며, 더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한데요. 대표적인 강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 맞춤 타겟팅 가능

인고 통계나 선호도 및 행동 등의 데이터에 맞추어 고객을 세분화하여 마케팅하는 것은 보다 개인화된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개인 맞춤화된 마케팅은 고객 참여 기회를 높이고 더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며 더 높은 전환율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실시간 모니터링 및 최적화로 지속적인 개선 가능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은 단순히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마케팅 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마케터가 실시간 성과를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기도 한데요.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측정 및 최적화하고 성과 지표를 실시간으로 추적 가능합니다. 마케터는 성과가 저조한 캠페인 또는 채널을 신속하게 식별하고 데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조정하여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뛰어난 ROI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마케팅보다 ROI가 훨씬 높게 나타납니다. 그 차이는 일반적으로 5배에서 8배에 이르는데요. 기업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다는 것은, 한정된 예산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효율성이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는 것이 강점입니다.


4. 브랜드 차별화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시장 동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정보에 입각하여 비즈니스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효과 좋은 데이터 마케팅이지만 일부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데이터가 오래되거나 정확성이 떨어지는 ‘저품질데이터’, 데이터 사용 정책 등으로 생기는 ‘보안 문제’, 부서 등 구성원 간의 협업이 이루어지기 힘든 ‘데이터 사일로’, 데이터에 대한 이해 및 전문성의 차이로 생기는 ‘일관성 없는 기술’의 문제가 데이터마케팅을 할 때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데이터마케팅 성공을 위한 4가지 가이드

데이터마케팅을 이제 막 시작한다면 매우 생소하고 난해하며, 막막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참고하면 좋을 4가지 바이블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목표 명확히 설정하기

모든 종류의 데이터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뿐만 아니라 마케팅 팀 모두가 캠페인을 최적화하기 위해, 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기 때문이죠. 아래 예시와 같이 직관적이면 충분합니다.


l  MZ 잠재고객을 n% 이상 늘린다.

l  새로운 상품군을 성공적으로 출시 후 연간 n개 이상 판매한다.

l  SNS 마케팅으로 n회 이상 유입을 발생시킨다.

l  [위치]에서 이벤트를 개최한다.


데이터는 여러분의 브랜드가 MZ세대와 더 잘 소통하도록 돕고, 새로운 상품이 시장 내 효율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바로 연령 및 성별 통계를 기반으로 한 SNS마케팅이나 위치 통계를 기반으로 한 행사장에서의 이벤트 개최 마케팅을 통해서 말이죠.


2. 도움이 될 데이터만을 수집하고 분류하기

결국 데이터마케팅을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한데요. 그러나 이를 수집 및 분류하고 최적화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데이터마케팅이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데이터를 수집 및 액세스할 방향을 먼저 고르세요. 사내에서 운영하는 DB는 SNS, 이메일, 구입정보가 기록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얻는 ‘사내 데이터’를 수집할 수도 있는데요. 혹은 제3자를 통해 얻는 ‘제3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수집했다면 데이터가 쓸만한지 그리고 올바른지 분류해야 합니다. 검토되지 않은 데이터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고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지도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여성 의류 마케팅을 위한 고객 데이터로 중장년층 남성의 이메일 주소 등이 있겠네요.


3. 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분류한 데이터 set을 바탕으로 분석을 시작해야 합니다. 이때는 아래와 같은 기준 등으로 분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l  마케팅 목표를 가장 잘 설명할 인구 통계 또는 공통 특성을 결정하기

l  각 특성별로 데이터를 분류하기

l  분류한 그룹에 대해 통찰력 있게 광고 시작하기 


통찰력 있는 광고를 위해서 광고 리타겟팅, 동적 광고, 유료 검색 결과, 심지어 이메일 및 다이렉트 메일 개인화가 필요합니다. 모든 캠페인은 진행 과정에서 A/B테스트를 통해 가장 효과 좋은 캠페인과 고객분류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분류와 테스트를 통한 최적화된 마케팅만이 장기적인 효율성을 가져다줍니다.


4. 마케팅 실적 측정하기

효과적인 마케팅은 진행했던 캠페인이 끝날 때 완성되는 것이 아닌, 진행한 마케팅 데이터를 바탕으로 배우고 개선하는 것에서 완성됩니다. 여러 데이터 중 ‘전환율’, ‘CPA(고객 획득당 비용)’, ‘참여율’ 과 같은 주요 데이터로 실적을 측정하세요. 고객이 응답하지 않은 이유가 있다면 이 또한 조사하고, 고객의 공통적인 특징까지 파악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데이터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지속적인 데이터 마케팅으로 점차 나은 방향을 찾아보세요. 예측 분석을 통해 구매자 페르소나를 식별하고 앞으로 캠페인 전망을 확장할 수 있으며, IP 타겟팅을 하거나 새로운 데이터 리소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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