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최근 패션 브랜드가 성수, DDP, 지하철에 광고를 하는 이유

2024.06.25 14:31

DOOH애드타입

조회수 522

댓글 1

코로나 이후 '노출'을 확대하고 싶은 기업, 브랜드들이 

많이 선택하는 옥외광고에 관심 있으신가요?🤔


한 번에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옥외광고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싶은 고민이 있으신가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최근 패션 브랜드가 성수, DDP, 지하철에 광고하는 이입니다. 

더 이상 전통광고매체로 보기 어려운 디지털 옥외광고, 패션 브랜드가 왜 하는지 그 이유를 소개드립니다.





요즘 패션 브랜드가 성수, DDP, 지하철에
옥외광고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성수동과 DDP는 서울의 대표적인 패션·문화의 중심지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장소입니다.

특히, 젊은 층과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으로,

이러한 지역에 광고를 배치하면 브랜드와 신제품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역시 하루 수백만 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광고를 노출시키기에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이 글에서는 패션 브랜드들이 이러한 장소에 옥외광고를 선택하는 이유를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효과 좋은 브랜드 마케팅 방법을 고민하고 계시는 패션 브랜드의 마케터/디렉터님
✅ 요즘 패션 브랜드들이 지하철, DDP, 성수동에 왜 광고를 하는지 궁금하신 분
✅ 패션/뷰티/스타일 브랜드의 옥외광고 캠페인을 담당하고 계시는 담당자님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 (총 3분 분량)
1. 요즘 패션 브랜드가 성수, DDP, 지하철에 옥외광고를 하는 이유
2. 높은 노출을 통한 인지도 향상    
   1) 성수동과 DDP의 유동인구
   2) 지하철의 강력한 노출 효과
3. 타겟팅된 마케팅과 효과적인 브랜딩
   1) 특정 타겟층에 대한 정확한 접근
   2) 트렌디한 이미지를 레버리지하다
4. 무의식적인 브랜드 상기와 대세감 증가
   1) 일상 공간에서의 브랜드 상기
   2) 대세감 부여 효과


1. 높은 노출을 통한 인지도 향상


성수동과 DDP의 유동인구 

성수동과 DDP는 서울의 핫플레이스로, 특히 젊은 층이 많이 방문하는 지역입니다.

성수동은 트렌디한 카페와 상점, 체험 공간으로 가득 차 있으며,

DDP는 패션, 디자인, 문화의 중심지로서 많은 이벤트와 전시가 열리는 곳입니다.

특히 DDP는 연간 천만 명 이상의 관람객을 끌어들이며,

일 평균 3만 명의 패션·뷰티 고관심 2030세대가 방문하는 공간입니다.

이러한 패션/문화의 중심지인 두 장소에 광고를 배치하면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기에

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기억에 남게 하기위해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지하철의 강력한 노출 효과

지하철은 하루 수백만 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지하철 역 내부, 플랫폼, 열차 내부에 설치된 광고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을 이용하기 때문에 매우 높은 노출도를 자랑합니다.

따라서 앞서가는 패션 브랜드들은 최대한 많은 대중들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바이럴 및 추천이 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지하철 광고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2. 타겟팅된 마케팅과 효과적인 브랜딩


특정 타겟층에 대한 정확한 접근

성수동과 DDP는 패션과 스타일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이 주로 방문하는 곳입니다.

이들은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고, 새로운 스타일과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옥외광고는 광고에 노출되는 타겟의 인구통계학적 배경을 강제할 수는 없다는 한계점이 있지만,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활용한다면 타겟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성수동과 DDP는 패션과 문화의 중심지로,

패션 브랜드들의 타겟층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기에 앞서나가는 브랜드들이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지요.


트렌디한 이미지를 레버리지하다.

성수동과 DDP는 그 자체로도 트렌디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곳에 광고를 배치하면 브랜드가 최신 트렌드를 선도하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트렌디한 지역에서의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개선하고 인식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성수동과 DDP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전시와 체험형 이벤트로 인해,

지역의 이미지가 더욱 강화되면 될 수록, 이 지역에 광고하는 브랜드들의 이미지도 함께 개선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앞서나가는 브랜드들은 이 지역의 공간 브랜딩을 레버리지하여

본인들의 제품과 브랜드의 인식을 강화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3. 무의식적인 브랜드 상기와 대세감 증가


일상 공간에서의 브랜드 상기

고객이 활동하는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노출은 소비자들이

무의식적으로 브랜드를 상기하게 만드는 효과가 더욱 큽니다.

디지털 공간이 아닌 일상 생활 공간인 오프라인에서의 노출을 통해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기억하게 되지요.


이를 통해 특정 제품이 필요한 시점에 자연스럽게 생각이 떠오르게 되고,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킬 제품 네러티브가 준비되어있다면 바로 구매로 전환되게 됩니다.

앞서나가는 패션 브랜드들이 이런 효과를 노려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반복적 노출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대세감 부여 효과

성수동과 DDP, 지하철과 같은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반복적이고 강렬한 시각적 인지는

브랜드에 대세감을 부여하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오프라인 광고를 보면서 해당 브랜드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해당 시기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유행을 리드해야 하는 패션 브랜드들은

이러한 대세감 효과를 활용하여 인위적으로 브랜드/제품 신뢰도를 증가시켜

이번에 출시하는 제품의 소비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곤 합니다. 


성수동과 DDP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전시와 체험형 이벤트로 인해,

지역의 이미지가 더욱 강화되면 될 수록, 이 지역에 광고하는 브랜드들의 이미지도 함께 개선되기 마련이지요.

이러한 배경에서 앞서나가는 브랜드들은 이 지역의 공간 브랜딩을 레버리지하여

본인들의 제품과 브랜드의 인식을 강화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결론


최근 많은 패션 브랜드가 성수동, DDP, 지하철에 옥외광고를 선택하는 이유는

높은 노출도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타겟 마케팅과 브랜딩 강화,

무의식적인 브랜드 상기와 신뢰도 증가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분석해볼 수 있겠습니다.


트렌드를 선도하고 특정 타겟층들의 유행을 창출해야 하는 패션 브랜드들에게

이처럼 특정 공간과 장소에서의 전략적인 옥외광고 집행은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패션 브랜드 / 패션 전문 광고 기획자 분들께서도

DDP, 성수동, 지하철에서의 전략적 옥외광고 집행을 검토해보시고

그 효과를 실험해보시는 것은 어떠하실까요?



감사합니다👋

옥외광고패션브랜드트렌드오프라인광고
목록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