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MD의 업무영역과 소셜 채널 경험 공유

2016.03.30 17:09

보스톡

조회수 3,040

댓글 0

[진1*]
안녕하세요 여쭤보고 싶은 게 있는데요
카페24 나 이런 쇼핑몰을 활용해 판매가 되도록 하는것도 MD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제가 아는 MD는 이 상품군의 수량을 정해 거기에 맞게 판매하고 마케팅화하는 개념으로 알고 있거든요
[정1*]
진보스님 말씀하신 MD 개념은 폭넓게 사용되고 있어요 업종마다 역할도 다양하고요 ... 상품기획의 업무 영역이 폭넓으니까요 ...
[진1*]
아!!! 폭넓군요!! ㅎㅎㅎㅎㅎ 감사합니다~~
[이1*]
그래도 온라인 MD 영역의 기본적인 역할 수행이라고 이해하셔도 크게 무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진1*]
넵 의견 감사드립니다~
[김1*]
상품군의 수량을 정하고 거기에 맞는 판매를 기획한다는 건 마케터의 성향이 강하게 느껴지네요 ㅎ 쇼핑몰 md는 마케터라고 생각해도 무방하겠네요
거의 모든 업무를 소화한다고 듣기는 했지만 대단한 직업군이예요.. *ㅅ*;;
의류쪽에서 컨셉을 잡고 상품페이지를 기획하고 전체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 중점을 두고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김2*]
Mㅓ든지 Dㅏ한다
[김1*]
ㅋㅋㅋㅋㅋㅋ앜ㅋㅋㅋㅋㅋ
[조1*]
zzzzz 재밌네요 김보스님! ㅋㅋ
[정1*]
바잉 중심의 쇼핑몰이냐 제조기반의 쇼핑몰이냐에 따라서 그 업무범위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김2*]
ㅋㅋㅋㅋㅋㅋ큐텐에서 일하던 선배가 그러더라구요
[진1*]
김보스님은 o2o 분야이신데 MD계열이지 않나요?
[김2*]
ㅋㅋ네 저도 md pm까지 하고 있어요 ㅋ
조그마한 회사라서 스타트업이다 보니 경계가 없어요 ㅠ 개발 빼곤 다하는 상황입니다...
[정1*]
사실 회사 규모에 따라서 엠디와 마케터의 역할은 좀 구분할 필요가 있기는 하죠
[진1*]
정보스님은 어떻게 MD계열에 대해 세분화적으로 잘 아시는 건가요?MD계열에 종사하셨나요?
[정1*]
예전에 벤더회사와 쇼핑몰에서 근무한 적이 있어요 ...
[진1*]
아하!!! 그러셨구나..
[조1*]
슈퍼갑인 쇼핑몰 MD들 만나서 기빨리면 하루종일 우울해요.
[정1*]
ㅎㅎㅎ....엠디들 하고 상담하면 ... 힘들기는 하죠 ... 가끔 가격후리는데도 ... 어쩔 수 없이 따라야 하구 ... ㅋㅋㅋ
[진1*]
어??? 제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네요??친구가 MD에 일하는데 오히려 그 관련 업주와 컨택하고 이야기하는 게 더 힘들다고 하더라구요
[조1*]
그게 매출이 잘나오면 브랜드사가 갑이고 매출이 안나오면 MD가 갑입니다 ㅎㅎ
[정1*]
어떤 곳에서 ... 어떤 입장으로 일하느냐에 다라서 달라집니다...
가령 ... 조보스님이 이야기하신 엠디는 아마도 입점몰의 엠디일 꺼예요... 롯데닷컴 엠디같은...
[진1*]
네 제 친구는 입점몰이거든요
[정1*]
입점판매하는 회사의 영업담당자는 입점몰의 엠디와 협의를 통해서 판매자리를 확보하는 작업을 하죠 ....반면에 엠디 입장에서는 아무리 봐도 팔리지 않는 상품을 가지고 오거나 혹은 이거 조금만 바꾸면 잘 될 것 같은데... 들어온 업체가 바꿀 생각을 안하거나 하면 ... 일이 힘들어지긴 하죠 ...
[오1*]
맞습니다. 저희는 영업담당이 따로 없어서 종합몰이나 소셜커머스 등 신규 입점할 때는 항상 MD미팅 하면서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설명하고 최종 수수료 합의하고 있습니다.
[정1*]
ㅎㅎㅎ.... 피곤하시겠어요 ...
[조1*]
MD의 고충은 윗선에서 저 품목 GS에서는 잘나가는데 왜 우리 CJ에서 잘 안나가느냐 갈굼당하기
[오1*]
현재 소셜커머스 3개 모두 딜 진행 중인데 MD가 얼마나 신경써주느냐에 따라 신규 입점 시 매출발생속도가 다르더군요. ㅎㅎ
[조1*]
어떠신가요? 소셜 특장점 카테고리마다 다른 부분이 있지만
[정1*]
이중가 문제는 없으신가요? 엠디들 자기들에게 단독특가 달라고 성화일 텐데요 ...
[조1*]
소셜커머스의 경우 MD들의 권한이 상대적으로 다 입점몰들보다 적어서리..
[오1*]
@조보스님 제가 알기론 쇼핑몰들도 쿠폰발행 등 MD가 아닌 마케팅부서에서 매출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단독특가나 단독구성 얘기 많이 하는데 판매자도 여러 상황이 있기 마련이라... 저희는 모두 같은 판매가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ㅎㅎ
[조1*]
네 근데 최근에 소셜커머스도 여러 구좌가 생기긴 하는데 주로 실시간 판매량 단위 노출순위다보니..
[정1*]
그건 노출 위치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어요 ... 물론 메인자리나 메일자리도 다 다르고요 ...
[조1*]
이중가는 추가구성이나 얼마나 큰 구좌이냐에 따라 뭐 단독으로 드릴 수도 있고.. 아무리 해도 그 부분이 가장 어렵더라구요.
[오1*]
얼마나 밀어주고 얼마나 경쟁력 있게 주느냐가 서로 합의가 되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ㅎ
[조1*]
입점몰을 40개 가까이 운영하다보니 폐쇄몰은 무리가 없는데 종합몰들간에 가장 어렵구요.
[정1*]
아하... 동일판매가 정책 고수 ... 전 예전에 한참 일할 때 일부로 ... 쇼핑몰마다 다른 아이템을 밀었어요 ... 동일 기획전인데... 특가 상품은 몰들마다 다르게 갔었죠 ...
[오1*]
판매자는 브랜드 가격선 관리를 위해서 쉽게 진행하기 어렵죠 ㅎ
[김1*]
워 말씀들이 넘 도움이 많이되는데요 ^^
메모해두었다가 또 봐야겠어요
[조1*]
동일판매가 정책은 좋으나 노출을 위해서는 행사구좌에 진입하는 게 중요해서 특가진행과 가격환원 관리가 잘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예 브랜드가 그 시장에서 자리를 잡았다면 동일판매가라도 알아서 MD가 노출시켜주겠지만요 ㅎㅎ
[정1*]
결국 매출이 인격인 시장이니까요 ... ㅎㅎㅎ
[오1*]
저희는 작년 한 해가 쿠팡 덕분에 많이 덕봤죠.. 쿠팡 마케팅 비용으로 최저가 정책 진행한 덕분에 매출이 많이 일어났었습니다.
중장기화 되는 상황에 가격선이 무너진다 판단되어 정책가를 제공했었는데 할인을 멈추지 않더라구요.
[조1*]
그러게요. 붐업하는 입점몰에 힘을 쏟는 것도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오1*]
뭐 결국 수익성재고 문제로 현재는 최저가에 못미치는 상황이구요.
[조1*]
아아 쿠팡 자체 할인 말씀하시는 거죠?
[오1*]
네네 저희는 특가나 할인 진행한 게 전혀 없고 쿠팡에서 자체 마케팅 비용으로 할인을 했었어요.
[조1*]
매입상품이다보니 쿠팡이 자체적으로 해버리죠. ㅠㅠ
[오1*]
업종이 육아용품/생필품 쪽이라 장기고객확보를 위해 투자한 것이었구요.
[정1*]
좋은 케이스군요 ...
[조1*]
위메프나 티몬도 매입상품 비중을 늘리다보니.
아뇨 좋은 케이스라고 볼 순 없는 게
타 몰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정1*]
일정부분 ... 감수해야 할 부분이 있기는 하죠 ...
[오1*]
맞습니다. 쿠팡으로 몰리는 현상이 심했는데 그래도 쿠팡으로 인한 신규 고객이 어느정도 확보되었습니다.
[조1*]
가격선 지켜달라고 요청해도 잘 지켜지지도 않고 쿠팡이 내부적으로 변화가 너무 많다보니 소통이 너무너무 힘들어요. ㅋㅋ
[정1*]
전 오히려 그런 케이스를 엠디하고 상담 때 활용했었어요 ... 먹히는 엠디도 있고 더 퍽퍽하게 이야기하는 엠디도 있었고
쇼핑몰운영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보스톡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