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투자정보] 식자재 유통 정보-1

2008.10.05 16:04

전옥철

조회수 7,606

댓글 4

인터넷 식자재의 미래를 꿈꾸는 푸드나인에서 그 어떤 유통보다도
폐쇄적인 식자재 유통에 대하여 정보를 공유해볼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 식자재 유통의 경험이 거의 17년 정도 된듯하네요~
중상/전문도매상/종합도매상/도도매상등으로 승승장구하다가..
그만 대형부도로 인해 어쩔수없이 오프라인사업을 포기하고 인터넷으로 들어왔습니다
========================================================================
푸드나인에서는 투자자를 모집할 예정입니다

글에서 보듯이 좋은 투자자를 찾고 있으며 해당 투자자에게
식자재유통과 인터넷 식자재 그리고 푸드나인의 미래등에 대하여
기술해보고자 합니다..
물론 일반 보스님에게는 그 글속에서 유통에 대하여 이해 하실수 있을것이며
투자자에게는 투자할 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것이 제목에 투자정보라고 머릿말을 적은 이유입니다
=========================================================================

모든 사업이 변하듯이 식자재도 변하고 있습니다
그 변화의 첨단에 서있는 푸드나인에서 인터넷 식자재의 미래가능성도
점검해볼 생각입니다



용어정의 :
식자재 ; 가정이 아닌 곳에서 식품및 관련상품을 통칭하여 표현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는 식자재는 제조원/브랜드등을 각각의 제품으로 분류한다면
최소 100만은 넘는 아이템이 있으며 참고로 고추장만 대략 5000 여 가지가 넘음

업소 : 주로 식당을 표현하지만 그와 유사한것으로 중상을 통해서 제품을 공급받아
일정한 조리과정을 거친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곳

중 상 : 별도의 물류창고나 재고가 없이 식당에서 받은 주문을 1개또는 다수 도매상으로
부터 물품을 구매하는 개인
(* 수도권에만 수만명 이상은 될것으로 추정합니다)

도매상 : 식당(업소)과 직거래가 아닌 중간유통를 통하여 식당에 공급하는 회사로
전문도매/종합도매/대종합도매/도도매상등으로 나뉜다
(* 수도권에만 수천개는 될듯합니다)

전문도매상 : 아이템이 1000개이내정도며 본인의 주력거래처(중상)제품을 구비하여
중상에게 공급하는 회사(일반적으로 한식전문/중식전문/분식전문/일식전문등등)
또는 특정아이템중심(김치전문/쌀전문/야채전문/수산물전문/정육전문/냉동조리전문등)

(* 수도권에 수백개는 될듯합니다)

종합도매상 : 1000~3000 여 아이템으로 전문도매상에서 2가지 이상의 전문분야제품을
구비하고 있는 회사
(* 수도권에 일백여 업체는 될듯합니다)

대종합도매상 : 종합도매상으로 특정아이템중심의 전문도매상의 제품이 일부 추가된 형태
규모로 약 3000~30000 여 아이템
(* 수도권에서 급식을 제외하면 10~30개 내외)

도도매상 : 특정아이템을 전문도매상에게 공급하는 회사로 아이템이 10~500여가지 내외
(* 수도권에 수백개는 될듯하며 이들이 없다면 거의 모든 도매상은 제품매입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각 단계별 정보가 폐쇠적이며 각 조직간에 정보도 단절적인 특징이 있음
(식당끼리 자신이 쓰는 제품정보및 매입단가등를 공유하지 않을려구하며
중간끼리또한 자신의 거래처(식당)와 제품판매가격을 공유하지 않고 도매상또한 마찬가지임)

현재 각 단계별 마진율은 지역별(수도권과 지방)차이와 업정별(한식과분식)/
품목별(고추장과 냉면)차이로 인해 정확할수는 없지만..수도권의 경우는
도매상이 약 5~10% 마진 중상이 7~20% 의 마진을 보는것이 보통이며 이들간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면서 수익율이 낮아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제 2탄은 다음에 또 올려보도록 하죠..
본 정보는 식자재를 중심으로 다루고있지만..
일반적으로 우리 보스님이 조금은 취약한듯한 오프라인 유통라인과
흐름을 아는데 나름 도움이 될듯하네요

또하나..위에서 용어정의는 그동안 최고 정점에 올라갔던 도도매상의 경험을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도매상은 자신들이 대종합도매상이라고 주장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그 이유는 간단히 업소에서는 그들의 창고규모를
볼수가 없기 때문이지요~~(작든 크든 마트란 단어를 쓰는 것이랑 같은 의미죠^^)
쇼핑몰운영
목록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