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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30 10:58

ISTP마케터

조회수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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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금까지 이커머스 분야의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에서 일하면서

제 경험 상 가장 쉽지만 어렵고, 매출 성장에 큰 기여를 했던 인사이트 하나를 공유드려볼까 합니다!


이제 막 시작한 신규 브랜드부터 일 매출 5천만 원, 그 이상 나오는 브랜드까지

저희를 찾아오시는 분들의 공통점이 있다는 점 알고 계시나요?


저희 매출 성장폭이 줄고 더 커지지가 않아요…

어느 순간부터 더 이상 커지지가 않네요…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다양한 이유와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무조건 기초 중 기초인 사이트 컨디션을 뜯어보는데요!

특히 소비자 구매 여정에 집중해서 점검을 해보는 것 같아요. 😊


여러분은 성과가 더 이상 개선이 되지 않을 때 어떤 노력들을 하고 계신가요?

저도 꿀팁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닷 ❤


제가 생각했을 때

시장조사를 해서 소비자 니즈가 담긴 소재를 만들고,

광고비 소진해서 광고를 돌리고,

소비자들의 공감을 사서 사이트까지 어렵게 어렵게 들어왔는데

이탈하는 경우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어렵게 소비자를 랜딩시켰다면!

최대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어떠한 불편함도 남기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가장 기초인데요!


지금부터 소비자에게 친절한 사이트 구매 동선에 대해서 저의 3가지 팁을 공유할게요!


소비자 결제 완료까지의 동선 확인 포인트!

  1. 카카오 1초 회원가입을 사용하자(feat. 주소 연동)
  2. 회원가입 후 이탈 수가 많다면?!
  3. 쿠폰 적용 가능한 구매 금액이 잘못 설정되어 있나 확인!


모바일 / PC 2가지 경로로 다양한 유입 경로에서 구매까지 이어지는 동선을 쭉 체크해 보는 거예요!

구매 완료까지 이어지는 동선에서 내가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1개라도 있다면,

소비자는 이미 이탈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요!


1. 카카오 1초 회원가입

요즘 사용하지 않는 곳이 없죠!

카카오 1초 회원가입 사용하면 자동으로 카카오에 등록되어 있는 주소와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구매 의사 결정 > 회원가입 > 주문서 작성 > 주소 입력 > 결제 중

주소 입력하는 것이 뭐 얼마나 귀찮다고!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DA 광고의 특성을 생각했을 때

충성 고객이 아닌 단순 일반 고객일 확률이 높아

단 하나의 불편함이 이라도 있다면 이탈 될 수 있기 때문

저는 무조건 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2. 회원가입 후 이탈 수가 많다면?!

보통 DA 광고 진행을 할 때 어디 URL를 많이 사용하시나요?

거의 제품 상세페이지 URL를 사용하실 텐데요!

상세페이지 단에서 회원가입 진행 후 메인 페이지로 이탈이 되는 지 체크해야 합니다!


구매 의사가 어느 정도 생기고

회원 가입 시 주는 혜택이 끌려서 회원 가입 진행 시

  • 상세페이지 → 회원 가입 버튼(회원가입) → 메인 페이지로 이동
  • 구매 버튼 → 로그인 창 → 회원가입 → 메인 페이지로 이동

약 3~4번의 이동 후 메인 페이지로 이동이 된다면

제품 페이지까지 다시 찾아가는 소비자가 과연 몇 퍼센트일까요?


그렇기 때문에 꼭 다시 한번 더 확인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쿠폰 적용 가능한 구매 금액이 잘못 설정 되어 있나 확인

최근 자사몰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

회원가입 시 5만원 / 10만원 상당의 쇼핑지원금(쿠폰) 증정!

이렇게 쿠폰을 증정하는 형태로 자사몰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형태가 많은데요!


소비자들이 해당 문구를 보고 회원가입을 하고,

주문서 단계까지 갔는데 적용 되는 쿠폰이 1개도 없다면…?

솔직히 저 같아도 그냥 이탈할 것 같습니다!


쿠폰이 적용 가능한 최소 주문 금액 항상 확인해주세요!


간략하게 예시를 들자면,

META 같은 경우 어드민 내 결제시작 → 구매 데이터를 직접 확인이 가능한데요!

[1, 2번 적용 후 데이터 변화]

**8월 데이터(8/19~31)


**9월 데이터(9/1~9/13)


동일한 캠페인을 8월 기준으로 보았을 때 결제 시작 → 구매 비율 41% 기록하고 있고

9월 기준으로 보았을 때 결제 시작 → 구매 비율 47% 기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사실 그렇게 드라마틱한 수치적 변화는 아니지만.. ㅎ

(항상 목표는 80% 이상..)

동일한 13일이라는 기간이지만 구매 수만 보아도 성과 3배 가량 상승한 것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제 시작은 너무나도 강력한 구매 의사 표현이고

구매와 가장 가까운 데이터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니 꼭 체크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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