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4.08.13 17:10

플라톤마케터

조회수 292

댓글 0



한의원마케팅 생돈 날리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좁혀야 합니다.


주 진료과목을 좁히고, 본원에서 이야기하는 메시지를 단순하게, 더 단순하게 줄여야 합니다.

본원은 어떤 곳이라고 한 마디로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요.


본원을 소개하는 단 하나의 멘트, 단 하나의 이미지, 이걸 고민해 보지 않거나 정하지 않고 광고, 홍보, 마케팅을 무작정 시작하시는 건 모래 위에 성을 쌓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반갑습니다.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통해 의원 성장에 날개를 달아 드리는 플라톤마케터 오션뷰입니다.


한의원을 수년, 수십 년 운영하신 원장님들 중에

"진료와 치료를 정말 열심히 하는데, 왜 매출은 정체기지?" 하는 생각을 한 번쯤 해보신 분 있으신가요?


혹은 가까운 미래에 개원을 앞두신 원장님 중 이렇게 생각하고 계신 분 있으실까요?


"우리가 진료를 잘 하고, 성심성의껏, 친절하게 고객을 대하면 우리는 잘될 거야. 우리는 고가의 장비도 많고, 의료진의 학벌, 경력도 좋기 때문에 사람들이 알아서 알아보고 찾아와 주실 거야"


이런 생각을 한 번쯤 해보셨다면 오늘 들려 드리는 이야기가 한의원마케팅 효과를 높이는 데 있어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을 거예요. ​



돈을 버는 게 아니다

좋은 제품,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혹시 맥도날드 햄버거 좋아하시나요?


저도 좋아하는데요, 여러 버거 중에서도 치킨 패티로 만든 맥스파이시 상하이버거를 좋아합니다. 맥도날드는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햄버거 회사죠.


그런데 햄버거를 세계에서 가장 잘 만들고, 가장 맛있어서 업계 1위가 되었을까요? 아닐 겁니다.


햄버거라는 카테고리의 시장에서 소비자의 마음속에 1등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입니다.


맥도날드와 함께 먹는 콜라를 생각해 볼까요? 많은 콜라 종류 중 자연스럽게 선택하는 콜라는 어떤 것이었나요? 높은 확률로 세계적인 콜라회사인 코카콜라를 선택하셨을 것 같아요.






그런데 코카콜라는 맥도날드와 마찬가지로 세계에서 가장 맛있었을까요? 아닙니다. 펩시는 고객들에게 펩시와 코카콜라를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는데요, 시험 결과 펩시의 맛이 더 뛰어나다고 한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왜 우리는 자연스럽게 코카콜라를 선택할까요? 소비자의 마음속에는 코카콜라가 최초의 콜라이며, 이것이 진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상표를 본 후에는 이것이 더 맛있다고 느끼는 착각까지 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한의원마케팅에 이걸 적용하라는 거야? 하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한의원은 더 좁혀야 합니다





'의·병원급 중 폐업률 가장 높은 한의원·한방병원' 이라는 기사를 보셨나요? 기사를 통해서나 주변에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병원을 보면, 피부로 와 닿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원장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의료기관을 운영하실 때 아직도 마케팅, 브랜딩의 필요성을 못 느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5년, 10년 운영해봤더니 이제는 정말 뭐라도 하지 않고서는 안 될 것 같아 컨설팅을 의뢰해주시는 분들도 많이 뵈어요. 


한의원은 특히 다른 가게들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시행해선 안 됩니다. 앞서 맥도날드와 코카콜라가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를 잡았던 것처럼 진료과목을 좁혀야 합니다.


진료과목을 좁힌다고 원장님께서 해당 분야만 치료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10개 이야기해서 1가지라도 기억에 못 남기게 할 바엔 1,2가지에 집중하여 그 분야하면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는 전문가로 포지셔닝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한의원이 살 수 있는 전략입니다.




폐업 위기에 있던 한의원,

어떻게 120평대로 확장 이전 준비할 수 있었을까? 실제 사례




해답은 스토리에 있습니다.




A한의원 은 여러 진료 과목을 모두 치료할 수 있었지만, 원장님께서는 상담을 통해 브랜딩의 중요성을 인지하셨습니다. 이에 난치성 피부질환이라는 진료과목에 보다 집중하고, 이 분야의 전문성이 높은 의료진으로 포지셔닝을 하는 전략을 선택하셨죠. 

또한, 블로그를 통해 원장님의 진료철학, 해당 진료 과목을 선택하기까지의 이야기, 원장님을 만나고 일상을 되찾은 사람들의 이야기, 어떻게 치료가 되는지에 대한 원리 등 본원과 환자분들, 원장님에 대한 이야기를 세상에 알렸습니다.


그 결과 현재 A한의원은 전국에서 찾아 오는 난치성전문피부질환 피부과가 되었죠.


그런데 무조건 남들이 하지 않는 진료를 하기로 선택하고 1가지에 집중해서 진료를 보면 한의원마케팅 고민이 해결될까요?


아닙니다. 본원을 떠 올리도록 원장님이 누군지 꾸준히 알리고, 관계를 쌓아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사실 광고처럼 빠르게 성과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누군가를 마음이 가는 친구로 받아들이기까지 단 한 번의 만남으로 될까요? ​그 친구가 누군지 알아 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이미지로 잡기까지 서로 공유한 이야기가 많아야 하고, 알아 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한 분야에 집중한 원장님의 지속적인 스토리가 한의원마케팅의 핵심입니다.






나의 이야기를 먼저알려 잠재고객의 마음속에 해당 진료과목, 1,2가지의 질환 하면 원장님이 생각나도록 해야 합니다.

꼭 맥도날드, 코카콜라처럼 그 업계 1위가 되어야 한다는 말씀은 아닙니다.


주변에 바다 하면 생각나는 친구, 독서광 하면 생각나는 친구,,,

바닐라 라떼 하면 생각나는 친구, 내가 믿을 수 있는 친구, 딱 그 정도면 됩니다.




한 마디로 소개하자면, 어떻게 이야기하시겠어요?
본원은 어떤 것이 그려지는 곳인가요?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을 생각해 보시는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플라톤마케터 오션뷰였습니다!








"경쟁 제품에 비해 더 좋은 제품이 된다고 해서 더 좋은 브랜드가 되지는 않는다.
경쟁 제품과 다른 제품이 되어야 더 좋은 브랜드가 될 수 있다."


_경영자 VS 마케터 / 알 리스 · 로라 리스







[출처] 한의원마케팅,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전략 (+플라톤 사례)|작성자 플라톤마케터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플라톤마케터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쿤파

08. 143300

찐늅

08. 142890

캡케팅

08. 137867

플라톤마케터

08. 132933

elice12

08. 131,4683

김매니저

08. 135,7152

김매니저

08. 133550

박능력

08. 131250

막내운영자

08. 131,0134

알리다rep

08. 131,96611

김매니저

08. 136565

누찌

08. 131,7223

김매니저

08. 136,3255

김매니저

08. 136,0704

논현동휘발유

08. 1276810

한이링

08. 123301

김매니저

08. 124,7920

지니쑤

08. 123170

일구공삼일일

08. 121780

집중케어마케팅

08. 126963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