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4.03.21 08:30

큐레터

조회수 18,660

댓글 11


벌써 2024년도 석 달이 지났어요. 새해가 되고 많은 분들이 연봉협상을 하셨을 텐데요. 협상 결과는 어떠셨나요? 😊 이번 설문의 주제는 민감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누구라도 궁금해하셨을 내용이에요. '내 연차에 나는 적절한 연봉을 받고 있을까?'라는 생각은 한 번쯤 해보셨을 테니까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 세부적인 직무로 나뉘는데, 어떤 마케터가 연봉을 많이 받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직무별로, 연차별로, 근무하는 기업에 따라 얼마의 연봉을 받고 있는지 바로 확인해 보세요!




📌 456명의 마케터가 참여해 주셨어요!
설문 진행 기간 : 2024. 2. 26 ~ 3. 17


근무지별 응답자 정보
◾ 일반기업(인하우스) : 294명(64.5%)
◾ 광고대행사/랩사 : 146명(32%)
◾ 프리랜서 : 11명(2.4%)
◾ 기타 : 5명(1.1%)
기업 규모별 응답자 정보
◾ 중소기업 : 345명(75.7%)
◾ 중견기업 : 70명(15.4%)
◾ 대기업 : 27명(5.9%)
◾ 기타 : 14명(3.1%)
경력별 응답자 정보
◾ 신입(0~1년차) : 62명(13.6%)
◾ 주니어(2~4년차) : 187명(41%)
◾ 미들(5~8년차) : 132명(28.9%)
◾ 시니어(9~14년차) : 59명(12.9%)
◾ 고인물(15년차 이상) : 16명(3.5%)
직무별 응답자 정보
◾ 브랜드 마케터 : 144명(31.6%)
◾ 퍼포먼스 마케터 : 130명(28.5%)
◾ 콘텐츠 마케터 : 100명(21.9%)
◾ 그로스 마케터 : 15명(3.3%)
◾ CRM 마케터 : 12명(2.6%)
◾ 기타 : 55명(12.1%)





먼저 근무지별로 연봉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확인해 봤어요! 대행사와 인하우스의 연봉별 분포는 비슷한데요. 4,000만~6,900만 원 구간에서는 인하우스의 비율이 더 높지만 3,900만원 이하, 7,000만 원 이상에서는 대행사가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어요. 프리랜서는 5,000만~9,000만 원대의 분포는 적고 3,000만 미만~3,900만 원, 그리고 1억 원 이상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어요.





기업 규모가 클수록 평균 연봉도 높게 나타났어요. 중소기업은 3,000만~3,900만 원대가 44.3%, 중견기업과 대기업은 4,000만~4,900만 원대에 각각 41.4%, 25.9%로 가장 많이 분포해 있어요. 다른 기업들보다 대기업은 4,000만 원대 이상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났어요.





다음으로는 연차별로 연봉을 살펴볼게요. 당연히 연차가 쌓일수록 연봉이 높아지는 추이를 보이고 있어요. 신입(0~1년)의 경우 3,000만~3,900만 원이 58.1%로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요. 마케터 초봉이 3,000만 원 이상으로 올라왔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주니어(2~4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3,000만~3,900만 원에서 58.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미들(5~8년)은 4,000만~4,900만 원에서 45.5%로 나타나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어요.  시니어(9~14년)는 4,000만~9,900만까지 고루 분포되어 있고, 15년 차 이상에서는 1억 원 이상이 31.3%로 가장 많았어요.


<상세 데이터>


3,000만
미만

3,000만
~3,900만

4,000만
~4,900만

5,000만
~5,900만

6,000만
~6,900만

7,000만
~9,900만

1억 원
이상

신입

(0~1년차)

40.3%

58.1%

1.6%

-

-

-

-

주니어

(2~4년차)

14.4%

58.3%

21.4%

4.3%

1.1%

-

0.5%

미들

(5~8년차)

0.8%

22.7%

45.5%

22.0%

5.3%

2.3%

1.5%

시니어

(9년차~14년차)

1.7%

8.5%

23.7%

23.7%

23.7%

18.6%

-

고인물

(15년차 이상)

-

-

12.5%

6.3%

25.0%

25.0%

31.3%



클릭하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어요.


마케팅 세부 직무별로 확인해 보면, 그로스 마케터가 평균 연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정확한 금액이 아닌 범위로 답변을 수집하여 정확한 평균 연봉을 측정할 수는 없지만, 각 구간별 중간 값을 기준으로 산출한 결과 그로스 마케터(5,233만), 퍼포먼스 마케터(4,596만), 브랜드 마케터(4,382만), CRM 마케터(4,292만), 기타(4,245), 콘텐츠 마케터(3,850만) 순으로 나타났어요.



59.2% 연봉협상 아직 안 했다



올해 연봉협상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아직 하지 않았다는 답변이 59.2%로 했다는 답변(40.8%) 보다 더 많았어요. 마지막으로 연봉 협상을 하신 분들 대상으로 연봉 상승률에 대한 질문도 드렸는데요.




연봉 상승률은 5~7%가 27.4%로 가장 많았고, 10% 초과가 23.1%로 두 번째로 많았어요. 이어서 2~4%(21%), 8~10%(15.6%), 2% 미만(12.9%) 순으로 나타났네요. 설문에 참여해 주신 마케터 분들은 평균적으로 6% 정도의 연봉 상승률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연차별 연봉 상승률>


2% 미만

2~4%

5~7%

8~10%

10% 초과

신입(0~1년차)

25%

19%

19%

13%

25%

주니어(2~4년차)

7%

18%

22%

23%

30%

미들(5~8년차)

20%

25%

39%

6%

10%

시니어(9~14년차)

20%

25%

25%

10%

20%

고인물(15년차 이상)

0%

14%

43%

14%

29%




이번 설문은 정말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어요! 참여해 주신 분들이 많은 만큼 통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내봤는데, 재밌게 보셨을까요? 😊 이 자료가 마케터 전체의 통계는 아니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큐레터는 다음에 또 유용한 자료를 들고 찾아올게요 🍀




이전 큐-것이 알고싶다 보러가기 👀


AI, 어디까지 활용해 보셨나요?

◾ 마케터 104명의 커리어 고민과 계획 알아보기 💼

◾ 2024년의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되시나요?

◾ 어떤 리뷰솔루션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 GA4 전환 후 2개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

목록
댓글 11
댓글 새로고침

한공주

03. 212580

히지니

03. 211,0150

해외직구

03. 212100

큐레터

03. 2118,66136

김마케팅프리

03. 213,36530

환희마케팅

03. 202,6718

기재여

03. 209275

막내운영자

03. 206064

막내운영자

03. 207424

cookiman

03. 202930

피자김밥

03. 192260

애블애블

03. 191,75424

두레두레

03. 198325

소심한소신

03. 193870

힝힝구

03. 191730

핑귄

03. 184940

알림톡은메잇트

03. 182,29311

김성춘

03. 183,31116

포비쓰리

03. 171,0761

cookiman

03. 163050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