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본론
광고를 집행하시는 많은분들께서
광고시스템 전환매출액과 ROAS를 철석 같이 믿고 계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온라인광고 특성상 데이터 집계에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볼까요?
1.
회사 점심시간에 핸드폰으로 A라는 상품 검색 후 광고 클릭 -> 컴퓨터가 더 편해서 컴퓨터로 결제
모바일 : 광고 1클릭 -> 0전환
PC : 광고 0클릭 -> 1전환
?? 절대 데이터 추적이 불가능한 사례입니다.
2.
그냥 상식적으로 봐도 의심이 가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제가 어제 오늘 겪은 일 입니다. (2023년11월9일)
한달동안 광고집행 이력 x (9월20일~25일 광고 테스트 집행 후 성과 저조로 off)
상품번호 끝 3자리 : 992
2023년 11월8일 광고 다시 집행
전환수 : 1개
ROAS 광고수익률 : 27%
참담합니다.. 마케터는 하루에 한번씩 성적표를 받습니다.
근데 27%는 제 자신한테 너무 실망스러운 수치입니다.
못 믿겠어서 스마트스토어센터 판매조회 엑셀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11월1일~11월7일 (광고 집행X)
1주일 동안 상품번호 끝자리 992 제품 총 4건 판매
11월8일 (광고 집행)
하루 동안 상품번호 끝자리 992 제품 총 6건 판매
해당업체 네이버만 광고하고 있습니다.
1주일동안 4개 팔았던게 하루에 6개 팔았습니다.
상식적으로 보면 광고 효과 있다고 보십니까? 없다고 보십니까?
광고수익률 ROAS 27%만 보고 광고 OFF 하시겠습니까?
혹시 몰라 체험단 여부도 확인 했습니다.
위 주문건수 엑셀파일은 순수 광고로인한 매출 상승이 100% 맞습니다.
본사에서 로아스 27% 나왔는데 더 해보자고 하는게 상식적으로 맞습니까? ㅎㅎ
데이터 누락이 확실하다는 뜻 입니다.
즉, 광고시스템 전환 매출액과 전환수는 참고하는 지표사항이지
100% 추적이 정확한 신뢰할 수 있는 수치가 아닙니다.
네이버 광고만 진행하는 두 업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모두 식품이며 브랜딩의 영향이 크지 않으며, 일반영역 순위 상위권 아닌 업체들 입니다.
한마디로 순수 광고로만 매출이 일어나는 업체들의 자료입니다.
A업체 광고시스템 매출액 (가을겨울시즌 상품)
11월6일~8일 전환매출액 : 약 210만원
11월6일~8일 A업체 스마트스토어센터 매출액 (가을겨울시즌 상품)
전환매출액 : 약 620만원
일예산 10만원 -> 20만원 수정 하자마자 6~8일 매출 확 오릅니다.
다만, 광고시스템과 스스센터의 매출차이가 3배 넘게 오차가 있습니다.
B업체 광고시스템 매출액
11월6일~8일 전환매출액 : 약 280만원
B업체 스마트스토어센터 매출액
11월6일~8일 전환매출액 : 약 850만원
매출액 오차범위 약 2.5배 입니다.
대행으로 관리하고 있는 업체 90%가 위와 같이 오차가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분들의 데이터도 아마 비슷할겁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광고시스템 수익률 및 매출액은 참고하는 지표사항이지
무조건적으로 정확한 수치가 아닙니다.
매일매일 광고비와 실매출 비교하면서 감으로 알아야 합니다.
ROAS가 안 좋아서 광고를 끄거나 줄인다?
매출 볼륨이 확 줄어들겁니다.
확실한 근거를 갖고 정말 광고 효과가 없다 싶으면 OFF 하는겁니다.
특히 재구매 상품의 경우 1달,2달,6달 지나면 매출 감소폭이 더 커질겁니다.
재구매 상품은 누적에 누적에 누적으로 6개월 뒤, 1년 뒤 매출이 확 오릅니다.
반대로 감소도 마찬가지입니다. 6개월 뒤, 1년 뒤 매출 볼륨이 확 빠질겁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자면
ROAS가 안 좋고 실매출도 안 좋다면 문제가 있는게 맞습니다.
다만 ROAS가 안 좋고 실매출이 좋으면
마케터가 잘한게 아니고 인하우스 내부적으로 잘해서 매출이 올랐다고 생각합니다.
그럴수도 있겠지요.
다만 위에 보여드렸던 사례처럼 상식적으로 누가봐도 데이터누락 현상이 있습니다.
ROAS만 보고 판단하지 마시고 앞, 뒤 자료들 모아서 근거를 갖고 판단하셨으면 합니다.
모든 매체의 ROAS는 참고자료일 뿐 입니다. 100% 정확한 수치가 아닙니다.
ROAS의 노예가 되지 마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궁금하신 점은 쪽지나 댓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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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CPC광고는 100% 실력이다 매출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388
2편, 품질지수 하루만에 7칸 만들기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398
3편, 2편에서 다룬 신규 상품은 계속 잘 진행되고 있을까?
https://www.i-boss.co.kr/ab-6141-59406
4편, 매출 올리는 보고서 읽는 법 9월~11월 보고서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416
5편, 트래픽 시장은 끝났습니다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443
6편, "나는 멍청하다" 마인드 운영
https://www.i-boss.co.kr/ab-6141-59581
7편, ROAS 58% -> 310% 만드는 과정
https://www.i-boss.co.kr/ab-6141-59622
8편, 광고 대행을 맡기면 매출이 오를까?
https://www.i-boss.co.kr/ab-6141-59899
9편, 네이버 광고는 한계가 있다고요? 월매출 1억-2.5억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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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편, 마케터와 광고주 의사소통 편 (카톡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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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편, 네이버 품질지수 6~7칸, 2~300개 소재 첨부. 스압 주의
https://www.i-boss.co.kr/ab-6141-62468
12편, 파워링크의 반란, 일매출 40% 상승 (쇼핑몰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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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편, 실력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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