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웹 기반 소프트웨어(SaaS)의 등장으로 업무 자동화가 보편화되면서, 반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게 된 마케터들은 이제 창의적인 업무에 더 집중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업무 생산성과 협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2023년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 훑어보기
마케팅 자동화는 마케팅 부서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작업들을 자동화하는 과정이며, 반복 및 중복 작업을 최소화하여 전체 업무의 처리 속도를 높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자동화는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이중에서도 유독 인기를 얻고 있는 분야가 있는데요, 바로 ‘AI 마케팅 자동화’, ‘초개인화 자동화’, 그리고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자동화’입니다.
1) AI 기반의 마케팅 자동화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한 자동화 솔루션 ‘ChatGPT’와 ‘Dall-E’와 같은 생성형 AI의 강세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 AI 기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들은 고객의 행동 패턴, 관심사를 예측하는 분야에서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기업이 더욱 초개인화 마케팅에 집중해야 하는 것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챗GPT 활용 예시>
2) 초개인화로 발전하는 자동화
과거에는 개인화 마케팅에만 머물러도 성과가 괜찮았지만, 요즘은 개인화 마케팅을 안 하는 곳을 찾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렇다 보니 고객들의 제품 경험의 기준도 높아지게 되었는데요. 고객은 나와 맞지 않으면 바로 이탈하고 본인에게 더 잘 맞는,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3) 소셜 미디어 마케팅 자동화
스마트폰의 발달 등으로 전 세계 사람들 대부분이 소셜 미디어(SNS)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동시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은 중요한 마케팅 도구가 되었고, 초개인화 마케팅의 일환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자동화’가 마케터들 사이에서 주목받는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이미지 출처 : SocialPilot>
‘SocialPilot’, ‘HootSuite’ 등 소셜 미디어 마케팅 자동화 툴을 활용하면 게시물 업로드 시간을 미리 예약할 수 있고, SNS에서의 브랜드 언급을 빠르고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DM을 통한 고객 문의에 대한 답변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CRM에 들어가는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죠. 그리고 무엇보다도, 채널에 게재되는 광고를 자동화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게 됩니다.
SNS 운영에서의 자동화 외에도 게시물 이미지 제작을 할 때도 자동화를 적용해볼 수 있는데요. OpenAI의 'DALL·E2' 와 같은 이미지 생성 SaaS 플랫폼을 이용하면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맞는 맞춤 이미지를 편리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자동화
지금까지 AI기반의 마케팅 자동화부터 초개인화 마케팅,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자동화까지, 2023년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를 살펴보았는데요. 각각의 트렌드에 맞게 직접 활용해볼 수 있는 목적별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꿀조합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마케터를 위한 자동화 솔루션 활용법> 가이드북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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