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5년차 마케터 빵쥬니 입니다 (_ _)
많은 마케팅 지식이 오고 가는 아이보스 이용자분들께
정답은 아닐 수 있지만 관리법에 대해 공유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첫 글을 작성해 봅니다 :)
#광고 집행 계기
지그재그에서 일 예산 3만 원이 부담스럽다고 하셔서 광고 중단을 고민하셨습니다.
에이블리의 경우 오래전 광고를 진행했었으나 효율이 좋지 않아 OFF 했었고,
시스템 개편 이후 진행하지 않으셨다고 하여 예산 1만 원으로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 에이블리 광고 세팅 계획
- 캠페인 생성 : Ai 자동 + 예산 / 게재 형태(일반) / 노출횟수 / 저효율 상품 OFF
- 상품등록 : 자사 사이트가 아닌 에이블리에서 매출이 좋았던 상품 목록 등록
● 각각의 경우 별 상품 테스트 진행
- 1주차 = 베스트 상품
- 2주차 = 최근 신상품
- 3주차 = 찜수높은 상품
■ 에이블리 광고 관리
- 클릭율이 저조한 상품 필터링
: 에이블리는 노출당 비용으로 운영되는 광고여서 클릭율이 안좋으면 효율도 낮을 확률이 높다고 판단 - 일정 기간 광고 진행 후 상품별 ROAS 확인하여 광고 ON/OFF
: 캠페인에서 자동 소재 OFF가 바로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수동으로 OFF진행 - 캠페인별 ROAS 유지되는 경우 예산 1만 원씩 증액
: 효율이 좋다고 많이 증액하면 ROAS 붕괴될 수 있다고 판단
■ (App) 업체 스토어 배너 및 썸네일 점검
1. 에이블리 스토어 홈 배너 등록
: 스토어로 유입되었을 때 관리 중인 사이트임을 어필할 수 있고,
쇼핑몰이 추구하는 스타일을 직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으로 세팅했습니다.
2. 스토어 내 유저 스타일 점검
: 100% 고객 상품평으로 보이는 영역이기 때문에 어플 이용자의 구매 결정에 영양을 주고,
스토어 홈으로 유입되었을 때 베스트 상품 영역보다 먼저 보이는 영역이어서 중요한 영역입니다.
이러한 영역을 관리되지 않아 이미지가 반복되거나 좋지 않은 리뷰가 상단에 보이게 되면
상품이 마음에 들더라도 구매까지 진행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담당 업체의 경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 에이블리 광고 진행결과
해당 광고주께서는 에이블리에서 광고에서는 효율이 좋지 않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광고를 집행한 2월 21일 기준으로 구매건수 및 매출액이 상승했습니다.
더불어 스토어 찜수와 장바구니수도 함께 증가했습니다.
각 상품 소재의 클릭율을 유지하여 유입당 비용단가를 낮추고
가장 중요한 ROAS는 현재까지도 500%이상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보실 때 팩트는 광고 예산! 저는 1만 원으로 시작했습니다!
보통은 원활한 광고 진행 또는 학습 기간을 위해 초기 비용을 넉넉하게 진행하는데,
물론 그만큼 최적화 및 학습 기간이 빠른 것도 맞고 저희도 그렇게 제안도 드리지만!
에이블리는 전략을 짜고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적은 비용으로도 잘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일 1만 원으로 시작하고, 디테일한 관리로 효율이 잡히면 증액해 갔습니다.
또한 위 업체의 또 다른 문제점은 광고 세팅 방법도 중요하지만
고객에게 보이는 스토어 관리가 잘 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광고를 무조건 하기보단 내 스토어가 광고할 준비가 되었는지 점검하고
준비된 상태로 고객을 맞이했을 때 찐 고객이 생긴다고 판단했습니다.
솔직히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광고주 분들께서는 실제 스토어를 운영만으로도
정신없고 바쁘다고 생각합니다. (코시국엔 더욱 정신없으시지요...ㅠㅠ)
그럼에도 광고를 진행하시기 전에 내 스토어를 다시 한번 꼭 점검해 보시길 바라며
지속적인 점검이나 관리가 어려우실 때에는 광고 수수료가 없는 공식대행사를 통해
내 스토어를 원활하게 운영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이상 마케터 빵쥬니였습니다(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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