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19.12.06 09:52

하우랩마케팅

조회수 4,905

댓글 9

20190114

<온라인 쇼핑몰 광고 기여도 측정>

광고 효율은 계속 좋은데 실제 매출을 오르지 않는다는
온라인 쇼핑몰 대표들의 하소연을 많이 경험합니다. 

이유를 들어보면 주로 이렇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검색광고, 네이버 상품광고, 네이버 쇼핑 광고, 구글 GDN, 카카오스타일, 지그재그 등 여러 매체 광고를 동시에 집행하고 있는 여성의류쇼핑몰이 있습니다. 


각 매체 보고서에 나온 광고 매출을 합치면 전체 매출을
넘는 경우가 많다. 매출은 3천만 원인데 각 매체 광고를 통한
매출을 합치면 5천만 원을 넘어버리는 황당한 경우가 있죠

.

제공받는 광고 보고서를 보면 광고 수익률이
1000%를 넘고 심지어 3000% 넘을 때도 많은데
여기에 대한 설명을 듣기 어렵고 물어봐도 이해하기 어려운게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자체 접속통계나 GA 등으로 보고 최종 유입으로
구분은 하지만 그래도 어떤 광고가 더 기여도가 높은지 모르겠습니다. 


보고서를 받는 쇼핑몰 대표들은 이러저러한 이유로 보고서를 유심히 볼 시간이 없는 경우가 많고 , 심지어 그냥 관심도 없고 신경 안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 담당자가 믿을만하게 잘해서 일 수도 있고 매출 계속 잘 오르고 있으니 어떻게 하던 상관없다는거죠 


그럼 정말 광고를 잘해서 그 쇼핑몰이 성장한 걸까요?

10년 이상 온라인 쇼핑몰 업계에 종사하며 본 관점으로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광고대행사나 담당자가 잘하는 게 아니고 그냥 그 대표가 사업을 잘하는 경우가 많아 광고 효율은 그냥 따라오고 기여도 파악 자체가 의미 없을 때도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 기여도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겠습니다. 


수많은 온라인 광고 매체 중 특히 기존 회원 또는, 쇼핑몰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리타겟팅 광고, 언론사 네트워크 제휴 배너 등 리마케팅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는 각자의 매우 높은 ROAS%를 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럼 여기서 생각해보죠


기존 회원이 처음부터 구매 의도가 있어서 구매했으나
리타게팅 광고를 보거나 클릭한 경우광고가 기여도는 얼마나 될까요?


광고 때문에 구매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쇼핑몰과 상품을
한 번 더 보여줬으니 노출에 대한 값어치가 있는 것인가요?


그럼 그에 대한 광고비는 지출한 비용 대비 합리적인가요?

그리고 다른 광고를 할 기회비용 대비 합리적인가요?
기여도 높은 광고에만 집중하면 정말 효율적인가요?


몇몇 업계의 종사하는 전문가 분들과 한번씩 나오는 대화를 해보지만 
그들은 기술적으로 잘 설명해주시고 기여도를 구분하는 듯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정확히 이해를 못 하고 계속 어려운 걸 보면 아직 제가 이해가 부족

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각 광고 기여도에 대해서는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그냥 기여도를 정확히 구분해서 한 페이지에 표시해주는 프로그램이 좋겠습니다. 

유입자 한사람 한사람 마음과 구매 의도 까지 파악하는 AI면 더 좋구요 

그래서 쇼핑몰 운영자들이 광고 효율 안 나온다고 새로운 광고 찾을 시간에광고보다 더 중요한 브랜드, 상품 등에 더 집중했으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살아남기 위해
매일 많은 비용을 온라인 광고에 투자합니다. 
ROAS 1000% 효율 나온다고 해서 광고 계속 진행하는데
실제 기여도는 300% 안되게 광고 진행하는 안타까운 상황은 발생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실력 좋은 빅데이터 전문가나 개발자는 아니어도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해서 어떤 광고가 더 좋은 광고인지
이해할 수 있는 마케터가 되고 싶은 마음에서 나온 넉두리 였습니다. 

목록
댓글 9
댓글 새로고침

와이낫포토그래피

01. 102,9842

마켓띵

01. 092,5531

큰곰의하우스

01. 041,8981

나밍고

01. 013,2920

간지폭풍키키

12. 2710,7691

유리나

12. 2615,3542

오비팔

12. 263,3750

허거덩

12. 231,8640

막내운영자

12. 1722,27749

Ahav

12. 081,4100

하우랩마케팅

12. 064,9066

잉잉읭

12. 022,2020

그루비4U

11. 296,07111

inspire

11. 267,33525

톰슨가젤

11. 251,1560

김그마

11. 2517,88390

하사장님

11. 211,4680

와플벌레

11. 202,4670

김그마

11. 188,53232

코딩포기자

11. 127,79218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