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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7칸 달성 비법

2024.08.02 13:01

캡케팅

조회수 1,071

댓글 2

혹시 네이버 검색광고 진행하실때

더 적은 광고비로 높은 순위에 노출 되는걸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끝까지 집중해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AMPM 브랜드성장지향 마케터 와이 입니다.


오늘은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광고중 하나인

'네이버 검색광고'의 품질지수에 대해

말씀드려보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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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를 한번이라도 진행해보신 분들은

소재 옆에 품질지수 칸이 있는걸 보신적이 있으실거에요



보통 처음엔 4칸으로 시작하지만,

어떻게 운영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7칸까지 꽉채워진 초록막대기를 보실 수 있으시게됩니다.


검색광고의 품질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CPC단가가 동일하더라도

품질이 높은 광고가 높은 순위에 노출 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CPC 단가가 500원인 7칸짜리 품질지수와

  3칸 짜리의 품질지수는 가격은 동일하지만

 7칸짜리가 더 상위페이지에 있을 수 있게된다는 말이지요.


또 한가지 좋은점은 7칸을 다 채우게 된다면

꼭 입찰한 비용이 아니더라도 

실제 광고비가 더 적게 나갈 수 있게 된다는 점 입니다.

품질지수는 등록하게되면 기본으로 4칸이 설정이되는데 

관리가 잘되서 지수가 높아져 7칸까지 채워진다면 

입찰했던 비용보다 약 50%정도 할인된 금액으로 광고가 가능합니다


이처럼 같은 키워드여도 품질 지수에 따라 발생하는

CPC금액이나 노출 순위가 달라지게되니

네이버 검색광고를 진행하실때에는 품질 지수관리가 필수랍니다!




품질지수를 판단하는 기준은?


정말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클릭률과 전환률이 높으면 됩니다.

이는 네이버측 입장에서만 봐도 충분히 설명이 가능한데요

평균 1,000원짜리 키워드에서 내가 설정한 단가가 2,000원짜리 단가여도

'클릭'이 되지 않으면 과금이 되지 않기때문이죠. 


네이버는 자선단체가 아닙니다!

따라서 '클릭'이 많아져야 돈을 벌 수 있게 되는거고, 

여기에 '전환'까지 높으면 인기가 많은 상품이라고 인식하게 되어

결국 좋은 품질의 소재가됩니다.



품질지수 7칸 만드는 6가지 방법


크게 6가지로 광고셋팅전과

광고 셋팅 후로 나눠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광고셋팅전]


1. 상품명 카테고리 일치


스마트 스토어나 자사몰로 상품을 등록하실때에 쓰시는

'키워드'의 카테고리를 일치 시켜주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양말의 카테고리는 (중목/장목양말)이고 ,

페이크삭스의 카테고리는 (덧신) 입니다.


아무리 좋은 키워드라고해도 카테고리가 다르면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노출될 확률이 적어지기때문에

상품 등록 할 때부터 꼼꼼하게 카테고리를 일치 시켜주셔야합니다! 


2. 속성은 꼼꼼하게


상품을 등록하다보면, 속성값을 입력하라고 나오는 칸이 있습니다.

속성의 경우 '상세페이지 전체 참조' 이런걸로 체크하지 마시고,

 태그, 상품정보제공고시 등

하나하나 수기로 입력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때 수기로 작성하는 값은

원하시는 키워드를 한번씩 추가로 넣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처럼 상품등록시 올바른 속성값으로 등록하면 

소비자가 쇼핑검색에서 키워드를 검색할때 

속성값을 선택할 수 있는 란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검색의도와 잘 맞게되어

품질지수가 올라가게됩니다


3. 상세페이지 작성시 키워드 삽입


상세페이지를 작성하게될때 

통이미지를 쓰는게아닌, 이미지 + 글의 형태로 구성하여

원하는 키워드를 한번씩 삽입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때 한가지 더 꿀팁은 

네이버는 검색기반이기때문에 

최대한 많은 키워드의 노출을위해

이미지를 저장하실때도 키워드1 키워드2

이런식으로 저장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광고셋팅후]


4. 데이터 분석


광고를 셋팅하고 집행하게 되면 

데이터가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마케팅은 데이터를 보고 판단하는게 좋기때문에

쌓인 데이터를 보고 광고를 최적화해나가는 과정이 필수인데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노출 지면 관리 

네이버는 많은 매체와 제휴를 맺고있어 광고 집행시 여러 지면에 노출이 되는데요 

불필요한 사이트에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관련 없는 지면은 꺼주시는게 좋습니다



2) 시간대별 관리

키워드에 따라 24시간 광고가 노출되도록 셋팅을 하거나

특정시간에만 노출되도록 셋팅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전환이 발생한 시간대를 분석하여 노출대비 클릭이 좋은 시간대로

자사의 상품과 맞는 시간만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연령대별 관리 & 성별& 지역 관리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특정 연령대나 성별, 지역에 반응이 온다면

시간대별로 구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특정 타겟을 만들어 운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4) MO/PC 분리 운영

모바일과 PC의 검색량이 많이 차이가 나는 경우

경쟁강도 및 입찰가도 차이가 많이 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모바일에서는 입찰가라 1000원인데,

PC에서는 400원 밖에 안 할 경우 똑같이 1000원으로 운영을 하게되면

광고비의 누수가 발생하게됩니다.

따라서 많이 차이가 나는 경우에는 분리해서 운영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제외 키워드 관리 

광고를 셋팅하고 집행하게되면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 되는지를 알 수 있는데요

키워드 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상품과 관련없는 키워드를 제외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건 클릭됐는데도 불구하고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바로 제외하는경우인데요


무작정 삭제하시는것보다

광고비의 예산, 목표에 따라 전략을 다르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제외 키워드를 설정하지 않으면 

다른 그룹의 키워드들과 내부 입찰 경쟁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제외키워드는 최대 140개 설정가능하며

각각 광고그룹 70개 / 소재 70개 설정 가능합니다 




5. 클릭률 높이기 : 썸네일, 가격, 확장소재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상품 품질 지수를 높이는 방법 중하나는

클릭률을 높이는 것 입니다.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썸네일, 확장소재 등을 사용하여

같이 노출된 경쟁사 제품 중에서 눈에 띄게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검색광고는 '검색'을 해서 비교하여 보기때문에

같은 페이지 내에서 얼마나 '다르게 보이는지'가 중요합니다.

인물사진이 많다면 제품사진으로,

제품확대사진이 많다면 인물사진으로,

눈에띄는 배경색을 사용하는것이

좋은 팁이 될 수 있습니다


6. 전환율 높이기 : 랜딩페이지, 리뷰, 프로모션, 이벤트 등


유입이 잘되서 클릭률이 좋다면 실제 구매까지 이루어지게

'전환율' 또한 높여주셔야 합니다.

전환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은

랜딩페이지, 리뷰, 프로모션, 할인 이벤트 등이 있는데요!

유입된 소비자가 구매까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수정 및 업그레이드를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의 품질지수 올리는 법에대해

전체적으로 설명 드렸는데요!

소비자의 검색의도를 잘 파악하여

품질지수 7칸으로 최고의 효율을 끌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말씀드린 내용 말고도 궁금하신 점이나

어떤식으로 효율적으로 운영하면 좋을지 고민되시는 분들은

주저말고 마케터 와이를 찾아주세요 :)


최고의 전략으로 보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품질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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