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주 완성 고객이 몰려오는 블로그마케팅 - 박미애 지음
아이보스가 마케팅 서적을 리뷰할 때 가장 눈여겨 보는 것은 세 가지다.
1. 저자가 무슨 의도로 책을 집필하였나?
2. 독자는 이 책을 읽고 무엇을 얻을 수 있나?
3. 어떤 독자에게 적합한 책인가?
1. 저자의 의도
필자는 블로그를 처음 접하는 이들이 블로그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의 역할을 하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
2. 독자의 획득 요소
'8주 완성 고객이 몰려오는 블로그마케팅'은 저자가 기획한 대로 블로그마케팅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충실한 가이드의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이 책을 통해 블로그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블로그마케팅을 진행하면 넘어야 할 산들이 책에서 기술한 것보다는 훨씬 많지만 블로그마케팅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이 모든 것들을 고려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시작 단계에서는 이 책의 내용을 참조하는 것이 더 현실적일 수 있을 것이다.
3. 독자와의 궁합
이 책은 어느 정도 블로그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분보다는 블로그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될 듯 하다. 초급자를 위해 블로그를 개설해서 세팅하는 내용을 마치 매뉴얼처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내용을 이미 알고 있는 분들에게는 지루함을 줄 것이나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친절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8주 완성 고객이 몰려오는 블로그마케팅'은 블로그마케팅 초급자가 블로그마케팅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전체 구성을 8주 과정으로 나누어 각 주별로 어떤 업무를 해야하는지를 가이드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구성 역시 초보자에 대한 가이드로서는 매우 적합하다.
'8주 완성 고객이 몰려오는 블로그마케팅' 내용 요약
1주 과정. 고객이 몰려오는 블로그, 베끼고 훔쳐라
2주 과정. 블로그마케팅의 설계도를 그려라
3주 과정. 하루에 완성하는 블로그 만들기
4주 과정. 블로그 글쓰기와 이웃관리
그리고 블로그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웃과의 소통이므로 어떤 사람들과 이웃을 맺어야 할지, 이들과는 어떤 방식으로 소통해야 할지에 대한 가이드를 담고 있다.
블로그마케팅 실무에서는 '최적화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최적화 블로그를 생성하는 방법이라고 해봐야 사실 이러한 기본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에서 크게 동떨어져 있지 않다.
5주 과정.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 비법
하지만 저자가 '비법'이라고 표현한 데 반해 실제 내용은 검색 결과 노출을 위한 가장 기본중의 기본 내용만 언급하고 있다. 이 내용만 가지고 실제로 진행하면 경쟁이 거의 없는 검색어에 대해서는 노출이 가능할지 몰라도 경쟁이 심한 검색어에 대해서는 노출이 불가능할 것이다. 실무에서는 훨씬 더 많은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6주 과정. 고객을 유혹하는 글쓰기
이 책에서는 그에 대한 내용을 어느 정도 다루고 있기는 하나 그 수준이 높은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 기본적인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7주 과정. 블로그의 방문자를 늘려라
8주 과정. 블로그마케팅 고수되기
여기까지 '8주 완성 고객이 몰려오는 블로그마케팅'의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이 책은 블로그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내용과 해야 하는 내용들을 주로 다루고 있다. 그래서 가이드로서의 역할은 충분히 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비법이나 노하우가 숨어 있는 것은 아니고 인터넷상에서도 흔히 익힐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이 책을 추천할 것인가에 대해 질문을 한다면..
'블로그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라면 '추천하겠다'이다.
어떤 노하우를 얻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이들이라면 추천하지 않겠으나 초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고 보기에도 편하다. 개인적으로 필자도 집필을 하는 입장에서 다음에 초보자를 위한 책을 집필할 일이 있는 경우라면 이와 같은 구성을 잘 벤치마킹 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처] 아이보스의 북 리뷰 5 : 8주 완성 고객이 몰려오는 블로그마케팅|작성자 아이보스
박미애정보문화사2012년 8월5점
8주 완성! 고객이 몰려오는『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전문가의 운영 노하우를 공개한 책이다. 잘나가는 블로그를 분석하는 벤치마킹 비법부터 차별화 전략을 통한 블로그 만들기, 타깃 고객, 잠재 고객과의 소통 방법, 검색 결과 상위에 블로그 노출시키는 방법, 고객을 유혹하는 글쓰기 비법 등을 안내하였다. 더불어 블로그 마케팅 성공사례를 소개하여 실제 블로그 마케팅에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