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가 대행사/미디어렙을 끼고 매체를 집행할 때의 광고비와 수수료 정산 방식이 궁금합니다.
광고주와 Gross 계약을 했고, 미디어믹스 총 200만원(네이버 100만원 / 구글 100만원)으로 광고를 집행할 때
[질문1] 네이버의 경우 매체(네이버)에서 대행사/미디어렙에 수수료를 주는 형태이니
네이버가 주는 수수료가 총 25%라면, 대행사와 미디어렙은 25%를 알아서 나눠 가지기로 협의하고(15%/10%)
수수료를 뗀 나머지 금액 75만원으로 네이버 광고가 집행되는 걸까요?
아니면 광고는 미디어믹스 대로 100만원 집행되는게 맞고, 매체(네이버)가 대행사/미디어렙에 거래를 중개해 준 대가로 25만원을 주는 것인가요?
[질문2] 만약 대행사 없이 미디어렙과 직계약을 한 경우라면, 광고비 100만원에 대해 네이버가 주는 수수료 25%는 미디어렙이 다 가져가게 되는 걸까요?
계약 시 미디어렙 수수료를 10% 고정으로 협의했다면, 광고비 100만원 지급 시 미디어렙의 수수료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인지 / 실제 매체 돌아가는 광고비는 얼마인지 궁금합니다.
[질문3] 구글의 경우 마크업을 청구하는 매체이니 광고비가 100만원이고 계약 형태가 Gross라면
대행사가 본인들 몫(ex. 15%)을 떼고, 미디어렙도 본인들 몫(ex. 10%)을 떼고 나머지 75만원만 광고를 집행하게 될 것 같은데 혹시 틀리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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