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디다 물어볼 곳도 없어서 질문드립니다 ㅠㅠ
생계형 스마트스토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제품 1개 기준으로 매출의 30%를 차지하는 중소형 키워드가 1개 있는데요,
작년 기준으로 고객수 대비 전환율은 일반 쇼핑 검색 및 통합검색 합해서 6~9% 였습니다. (광고제외)
그런데 딱 한 번 작년에 2%까지 곤두박질친 월이 있었는데요, 그때는 그러려니 하고 넘어 갔는데
올해 들어서 1월 2월 모두 2%로 엄청 떨어지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매출도 같이 쪼그라들고 있습니다.
순위는 3위~7위로 유동적이었습니다. 작년에도 그랬고요. 모바일 화면 기준 첫 화면 노출 혹은 옆으로 넘기면 보이는 순위였는데 올해 들어 또 전환이 엄청 떨어지네요.
주변 제품도 크게 변동된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희안하게도 작년에 한 번 전환율이 2%로 떨어질 때도 그렇고 올해도 그렇고 쇼핑검색광고는 여전히 9~10% 전환율입니다.
쇼핑검색광고는 2순위에 올릴 때도 있고 가끔 저 밑에 둘 때도 있는데요, 위치 조정과 무관하게 항상 9~10%수준이에요. (가장 높은 수준이 15%) 입찰가 높이면 많이 클릭되면서 전환도 10%수준 나오고, 입찰가 낮게 잡으면 적게 클릭되지만 그래도 전환율은 10%가 나오거든요 월평균으로요.
이거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동일한 키워드인데 일반 검색 영역 전환율은 평균 7%수준에서 2%수준으로 엄청 떨어지는데 쇼핑 검색 광고 전환율은 그대로인 상황이라서 참 답답하네요. 쇼핑검색 광고 전환율도 같이 떨어지면 아...내가 문제가 생겼나? 경쟁제품으로 다 빨려들어가나? 이런 생각도 할 텐데...답답합니다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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