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넛지마케팅을 알고 계실까요?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하여 구매까지 이루어지게 하는 고객중심의 역마케팅 기법인데요.
앞 광고를 기피하는 소비자들을 위해서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하고 감성을 이해하여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기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수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이미 머릿속을 스쳐지나가는 넛지마케팅이 사례가 떠오르네요.
마케터로써 이제는 너무 익숙하지만 매번 다시 상기해야 할 마케팅 기본상식!
울프마케팅과 함께 ‘넛지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넛지마케팅의 특징
넛지마케팅의 정의처럼 소비자가 자연스러운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마케팅 보다 더 좋은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객의 취향을 반영해야 하고 자연스러운 마케팅 전략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더 어려운 마케팅 기법이기도 합니다.
넛지[Nudge]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라는 뜻으로 소비자가 선택함에 있어서 좀 더 유연하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을 넛지 마케팅이라고 한다. [출처: 시사경제용어 사전 참고]
강요에 의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선택을 이끌기 때문에 큰 효과를 거두기도 합니다.
정책, 사회 공익 광고 등의 다양한 넛지 사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익 편: 무료 WI FI를 제공하는 뒷좌석 안전벨트
뒷좌석 안전벨트를 착용할 시에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하였더니 많은 승객들이 뒷좌석 안전벨트를 착용하였다고 합니다. ‘사고를 대비하여 안전벨트를 착용해 주세요’라는 직접적인 말보다 간접적인 자율 참여를 유도한 넛지 마케팅의 공익 사례입니다.
공익 편: 무료 WI FI를 제공하는 뒷좌석 안전벨트 [출처: 구글]
기업 편: 그릇의 크기를 교체하여 직원들의 건강을 챙기다.
구글의 사내 식당의 한 사례는 넛지마케팅이 명령 없이 어떻게 행동을 유도하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은 ‘큰 접시를 이용하면 더 많이 먹게 된다’라는 안내 문구만 명시해 놓았는데요. 이를 통해 작은 접시 사용이 50%나 늘어났고, 직원들의 식사량을 1/3으로 줄여 고칼로리 음식을 줄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기업 편: 그릇의 크기를 교체하여 직원들의 건강을 챙기다. [출처: 구글]
제품 편: 넷플릭스 3일 무료체험 서비스
넷플릭스는 무료체험 서비스로 잠재 소비자들을 소비자로 만든 성공적인 넛지 마케팅 사례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용이 때문에 부담스러운 소비자, 넷플릭스를 이용할지 말지 고민인 잠재 소비자 등 사용자에게 30일간 무료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넷플릭스 서비스를 체험해 주는 기회를 주었는데요. 이러한 넛지 마케팅 일부 소지자들이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현재까지도 유튜브, 왓치 등 스트리밍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가 넛지 마케팅을 전략 중에 있습니다.
제품 편: 넷플릭스 3일 무료체험 서비스 [출처: 구글]
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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