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1.07.29 12:07

큐레터

조회수 18,260

댓글 19


"내 광고만 그런 건가? 다른 사람은 어떻지? 😖"


아이보스에 올라오는 게시글이나 페이스북 모임의 단톡에서 보면 페이스북 광고 성과가 줄어들고 있다는 이야기를 심심찮게 볼 수가 있어요. 주변에 대체로 다 성과가 줄었다고 말하는 분도 있고, 어떤 분은 성과가 여전히 괜찮게 잘 나온다는 분도 있고요. 대체로 분위기는 성과가 줄었다는 쪽이 우세해 보이는 상황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성과, 진짜 줄었을까요?


진짜 성과가 달라졌는지, 아니면 나만 그런 건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큐레터가 조사해봤어요! 😊




우선 성과가 줄어들었다고 말씀하신 분들은 대체로 애플이 iOS 14.5 업데이트와 함께 "앱 추적 투명성"(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정책을 시행하고 나서 더 변화폭이 컸다고 해요. 이 정책은 사용자 디바이스 내에 있는 광고식별자(IDFA)를 모두 리셋하고, 앱을 최초로 실행할 때 사용자에게 검색 기록과 방문 이력과 같은 이용 기록을 앱에 제공할 것인지 묻는 것이에요.


그 후로 뉴스 기사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한 전 세계 이용자 530만명 중 약 13%만이 동의를 했다는 소식, iOS 이용자 대상으로 모바일 광고비는 하락하고 안드로이드는 상승했다는 소식 등을 접할 수 있었어요.


그럼 얼마나 달라졌는지 알아볼게요!



112명의 보스님이 답변해주셨어요! 🎉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112명의 보스님은 대체로 인하우스에 다니시는 분이 75%로 가장 많았어요. 인하우스와 대행사에서 느끼는 성과의 차이가 있을 것 같아 '인하우스'와 '대행사 및 기타'로 나누어 어떤 답변을 남겨주셨는지 함께 살펴봐요!



* 인하우스

나빠졌다 61 (72.6%) / 비슷하다 21 (25%) / 좋아졌다 2 (2.4%)

대체로 광고비 규모가 클수록 성과가 나빠졌다고 느끼는 것으로 확인돼요. 광고 예산이 5천만 원 이상인 경우는 응답자의 80% 이상이 성과가 나빠졌다고 답했어요. 좋아졌다고 답한 경우는 단 2명에 불과했어요. 대부분 성과가 낮아졌다고 하셨어요.


* 대행사 및 기타

나빠졌다 19 (67.9%) / 비슷하다 9 (32.1%)

대행사도 마찬가지로 성과가 나빠졌다고 응답해주신 비율이 높게 나왔어요. 1억 원 이상 광고비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66.7%가 비슷하다고 말해 광고비가 많은 경우 인하우스와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어요. 다만, 성과가 좋아졌다고 응답하신 분은 없었던 것이 특징이에요.



전체 응답 인원의 71.4%인 80명이 나빠졌다고 답한 반면 좋아졌다는 답변의 비율은 1.8%에 불과했어요. 대부분 나빠졌다고 하는데 페이스북 성과 중 어떤 부분이 나빠졌는지 살펴볼게요.



어떤 부분이 달라졌냐는 질문에 전환율이 낮아짐을 전체 응답 182건(중복 포함) 중 41.2%인 75명이 선택했어요. 그다음으로는 링크 클릭 수가 적어짐(24.2%), 노출 수가 낮아짐(18.7%)이 뒤를 이었어요.


기타 의견도 많이 남겨주셨는데요. CPC/CPM/CPI 비용이 올라감 / 도달수가 낮아짐 / 노출 빈도가 늘어남 등의 다른 성과 지표에 대하여 말씀해주신 분도 계셨고요. 평가하기 어렵거나 추적이 어려움, 페북 상에서 나타나는 수치만 낮아졌다는 분도 계셨어요.


성과에 대한 답변을 보았을 때는 안 좋아졌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는데요. 페북 광고의 성과가 실제 매출에도 영향이 있는지도 함께 알아봐야 해요.




매출이 떨어졌다는 분이 56.3%를 차지했지만 의외로 변화가 없다는 분도 40.2%로 높은 비율이었어요. 페이스북 광고 성과가 안 좋아졌다고 답한 비율이 높아서 매출에도 영향을 받는 분들이 많을 줄 알았는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닌 것 같더라고요.


설문에 참여해주신 분들이 이런 이야기를 남겨주셨거든요!


마케터의 코멘트


👨 대행사 마케터 : 확실하게 확인한 것은 노출이 줄었다는 것이에요.(그만큼 CPM이 올랐죠) iOS 유입 저하가 체감이 될 정도로 줄었데요. 브랜딩이 되어 있어서 전환에 차이는 아직까지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노출이 줄었다는 것은 그만큼 신규 모수가 적어진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어서 걱정이 많이 됩니다.


👩 인하우스 마케터 : 머신러닝이 제한됨에 따라 CPC부터 많이 상승했어요, 어쨌든 클릭의 다음 행동이 구매 전환이다 보니... 하지만 사실상 카페24상에서 보이는 제품별 전환율은 비슷합니다. iOS 업데이트 후로 이미 광고비를 대폭 감액하였기 때문에, 몇 달 전부터 줄어든 매출은 비슷해요. 현 광고비에서는 계속 유지할 생각이고, 대신 FB/IG에 소진했던 광고비 차액은 타 매체에 투여할 예정입니다.


👦 대행사 마케터 : CPM이 날뜁니다. 아무리 소재에 따라 성과를 타고 게재 최적화가 된다지만 CPM 3~5만원으로 시작하는 건 좀..


👩‍🦰 인하우스 마케터 : 매일매일이 롤러코스터 타는 기분입니다. 어떤 날은 미친 듯이 광고 효율이 좋아서 광고비를 높여놓으면 다음날 다시 x을 보여주기도 하고.. 마침 제가 입사한 뒤 iOS 정책이 변화되어서 자꾸 제 퍼포먼스처럼 보이는 것 같아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 인하우스 마케터 : 실제 매출 성과는 줄지 않았으나, 페이스북 전환값과 실제 전환값의 오차범위가 굉장히 커졌어요 ㅜㅜ


👩‍🦱 인하우스 마케터 : CTR, CPC는 나아진 거 같은데 도달량 CPM은 단가가 오른 것 같아요. 지표의 신뢰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인하우스 마케터 : 전환이 카운트는 되는데 값이 잡히지 않아요... 전환값에 잡히지 않는데 전환수만 오버 카운팅 되고 있고 실제로 페이스북에 문의해도 제대로 된 답변을 못 받아서 전환 수치를 보는 게 애매한 와중에 유입 비율은 여전히 페이스북 비율이 높아서 페북 전환율만 똑 떨어지고, 전환수가 잘못 카운트가 되었다 보기에도 애매합니다.


🧑 인하우스 마케터 : iOS 업데이트 이후 확실하게 페이스북 성과가 급감한 것을 느꼈습니다. 일 매출이 20% 정도 떨어지는 것을 보았는데 다른 요인의 영향은 없었습니다. 20대 여성이 주 타겟인데 애플 사용자 중에 여성이 많아 영향이 컸던 것 같습니다. 전환 성과가 특히 하락했습니다. 


👩‍🦱 대행사 마케터 : 케바케인데 타겟이 2030 여성이 많은 페이지 게시물 광고는 성과가 줄었고, 3050 남성이 많은 스폰서 타게팅 광고는 큰 변화가 없어요. 타겟에 많이 좌우되는 거 같아요.


👦 인하우스 마케터 : 기존에 잘 나왔던 소재들을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신규 소재 테스트 시 iOS 앱 설치 단가가 1만원이 훌쩍 넘을 때도 있더라고요. ㅠㅠ (너무 높...아) 또는 안드로이드로 신규 소재 테스트 후에 효율이 좋은 소재들을 iOS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 별로 A/B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드는 거 같아 조금 아쉽습니다.


👧 인하우스 마케터 : 제 기준으로 페이스북상 수치는 현저하게 떨어졌으나 기존 홈페이상 주문 건은 거의 동일해요. 수치가 떨어지다 보니 신규 소재를 테스트하는 것에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 인하우스 마케터 : 20-30대 타겟 패션 브랜드입니다. 평균 로아스 400% 이상 유지하며 한 달 광고비 1억 이상 소진하였으나 최근 iOS 업데이트 성과 노출 /클릭 /전환 모두 50% 이상 감소하여 최근 GFA와 GDN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인하우스 마케터 :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해보고 있는데요. 일반 이미지로 만든 캠페인보다 이미지를 영상으로 변형을 시킨 후 라이브를 하면 CPC가 확연히 작게 잡히는 현상을 경험 중에 있네요.


👩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광고 성과보다는 광고 승인 거부 및 계정 비활성화 이슈가 더 많아진 듯합니다.

👩‍🦱 제품군 영향을 많이 받는 듯해요. 짧은 식견으로 식품/음료 쪽은 성장세가 높았던 만큼 하락세도 분명한 것 같고, 패션/육아 쪽은 영향받는 것은 맞는 것 같지만 확언할 수는 없을 정도의 영향처럼 보여요.

👧 흑흑 우리 효율 돌려주세요.. / 하 힘듭니다 / 하...

🧒 안 줄었어요 / 큰 차이가 없어서, 줄었다는 느낌은 안 듭니다 :D / 예산이 워낙 작게 진행하다 보니, 큰 변화를 체감하지는 못했습니다. 유입율도 비슷하고요. 국내에 아이폰 유저가 안드로이드보다 적나 싶기도 합니다. 

👨 아직은 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같은 광고를 진행하더라도 기존 타겟에 따라 성과나 매출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로 성과 지표가 불안하다는 분들이 정말 많으셨어요. '해당 매체를 통해 얼마만큼의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여러 변화를 겪고 있는 페이스북 광고, 앞으로 광고비 비중을 변경하실지도 여쭤보았어요.




설문에 참여하신 분들 중 50%가 유지한다고 하셨고, 40.2%가 줄일 거라고 하셨어요. 9.8%의 분들은 페이스북 광고비 비중을 늘린다고 답해주셨어요. 


그럼 페이스북 광고 외에 주력으로 어떤 광고 상품을 운영하고 계실까요?

총 157개 답변




* 네이버 : 네이버 광고를 하신다는 분들이 전체 응답자 중 25.3%로 가장 많았어요. 네이버에도 여러 가지광고 상품이 있는데요. 그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DA와 GFA(성과형 DA)였습니다. 검색광고와 브랜드 검색광고, 쇼핑 검색 광고를 주력으로 하신다는 분도 있었어요.


* 구글 : 구글 광고를 하신다는 분도 22.2%로 네이버와 큰 차이가 있지는 않았어요. 구글 광고 중에서도 DA와 유튜브 광고를 선택하신 분이 가장 많았어요.  


* 카카오 : 카카오는 9.5%로 세번째로 많았어요. 카카오 모먼트의 비즈보드, 친구톡 등을 활용하신다고 하시네요.


* SA/DA :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만 적어주셨는데 활용하시는 매체를 알 수 없어 별도로 정리해두었어요.


* 페북/인스타 : 페이스북에만 광고를 하신다는 분, 인스타그램 광고를 하신다는 분이 8.2%나 되었어요.


* 그밖에 틱톡 광고가 4.4%로 생각보다 많은 수치로 집계되었고요. 지그재그, 쿠팡, 오픈마켓, 판매 사이트 등의  별도의 매체를 활용하시거나 바이럴 마케팅, 트위터, 모비온을 이용하신다는 분들도 계셨어요.



 

함께 일하는 동료가 있다면 이슈에 대해서 공유하고 토론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 현상이 다 그런 것인지, 나만 그런 것인지 헷갈릴 뿐만 아니라 '내가 광고를 잘 못해서 그런가?'라는 자책까지 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 물론 모두가 같은 환경이 아니기에 '무조건 그래!!'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다른 보스님의 이야기가 아주 약간의 도움과 위로, 참고 사항이 되었기를 바랄게요.




처음으로 진행한 큐-서베이는 어떠셨나요?

답변을 보다 보니 많은 마케터 분들이 변화로 인해 혼돈의 시간을 보내셨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안팎으로 힘든 시기, 우리 같이 힘내기로 해요! ❤


다음에도 좋은 서베이로 찾아올게요! 🍀

목록
댓글 19
댓글 새로고침

Zoha

08. 041,1760

k0field1

08. 036,0846

마케톨로지

08. 0214,99753

팀ROAS

08. 017,47026

팀ROAS

07. 317,74619

유리나

07. 2914,10954

큐레터

07. 2918,26153

KING메이커

07. 2931,38360

리차오랑

07. 237291

고독검객

07. 225,99018

bigin

07. 202,9151

엔엑스티

07. 201,7981

마케팅블레싱

07. 2013,22137

광고의왕이되고싶

07. 192,1262

hihigh

07. 134360

우뇌

07. 1222,43886

주쓰

07. 081,2510

레스뿌와

07. 0711,668160

쪼코렛가방

07. 073,4250

상원1

07. 0710,43567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