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0.07.19 17:17

JoonMP

조회수 11,197

댓글 29

검색엔진 최적화는 도대체 뭔가? 

검색엔진 최적화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란, 

당신의 컨텐츠 (content)가 검색결과에 상위페이지에 나와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냥 네이버 광고나 구글 광고를 해서 첫 페이지에 나오면 되지 않는가? 

물론 된다.
하지만 검색엔진 최적화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돈을 주고 하는 SEM (Search engine marketing)보다 훨씬 의미가 있고 효율적인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럼 도대체 이게 왜 중요한가? 

이유를 알아보자 : 


1.검색엔진 최적화 (SEO) 로 인한 트래픽은 무료이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를 통한 트래픽은 무료 트래픽이다.
즉 당신의 웹페이지가 구글 첫페이지에 나오도록 검색엔진 최적화를 성공했다고 하자.
그러면 그 트래픽은 당신이 돈을 하나도 들이지 않고 얻는 트래픽이 된다.
반면에 SEM (Search engine marketing) 의 경우를 보자.
당신은 특별한 검색엔진 최적화 능력이 없이도 첫페이지에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그 링크를 클릭 할 때 마다 당신은 돈을 내야한다.
아래의 예를 보자 : 


    위의 그래프는, 미국에서 가장 높은 CPC (클릭당 비용) 을 내는 키워드들을 보여준다. 

    보험 : Insurance 키워드의 경우 한번 클릭당 약 한화 2만원 ($17.55)를 내는것을 볼 수 있다. 

    당신의 마케팅 비용이 무한인가? 아닐것이다. 

    만약 무한이라 하더라도 사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가 검색엔진 마케팅 (SEM) 보다 유리하다. (아래에서 설명할 것이다)

    이렇게 비싼 마케팅 비용이 필요 없이, 당신의 웹페이지가 구글 검색노출을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검색엔진 최적화 (SEO) 이다.


    2. 검색엔진 최적화 (SEO) 로 인한 트래픽은 꾸준하다.

    빌보드 차트나 가요차트를 보면 수시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몇일 1위를 하며 인기를 끌다가도 금방 내려가서 차트에서 사라지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다행히 검색엔진 최적화 (SEO)의 경우는 다르다. 

    정말 좋은 컨텐츠를 만들기가 쉽지 않고 많은 시간이 드는 만큼, 또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 대해서 배우는 기간이 긴 만큼 한번 검색노출을 하면 오래가는 경우가 많다.



    아래의 표를 보자 : 

    아래 표는 Ahrefs 에서 200만개의 키워드에 대해서 구글 첫페이지에 나오는 웹페이지들을 분석한 것이다.
    가로축이 그 웹페이지가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에 대한 일수, 세로축이 구글 랭킹 순위이다.
    랭킹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오래된 웹페이지 인것을 볼 수 있다. 

    즉 당신이 한번 구글 검색노출에 성공하게되면, 오랫동안 그 웹페이지가 구글 첫페이지 결과로 나온다는 말이 된다.
    추가로 아래의 데이터를 살펴보자 : 


    위의 데이터를 보면 대부분의 구글 검색결과 Top10 에 나오는 웹페이지들은 3년이나 그 이상 오래된 페이지들이 많은것을 볼 수 있다.
    Top 10 검색결과 웹페이지 중 1년이 안되는 페이지들은 22%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어떻게 보면 당장에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해도 효과가 안 나타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말이다.
    힘들게 배워서 하거나, 아니면 대행사를 쓴다고 하더라도 검색엔진 최적화 (SEO)는 눈으로 결과를 보는데에 시간이 걸린다.
    반대로, 검색엔진 마케팅 (SEM) 은 어떤가?
    당연히 돈을 쓰니 즉각 효과가 나온다. 

    하지만 당신의 마케팅 비용이 바닥나면 즉시 검색결과에서 당신의 웹페이지는 없어진다.
    당신의 브랜딩의 개념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검색엔진 최적화 (SEO)는 브랜딩과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3. 수많은 따뜻한 청중 (Warm audience) 을 끌 수 있다.

    따뜻한 청중 (Warm audience) 는 마케팅에서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당신이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이미 알겠지만, 마케팅 퍼널 (Marketing funnel) 에서 나온 개념이 따뜻한 청중 (Warm audience) 이다.

    즉, 처음부터 모르는 사람에게 가서 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달라고 하는 것은 더이상 먹히지 않는다.
    대신 위의 깔때기 모양에서 볼 수 있듯이,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인지를 시키고, 더 정보를 주어 왜 내 제품과 서비스를 고려해야하는지 인식시킨다.
    그리고 나서 구매를 유도하고, 그 구매한 고객들을 다시 교육 및 제품, 서비스에 대해 인지시켜서, 최종적으로는 충성고객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를 이 마케팅 퍼널 (Marketing funnel)에 적용시켜 보자.
    물론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키워드에 따라 마케팅 퍼널 (Marketing funnel)의 윗부분, 즉 정보탐색을 통한 인지부분에 해당할 수도 있고, 또는 아랫부분, 바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도 있다. 


    어떤 경우건 간에, 당신의 컨텐츠가 정보를 주는 역할을 한다.
    만약 그 검색어를 검색한 사람이 이미 구매를 위해서 검색을 한다고 해보자.
    예를들어 “나이키 맥스 270 블랙" 이라는 검색 키워드는 “나이키 신발 2020 추천" 보다 더 구매에 가까운 키워드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 검색 의도에 맞게 검색엔진 최적화 (SEO) 를 한다면, “나이키 맥스 270 블랙" 키워드에 대해 서는 실제 바로 구매를 할 수 있는 판매페이지에 제품상세 설명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해야 할것이다.
    반대로 “나이키 신발 2020 추천" 같은 경우, 블로그의 형식으로 나이키 신발에 대한 정보와 가격비교 등을 통해 정보를 주면서 내 웹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또, 이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TV 나 Radio, 또는 신문,잡지 광고와 비교해보자.
    이런 전통적인 미디어 채널같은 경우, 조금더 큰 범위의 사람들을 타겟하여 광고를 하는 것이다.
    즉, 예능프로그램 직전에 나오는 광고는, 많은 사람들의 눈을 끌지만, 캐논 DSLR 을 광고하기엔 비효율적일 수 있다. 

    왜냐하면 예능을 보는 사람들과 캐논 DSLR 의 연관관계가 적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이 카메라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데, “캐논 DSLR 80d vs 5d 비교" 라는 검색키워드로 구글 첫페이지에 나온다고 해보자.
    그러면 캐논 DSLR 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80D 와 5D 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당신의 웹사이트로 들어오게되고, 정보를 얻음과 동시에, 구매로 이어질 확률도 훨씬 높을 것이다. 

    결론 :
    검색엔진 최적화 (SEO) 는 웹사이트가 있거나,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려고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이다.
    그 어떤 온라인 광고보다 효과가 있다고 할 수도 있을것이다.
    구글광고, 네이버광고, 소셜 미디어 광고가 단기적인 처방이라면 검색엔진 최적화 (SEO)는 브랜딩이자 장기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스스로 공부를 하건, 시간을 아끼고 전문가에게 맡기건 간에, 컨텐츠 마케팅의 기본인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꼭 실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목록
    댓글 29
    댓글 새로고침

    뚱뚱합니당

    07. 241,1530

    JoonMP

    07. 1911,19731

    wkqhsrk

    07. 173,2762

    친절한네코님

    07. 144,13213

    에이요우

    07. 091,1670

    칼라

    07. 091,4790

    gogogo

    07. 082,3490

    clue411

    07. 022,0130

    테스트라이더

    07. 014,2170

    웃으면행복으로

    07. 011,9440

    두비두바바

    07. 011,5530

    핼로로로우

    06. 302,5200

    광고없이안돼요

    06. 2012,0410

    기린레기릿

    06. 172,5832

    닉닉닉닉닉닉니긱

    06. 168330

    뽀리

    06. 161,6890

    언론홍보매니아

    06. 091,9731

    전부이미있다네요

    06. 044,4840

    아이공

    06. 046531

    잘먹고잘살기

    06. 011,5720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