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회사들은 한때 선망의 대상이었다. TV에서나 보는 연예인들을 만날 수 있고, 이곳저곳을 출장 다니면서 온갖 멋진 곳을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것 같았다. 적어도 외부에서 보기에는 그리고 필자가 취업할 당시만 해도 그래 보였다.
그런 광고회사에 대한 시선이 바뀌기 시작한 것은 15여 년 전부터였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디지털 광고회사가 우후죽순처럼 생겼고 많은 디지털 광고회사가 보다 경쟁력 있는 단가와 디지털 전문성을 내세워 시장에 자리 잡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많은 디지털 대행사는 일의 수주를 위해 수수료율까지 건드리기 시작하며 매체 커미션 수수료 체계까지 무너지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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