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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관리 대시보드로 관리하는 이커머스 성과 지표

2024.09.04 17:35

P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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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매출 대시보드의 필요성

대시보드 (Dashboard)는 사업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한 도구로 매출 분석이나 (팀이나 조직원의)성과 분석, 사업 운영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B2B 또는 B2C 기업(아마존, 이베이 등)·IT 및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마이크로소프트 등)·헬스케어(화이자, 존슨앤드존슨 등) 등 대다수의 글로벌 기업은 물론 한국의 대기업도 매출 대시보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매출 또는 수익 대시보드란 대시보드 중에서도 회사의 수익과 관련된 주요 재무 지표와 추세, 데이터를 수집하여 그래프·차트·표 등의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으로, 복잡한 수치를 단순화하고 분석하여 임원진의 의사 결정을 도와줍니다.



- 수익 대시보드의 구성 요소


1) KPI(핵심성과자지표)

▶총수익: 기업이 상품·서비스를 판매하여 얻은 이익의 총량. 수익 합계에서 매출원가(COGS)를 제외하여 계산합니다.

▶매출 증가율: 기업의 매출액이 전년도에 비해 어느 정도 증가하였는지를 나타내는 비율.


▶이용자당 평균 매출(ARPU): 일정 기간에 기업의 상품·서비스를 구매한 이용자(소비자) 1인당 결제 평균 금액.


▶월간 순환/반복 매출(MRR): 매월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익. 구독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고객 생애 가치(CLV): 고객-기업이 장기간 관계를 유지하고 있을 때, 고객이 기업에 기여하는 총가치를 수익으로 추정한 값.


▶매출원가(COGS):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발생한 모든 비용.



2) 시각적 요소(그래프 및 차트)

▶막대그래프(Bar Chart): 각 항목의 크기를 비교할 때 사용하는 그래프로, 제품별·월별 매출을 비교할 때 사용합니다.


▶선 그래프(Line Chart): 시간에 따른 수치의 변화를 보여주며, 월별·연도별·분기별 매출의 증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그래프(Pie Chart): 특정한 지표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사용자의 특성(연령·성별·지역 등)이나 제품군별 매출을 비교할 때 사용합니다.


▶히트맵(Heat Map): 데이터의 강도를 색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쇼핑몰 방문자가 가장 많이 클릭한 영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블차트(Bubble Chart): 두 변수와 한 변수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차트로, 가로축-세로축-버블(원)로 구성됩니다.


▶대시보드 카드(Dashboard Card): 특정 KPI를 요약하여 보여줍니다.



- 사업 전략에서 매출 대시보드의 중요성

중요한 재무 데이터를 통합화·시각화하여 표현하는 매출 대시보드는 전략적 의사 결정 및 사업 계획의 근거가 됩니다.

대시보드에서 고객 특성별 매출을 분석하여 새로운 시장을 탐색하거나, 효과가 낮은 마케팅 캠페인을 중단하고 다른 마케팅이나 사업에 자원을 재할당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매출 대시보드는 성장 가능한 영역과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관리하도록 돕는 나침반으로, 기업 운영진은 재정적으로 건전하고 전략적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판매·영업직이 사용하는 대시보드는 수익성 있는 영역에 집중하고 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고, 마케팅팀이 사용하는 대시보드는 캠페인의 효율을 높이고 더 낮은 광고비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게 됩니다.



- 조직(기업)이 대시보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1) 기업의 재무 상태 파악

매출 대시보드는 기업 내 임직원이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접근성 높게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시보드는 다양한 재무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하여 회사의 재정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매출, ​​판매 실적, 성장률과 같은 중요한 지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회계 관련 지식이 얕더라도 수익성과 재무 추세를 쉽고 심층적으로 통찰할 수 있기에, 기업이 가진 잠재적인 리스크·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현재-과거 데이터를 비교·분석하는 기능은 예산 책정 및 자원 분배를 용이하게 합니다.



2)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개선

매출 대시보드는 조직 내 의사 결정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기업 내 실무자와 의사 결정권자의 의견·시선이 다른 경우가 많으나, 대시보드 내의 객관적인 데이터는 조직원 간의 의견 충돌을 줄이고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이정표가 됩니다.

대시보드에는 KPI와 재무 관련 지표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므로, 이미 지난 과거 아닌 현재 유효한 트렌드에 근거한 전략 수립에도 효과적입니다.



3) 투자 수익률의 상승

전환율 및 판매 채널당 수익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판매 전략을 새로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제 소비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에게 집중적으로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불필요한 비용(과도한 CPC 등)을 낮추고 개별화된 경험을 제공하여 광고 투자 대비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요즘 이커머스(e-commerce) 시장에서는 고객 일대일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내가 원하지 않는 무작위 광고'는 웹서핑에서 높은 피로감을 주며, 해당 광고에 나오는 상품·서비스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마련입니다.


최근에는 스프레드시트나 통계 도구를 잘 다루지 못하더라도 Cigro 등의 플랫폼에서 캠페인·쇼핑몰별 대시보드를 작성하고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매출 대시보드는 쇼핑몰이나 웹사이트 방문자의 특성과 구매가 발생하는 지점을 파악하여 소비자의 만족도와 기업의 매출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이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출대시보드성과이커머스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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