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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억 라방 매출을 위한 광고 TOP 6

2024.07.31 12:52

라방바데이터랩

조회수 4,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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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국내에서 진행된 라이브커머스는 총 17,207건이었다(라방바 데이터랩 기준). 그 중 매출 1억원이 넘었던 라이브 방송은 153건. 이처럼 ‘1억 라방 매출’은 라이브커머스 업계에서 상위 1% 수준의 실적으로 꼽힌다. 1억 라방 매출을 위해서는 어떤 라이브커머스 광고를 써야할까? 애즈순 광고팀이 라방바 데이터랩을 활용해 올해 상반기 라이브커머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표를 도출했다.

 

광고 / 1억 매출 방송수 / 비중

토스 라이브 쇼핑 보기 / 127 / 32%

캐시워크 돈버는라방 / 117 / 29%

OK캐쉬백 라이브모아 / 92 / 23%

OK캐쉬백 오!라방 / 76 / 19%

캐시닥 용돈라방 / 72 / 18%

신한 라방플러스 / 54 / 13%


광고 사용 방송수(A) / 403

광고 미사용 방송수(B) / 732

1억 이상 방송수(A+B) / 1,135


* 한 개 방송에서 2개 이상의 광고 상품을 사용한 경우 중복으로 집계

* 비중 = 광고를 사용하여 1억 라방 매출을 달성했던 방송 중 해당 광고가 사용된 비중


2024년 상반기 1억 라방 매출을 달성했던 방송은 1,135건. 그 중 하나 이상의 광고를 사용했던 방송은 403건(36%)이었다. 403건의 방송은 어떤 광고를 가장 많이 사용했는가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겨보았다.

 

 

 

 

 

 

전 연령대를 커버한다!

토스 라이브 쇼핑 보기

1위는 <토스 라이브 쇼핑 보기>다. 1900만 MAU를 가진 토스가 운영하는 리워드 광고 상품이다. 방송 전 24시간동안 토스 앱 내 방송 리스트에 노출되고 방송 시작 시각에 맞춰 고객에게 푸시 알림까지 발송되기에 집중도 높은 시청자 유입이 가능하다.

 


고객 연령대 커버리지가 가장 넓고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20대 19%, 30대 20%, 40대 20%, 50대 이상 31% 비율을 보인다. 남녀 성비 또한 51대 49로 거의 같다. 1시간 기준 15만명 이상의 시청자를 라이브 방송에 유입할 수 있다. 예산은 일반 시간대 방송 기준 150만원.

 

 

 

압도적 가성비,

캐시워크 돈버는라방

2위는 <캐시워크 돈버는라방>이 차지했다. 시청자 유입수를 고려했을 때 가성비가 가장 압도적이라는 평이다. 별도의 작업이나 시스템 설정 없이도 1일 유저 트래픽 1억 3천 이상인 캐시워크 앱 내에서 라이브커머스가 동시 송출된다는 장점이 있다. 광고 부킹 및 세팅 작업이 빠르게 진행되기에 빠듯한 일정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다.

 


 

50 ~ 60대가 주 시청 연령층이며 여성의 비율이 70% 정도로 남성보다 높다. 소비재 및 식품군의 광고 집행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100만원의 예산으로 20만명의 시청자 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

 

 

 

방송 종료 이후에도 유입 OK

OK캐쉬백 라이브모아

100만원 미만 광고 상품 중 <캐시닥 용돈라방> 못지않게 가성비가 좋은 상품이다. 방송 전 24시간, 방송 당일 23시 59분까지 광고가 노출되기에 방송 종료 이후에도 추가 유입이 가능하다.

 


 

80만원 예산으로 약 8-9만명의 방송 시청자 확보가 가능하다.

 

 

 

고객에게 구매 금액 3% 적립 혜택까지?

OK캐쉬백 오!라방 동시송출

<OK캐쉬백 오!라방 동시송출>의 장점은 역시 ‘OK캐쉬백 포인트 적립’ 혜택이다. 고객이 제품 구매 금액의 3%를 OK캐쉬백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기에 이를 홍보에 활용할 수 있다. 방송 24시간 전 + 방송 당일 23시 59분까지 광고 노출이 가능하며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G마켓 등 소스플렉스 방송은 OK캐쉬백 앱 내에서 동시 송출할 수 있다.

 


 

30 ~ 40대가 이용자의 70%를 차지한다. 160만원 예산으로 12만의 시청자 모객이 가능하다.

 

 

 

최강의 갓성비,

캐시닥 용돈라방

최강의 갓성비로 꼽히는 <캐시닥 용돈라방>이다. 50만원 미만으로 집행할 수 있는 광고 상품 중 가격 대비 유입이 가장 높다. 단연 최강의 가성비를 뽐낸다고 할 수 있다. 생필품의 광고 비율이 높으며 광고 효과에서도 다른 카테고리 대비 강세를 보인다.

 


 

40만원으로 라이브커머스 시청자 6만명 유입이 가능하다. 캐시닥 / 타임스프레드 / 지니어트 3개 앱에서 동시에 라이브 방송을 홍보하고 앱 내에서 동시송출까지 할 수 있다. 이용자는 타임스프레드의 10대 ~ 20대 연령과 캐시닥/지니어트의 30대 ~ 50대 연령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라방에 많은 예산을 쓸 수 없는 당신을 위한

신한SOL페이 라방플러스

신한SOL페이의 <라방플러스>다. 30만원이면 집행 가능하기에 첫 라방부터 많은 예산을 투입하기 곤란한 당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상품이다. 출산/육아 상품의 광고 비율이 높은 편이며 광고 효과에서도 다른 카테고리 대비 우수한 실적을 보인다.

 


 

<라방플러스>의 가장 큰 장점은 ‘구매력’에 있다. 광고 노출 지면인 신한SOL페이 이용자는 가처분 소득이 높은 신한카드 신용카드 고객들로 구성되어 있다. 구매력이 검증된 이들에게 당신의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노출할 수 있다는 것! 30 ~ 40대 여성(41%)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30만원으로 시청자 2만명을 확보할 수 있다.

라이브커머스광고마케팅광고매체애즈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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