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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A 광고 소재/랜딩페이지, 이것이 90%입니다.

2024.07.18 11:56

바이럴루프

조회수 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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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누적 DB 추출 100만 건에 이르는 <바이럴루프> 입니다.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가지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광고 소재나 랜딩페이지를 만들 때, 저는 90%가 '여기'서 결정 난다고 봅니다.

바로, '카피라이팅'인데요.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광고 소재나 랜딩페이지를 만들 때 '디자인'에 중점을 둡니다.

물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요소를 담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광고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것은 바로, <카피라이팅>인데요.

광고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함이고, 그 '메시지'가 바로 '카피라이팅'(문장)으로 표현되기 때문이죠.

최근 저희가 경험했던 1가지 사례를 바탕으로 더 자세히 이야기드릴게요.





1) 카피라이팅 VS 디자인, 뭐가 더 중요할까?



얼마 전 저희는 한 광고주로부터 의뢰를 받았습니다.

평소와 같이 광고기획과 제작을 진행했고, 고객 DB를 뽑아내기 시작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아쉬운 점 하나가 있었습니다.

광고주께서 '고객의 마음을 흔드는 카피라이팅'은 배제하고 '디자인'에 대해서만 초점을 맞추면서,

저희가 생각하는 카피라이팅이 매력적인 광고를 집행하지 못하고, 흔하고 일반적인, SNS를 켜면 쉽게 접할 수 있는 디자인의 광고를 집행하게 된 것입니다.

물론 지속적으로 설득했으나, 워낙 강력히 자신의 취향을 주장하셨기에 참 난감한 상황이었습니다.

당연스럽게도 당시 결과는 좋지 못했고, 원하시는 DB 수량을 추출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결국 다시 저희의 주장대로 진행하자, 성과가 개선되었죠)

(디자인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만' 신경쓰는 것이 아쉽다는 의미입니다!)


2) 고객의 DB를 뽑는 광고라는 것은



광고는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이 그 존재 이유가 아닙니다.

결국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해낼 수 있어야 하죠.

이걸 해결하는 것이 바로, 광고 속에 녹아들어져 있는 '문장'(카피라이팅)입니다.

매력적인 카피라이팅은 고객의 이성과 감성을 자극하고, 자신도 모르게 행동하게 만드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그럴싸한, 감성적인 문장을 쓰는 것이 아니라 100% 고객의 입장에서 심리적 장벽을 허물 수 있는 한 문장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요소들을 신경 써야 합니다.



① 후킹, 관심을 끄는 방법

SNS나 포털사이트에 들어가면, 무수히 많은 광고를 접합니다. 따라서, 그중에서도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한 문구가 필요한데요.

질문을 던지면서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공감해 주거나, 안 보면 손해를 볼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문구를 써야 합니다.

② ESP, 감정을 자극하기

결국 행동은 '감정'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감정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하나는 <스토리텔링>입니다. 고객이 몰입하게 되는 스토리를 제시하거나, 자신의 문제가 해결된 후에 느낄 수 있는 상황을 그려줍니다.

또 하나는 <행동유도>인데요. '선착순', '놓치면 안 됩니다', '지금 바로'와 같은 표현을 통해 긴급함을 느끼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③ 혜택 강조

고객이 궁금한 건 우리 제품/서비스의 스펙이나 기능보다도 '그래서 나한테 좋은 게 뭔데?'입니다.

따라서, 두괄식으로 혜택을 강조하는 방식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요즘은 내용이 길어질수록 고객들이 집중을 못 하는 경우가 많으니, 짧고 강력하게 본론부터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CPA 광고 소재/랜딩페이지 제작에서 <카피라이팅>의 중요성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카피라이팅은 '그냥 문장'이 아니라,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문장'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명확한 메세지가 고객을 움직이게 만듭니다.

광고는 단순히 그럴싸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게 아니라, 고객을 움직이고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 그 목표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광고를 만드실 때 '우리 광고의 카피라이팅은 충분히 매력적인지', '고객의 마음을 흔들 내용을 담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누적 DB 100만 건 추출 바이럴루프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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