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쿠팡, 7년 만에 소셜커머스 사업 종료

2017.02.06 13:41

로라마켓

조회수 5,585

댓글 11

온라인 쇼핑몰 업체 쿠팡은 이달부터 음식점 할인 쿠폰을 포함한 소셜커머스(공동 구매) 사업을 모두 중단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공동 구매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소셜커머스 업체로 출발한 쿠팡이

7년 만에 해당 사업에서 손을 떼는 것이다.

 

 

 

소셜커머스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저렴한 가격의 지역 업체 상품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최소 인원이 모이면 그 가격에 공동구매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공동구매를 기반으로 한 ‘소셜커머스’로 사업을 시작했던 쿠팡은

이제 모태 사업은 접고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만 주력할 방침이다.

 

 

 

쿠팡은 2일 음식점, 미용실 할인쿠폰 등 지역 상품의 신규 판매를 중단할 방침이며,

소셜커머스 사업 중단 결정에 따라 계약 기간이 남은 상품까지만 판매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는 직매입, 직배송 서비스인 로켓배송과 오픈마켓에 주력할 예정이며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배송하는 서비스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쿠팡의 이커머스 사업은 지난 4년 간 2400% 성장했고, 판매 상품수는 1500개에서 3000만개로 늘었다.

지난해 전체 출고상품수는 4억5000만개를 돌파하며 2015년 1조1338억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다만 쿠팡 측은 2015년도 5470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며 적자 해소를 위해 다양한 작업을 진행해 왔다.

 

 

지난해 10월에는 무료배송 서비스인 로켓배송이 가능한 최소 주문액을 9800원에서 1만9800원으로 인상했으며

11월에는 상품 구입의 수수료를 네이버와 나눠야 하는 네이버 쇼핑 검색 제휴를 끊고,

쿠팡 애플리케이션과 사이트로 상품판매 채널을 단일화했다.

 

하지만 적자를 줄이고 수익이 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찾기 위해 오픈마켓사업을 시작했고

소셜커머스 업계가 전반적인 불황에 빠지자 수익성이 떨어지는 사업부 일부를 이같이 정리하게 됐다.

 

 

 

이렇게 국내 온라인 쇼핑업체 중 규모가 가장 큰 쿠팡이 소셜커머스 서비스를 종료하며

타 소셜커머스 업체들도 성장 둔화 속에 오픈마켓 전향 등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티몬과 위메프도 지역딜보다는 생활 서비스 영역(O2O,온, 오프라인 연계)을 중심으로 외연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티몬과 위메프도 지역 딜을 유지하되, 확장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며

기존에 계약을 맺은 지역 업체만으로도 지역 딜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위메프는 지난 9월 지역상품을 운영하는 지역사업부의 명칭을 ‘O2O사업부’로 변경, 지역사업을 강화시켜나가고 있다.


이미 구축된 지역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생활 서비스 중심의 상품 수를 대폭 증가시켰다.

 

소셜커머스 초기에 중심축이던 맛집, 뷰티 상품에 세탁, 세차, 배관, 청소 등으로 서비스 상품을 확대했다.

현재 위메프의 지역사업부문 하위 카테고리는 총 36개, 지난해 1월과 비교했을때, 상품 수는 43%ㆍ참여 업체 수는 20% 증가했다.

 

 

티몬도 오픈마켓 시장을 노크하고 향후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의 장점을 병합한

‘MMP’(Managed Market Place) 형태로 사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티몬은 신선식품 시장을 강화로 충성고객 수를 늘릴 것을 계획하고 있다.

 

티몬은 현재 650여종의 신선, 냉장/냉동 식품군을 오는 3월까지 1000여종으로 늘린다.

총 1만 가지의 상품 구색을 갖춘 슈퍼마트를 통해 온라인 장보기의 완성을 이루겠다는 목표다.


티몬은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최저가 실현과 더불어 신선도에서 신뢰를 갖춘다면

대형 유통업체와의 경쟁에서도 승산이 있다고 전망해

앞으로 온, 오프라인 신선식품 경쟁이 당분간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쇼핑몰운영
목록
댓글 1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