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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관찰에 따른 타겟마켓 도출

2004.11.06 19:00

이해권

조회수 7,502

댓글 0

안녕들하십니까!?
저는 안녕하지 못합니다..-.-; 왜냐고요...? 물론, 장사가 잘 안되니깐요..^^

장사와 사업은 엄연히 다르다고 합니다.
제가 처음 생각한 것은 장사가 아닌데, 어느새 장사로 흘러간 현시점에서, 많은 고민과 갈등을 느낍니다.

아~ 이런말을 드릴려는게 아니었는데..
요즘 속타는 마음이 너무 컸던지, 틈만 나면 이런 죽는 소리를 하고 다니네요..

고객... 누가 우리 쇼핑몰에서 물건을 살까..
이 사람도 사고 저 사람도 사고.. 뭐 봐서 이쁘면 사겠지..라고 쉽게 생각했을까요..
아마도 제가 저희 참다솜의 고객층을 제대로 정의하지 못한 듯 합니다.

어디서 주워 들은 것이지만,
고객에는 그 행동관찰적 관점에서 3가지 형태가 있다고 합니다.

1. 목적지향적 고객
2. 비교구매형 고객
3. 저가선호형 고객

어떠한 고객이던간에 위의 3가지 형태중에 한가지에는 해당이 된다고 하네요.
대부분 1&2, 2&3, 1&3.. 이렇게 두가지 형태에 걸치는 고객이 많지만요..

먼저, 목적지향적고객의 특징을 보면,
1) 구매선택까지의 시간이 길다
2) 주로 물건을 사는 쇼핑몰이 정해져 있다.
3)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라는 특징을 지닌다고 합니다.

이런 목적지향적 고객을 위하여 쇼핑몰 기능중에 강화해야 하는 부분인,
가) 사용성 (네비게이션, 상품정보 등)
나) 편의성 (기능/구매프로세스)
다) 고객유인 (이벤트, 배너, 이메일홍보-Newsletter 등)

등을 생각해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둘째, 비교구매형고객의 특징은,
1) 구매선택까지의 시간이 제일 길다
2) 추가혜택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3) 비교구매, 종합쇼핑몰사이트를 선호한다.

라고 하며, 그 대응책으로는,
가) 사용(구매)이 가능한 포인트 등의 혜택을 부여한다
나) 브랜드의 특성을 각인시킨다
다) 패키지 코너 등의 유인정책을 사용한다

등이 있다고 하겠네요.

마지막으로, 저가선호형고객은,
1) 구매선택까지의 시간이 느리다
2) 주로 사용하는 쇼핑몰이 정해져 있다
3) 비교구매사이트를 선호한다

등의 특징이 있겠고요.
이런 고객들을 위해서는 공동구매, 이월상품의 등의 코너를 마련해두면 좋다고 합니다.

글쎄요, 저희 참다솜은 어떤 고객들이 주요고객일까..
여전히 한참을 고민중에 있습니다만,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얼핏 드는 생각으로는, 3가지 형태가 다 포함되는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도 그중에 한가지를 뽑아본다면, 목적지향적 고객이 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느덧 시간이 이렇게 되어버렸네요.
이미 시작하셨는데, 고객확보전략에 고심하시는분들, 아직 타겟마켓을 고르고 계시고 분들 등등.. 작은 정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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