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4.09.28 12:52

와이즈코멧

조회수 470

댓글 0

셀러 또는 e커머스 종사자라면?

앞으로 이거 모르면...

매출이 100% 떨어질겁니다


2일 뒤, 9월 30일 월요일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신규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하네요


이게 어떤 서비스인지?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소비자의 관점



네이버가 AI 기반의 개인형 맞춤형 서비스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출시하고, 기존에 네이버 쇼핑을 네이버 가격비교로 리브랜딩한다고 해요


쉽게 설명하면...

(기존) 네이버쇼핑 ▶ 네이버 가격비교

(신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기존에 가격비교 방식으로 찾기 어려웠던 맞춤형 상품을 쉽게 탐색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인기상품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출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 여기까지가 네이버에서 공개한 정보인데요


셀러나 e커머스 종사자라면?

더 디테일한 내면에 대해서 봐야겠죠?


2.셀러의 관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 알고리즘입니다


네이버 기존에 알고리즘에서 추가적으로 나온건 선호도에요

선호도 점수에는 사용자 성/연령쇼핑이력이 반영된다고 하는데요


쇼핑이력 요소의 경우는 판매자가 컨트롤 할 수 있는게 없죠

사용자 성/연령의 경우는 어떻게 활용해볼 수 있을까요?



1) 기존에 내가 판매되고 있는 상품의 성별과 연령의 데이터를 확인하여 해당 페르소나가 끌릴 만하게 상세페이지를 고도화하기


2)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GFA광고를 할 때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여 광고그룹 셋팅하기


2가지를 바로 실행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가볼까요?

네이버(플랫폼)의 관점으로요


3.플랫폼의 관점




네이버가 왜 이런 시도를 하는건지?

미래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IT + 마케팅 + 커머스

3가지 경험을 살려 저의 개인적인 견해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의 본질은
무엇인가요?


네이버 = 검색엔진

네이버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정보탐색을 할 때

사용하는 아주 좋은 도구였습니다


이렇게 영원할거 같던 검색엔진 시대에

새롭게 AI가 등장하게 되면서 변화가 생겼습니다


가장 첫 스타트는 ChatGPT였는데요

검색엔진과 AI에 대한 차이는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보다 이해가 되실거에요


ChatGPT vs 검색엔진(구글/네이버)



과거에는 정보탐색을 검색엔진에서만 했다면?

현재는 정보탐색을 검색엔진 외에도

AI라는 다른 선택지가 생긴 것이죠



그리고 검색엔진이 본질인

구글과 네이버는 이 부분을

더 크게 느꼈을거구요


네이버 입장에서는

기존의 본질은 유지하되

새로운 트렌드 AI를 받아들여

2트랙으로 가동을 해보기로

마음을 먹은 것으로 보입니다


(검색엔진) 네이버쇼핑 ▶ 네이버 가격비교

(AI)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우리는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주목해서 봐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네이밍인데요

신규 서비스 이름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라고 지었습니다


이 네이밍을 통해서

유추해볼 수 있는게 있습니다


아 네이버는 이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네이버플러스(구독제)를 키울 생각이겠구나


네이버 외에도 플랫폼들은

앞으로 구독제 흐름으로 간다는 것

또한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쿠팡 - 로켓와우

배달의민족 - 배민클럽

네이버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등 등



위 데이터는 네이버페이의 매출인데


네이버 - 네이버페이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소비자로 하여금 네이버를 구독하고 종속되게끔 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네이버의 변화들을 캐치하고

e커머스 사업가로서 그 변화의 물결을

빨리타는 기회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신규서비스 오픈은 단순히 하나의 서비스 오픈이 아닌 미래를 대비한 네이버의 새로운 도전으로 느껴졌습니다


1) 검색엔진 → AI

2) 멤버십 강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이 변화의 물결을 빠르게 캐치하고

실행해보셨으면 좋겠구요


이후에 저도 시장의 상황을 바라보며

빠르게 새로운 소식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와이즈코멧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초보쇼핑이

09. 307631

cookiman

09. 301242

막내운영자

09. 302,8677

민빌리

09. 297518

nnnurri

09. 291846

vivian님

09. 291530

나만의작은대행사

09. 281,0566

Dsnots

09. 28820

와이즈코멧

09. 284716

우강마케팅2

09. 281943

cookiman

09. 281700

AIMED에임드

09. 27480

종오오

09. 271121

오리너구리가되어

09. 273363

허그

09. 271050

MOVERS

09. 27670

장수풍뎅이

09. 276224

하고

09. 275094

인프피

09. 272100

꿀튜브

09. 279674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